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여야 일제히 구의역 방문…“박근혜표 ‘노동개악’ 저지로 진정성 보여야”

기사승인 2016.06.01  14:43:25

default_news_ad1

- 은수미 “‘노동3법’ 국민의당 입장은?…새누리, 朴에 NO할 수 있나?”

여야 4당 지도부가 31일 일제히 스크린도어 사망사고 현장인 구의역 9-4승강장을 찾아 숨진 김군(19)을 애도했다.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이날 오후 1시30분경 구의역을 방문했고,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오후 2시 예정된 일정을 취소하고 현장을 찾았다.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도 개성공단 입주기업과의 간담회를 연기하고 2시30분경 역을 방문했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도 오후 3시30분경 이곳을 찾았다.

   
▲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정미 원내수석부대표, 심상정 대표, 노회찬 원내대표, 김세균 공동대표. <사진제공=뉴시스>

가장 먼저 현장을 찾아 실태 점검에 나선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전례 없이 노동자가 사망한 현장을 찾은 새누리당 지도부가 낯설면서도 반가웠다”고 말했다.

그는 1일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이 같이 밝히고는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윤보다 안전이 우선이다’는 쪽지를 남기며, 국회차원의 진상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것이 빈말이 아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야당소속 단체장을 겨냥한 정략적 발언이 아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며 “동일한 논리가 세월호 문제에도 적용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그러면서 “기왕에 여당 대표까지 나선 마당이니, 여야 4당이 일명 ‘구의역사고 재발방지법’을 6월 국회에서 최우선적으로 처리할 것을 제안 한다”며 “이번에도 잠깐 냄비 끓듯 말만 무성하고 아무런 성과를 내놓지 않는다면, 대한민국은 정말 답이 없다”고 꼬집었다.

앞서 정의당은 19대 국회에서 유해·위험 업무의 도급 금지를 명시한 ‘산업안전보건법’, 안전사고에 대한 원청에 강력하게 책임을 묻는 일명 ‘기업살인법’ 등 위험의 외주화 근절을 위한 도급관리 제도 개선을 강력히 요구해왔다. 정의당은 이번 스크린도어 사망사고를 계기로 ‘구의역 사고 재발방지법’을 다시 발의할 방침이다.

   
▲ 은수미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제공=뉴시스>

한편, 은수미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은 정치권의 이 같은 행보를 두고, “구의역 사고에 대한 여야 모두의 조의 표명이 진짜이려면 최소한 박근혜표 노동개악은 통과시키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래서 ‘박근혜표 노동3법 통과시켜도 된다’가 당론이라던 안철수와 국민의당 입장이 그대로인지, 새누리당은 대통령 앞에서 NO할 수 있는지 등이 궁금(하다)”고 꼬집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