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단독> MB정부 ‘불교계 탄압 공작문건’ 입수

기사승인 2013.06.25  09:55:39

default_news_ad1

- “불교계 ‘좌경화’ 주장…조계종 선거 개입 방안 검토”

MB정부가 지난 2008년 촛불정국 이후 범불교대회를 진행하는 등 정부와 불편한 관계로 치달았던 불교계를 탄압하기 위해 정부차원의 비밀공작을 추진했다는 내용이 담긴 내부 문건이 24일 ‘데일리 고발뉴스’를 통해 단독 공개됐다.

‘데일리 고발뉴스’가 단독 입수한 ‘조계종 침투 좌파현황’ 문건에는 불교계가 몇몇 단체에 의해 ‘좌경화’ 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불교 정상화가 필요하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특히 해당 문건을 작성한 팀은 현 정권에서도 막후에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불교 정상화’를 위해 이 문건은 청와대가 조계종내 계파 중 하나를 선택적으로 지지하거나 상대 계파에 대한 금전적 지원을 중단하는 방법으로 개입할 것을 보고하고 있다. 심지어 조계종 선거에 개입하는 방안까지 검토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 MB정부가 지난 2008년 촛불정국 이후, 불교계 탄압을 위해 정부차원의 비밀공작을 추진했다는 내용이 담긴 ‘조계종 침투좌파현황’ 내부 문건이 24일 ‘데일리 고발뉴스’를 통해 단독 공개됐다. ⓒ '데일리 고발뉴스'

이 문건은 지난 2008년 9월 청와대 기획관리비서관실이 작성한 ‘문화권력 균형화전략’ 입안을 위한 기초 문건으로 불교계 위주로 종교계 전반에 대한 공작을 담고 있다.

이밖에도 불교평화연대, 실천불교전국승가회, 카톨릭농민회,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천주교인권위원회, 원불교, 예수살이공동체 등 종교단체와 주요 인사들의 명단을 명시하고 주요 공작의 대상으로 삼을 것을 적시하고 있다.

앞서 지난 2012년 7월, 당시 ‘발뉴스TV’는 이명박 정권 5년간 문화계 전반에 걸쳐 진행된 인적청산 작업의 배후가 청와대였음을 입증하는 ‘문화권력 균형화전략’ 문건을 단독 입수해 이를 보도했다.

‘문화권력 균형화 전략 보고서’는 예술위원회와 영화진흥위원회 등 각급 문화단체 인사들에 대한 ‘청산을 소리 없이 지속해 고사를 유도할 것’을 주문하고 있었다.

보도를 통해 ‘문화부의 지시만으로는 부족하니 청와대가 직접 민정수석실을 통해 인적청산 작업을 독려할 것’을 주문한 사실이 밝혀졌다. 또 ‘국정원이 진행 중인 좌파 지원내역과 산하기관 장악 과정에 대한 조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메이저신문에 기획보도를 시작하라’고 지시해, 국정원이 문화계를 사찰한 사실과 문화계 탄압에 언론이 동원된 정황도 함께 드러났다.

당시 ‘발뉴스TV’ 보도로 민주당은 김한길 의원(현 당대표)을 팀장으로 하는 대책팀까지 꾸려 진상규명 의지를 불태웠지만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했다. 따라서 이번 ‘종교계 탄압 내부문건’ 공개에 민주당을 비롯한 정치권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관심이 모아진다.

한편, 뉴스 독립군 ‘데일리 고발뉴스’는 월~목 ‘go발뉴스’ 홈페이지와 팟캐스트를 통해 볼 수 있다. 또 종합편으로 시민방송 RTV에서도 방송된다. 당초 매일 7시 생방송을 계획했으나 노후장비와 스튜디오 문제로 당분간은 팟캐스트로 보도하고 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