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檢에 로비 정황 ‘정영학 파일’ 일파만파…野, ‘대장동 특검’ 촉구

기사승인 2023.03.21  16:23:26

default_news_ad1

- 민주당 “검찰 공화국에서 ‘대장동 특검’은 비리 전모 밝히기 위한 필연적 수단”

검찰이 대장동 사건의 ‘스모킹건’으로 꼽히는 ‘정영학 녹음파일’을 이미 8년 전에 확보하고도 관련 수사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자, 야당은 “충격적”이라며 ‘대장동 특검’ 필요성을 거듭 강조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21일 브리핑에서 검찰이 2015년 압수수색을 통해 정영학 회계사 휴대폰에 담긴 녹취 파일들을 확보하고도 수사하지 않고 방치한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2012년부터 2014년 사이의 녹취에는 김만배 씨가 김수남 검찰총장,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 등 고위 검찰 간부들에게 로비를 벌인 정황이 가득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녹취를 보면, 남욱 변호사는 김만배 씨가 김수남 당시 수원지검장을 만나 최윤길 성남시의회 의장에 대한 내사를 멈춰 달라는 요청을 했다고 발언한다”며 “실제로 내사는 없던 일이 되었다는 것이 정영학 회계사와 남욱 변호사의 공통된 진술”이라고 짚었다.

이어 “2013년에는 윤갑근 당시 검사장이 직접 계장, 즉 일선의 검찰 수사관에게 전화를 걸자 수사관이 대놓고 봐줬다는 언급도 나온다”며 “대장동 비리의 전 과정에 고위 검찰 관료들이 가담했음이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에 담겨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대변인은 “녹음파일로 보면, 유동규가 뇌물 상납을 요구한 것은 2013년 경의 일이다. 이미 이 시점에 검찰의 손에 해당 녹음파일은 쥐어져 있었다”며 “그럼에도 검찰이 수사를 하지 않았던 이유는 무엇인가. 신성한 검찰 가족에게는 손을 댈 수 없기에, 아예 사건을 묻어두고자 했던 것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고위 검찰 간부들의 대장동 비리 가담 사실을 감추고 지우기 위해 이재명 대표에게 모든 혐의를 뒤집어씌우고 있음이 점점 명백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안 대변인은 “검찰은 대놓고 비리를 저질러도 수사 선상에서 빠져나가는 검찰 공화국에서 대장동 특검은 대장동 비리의 전모를 밝히기 위한 필연적 수단”이라 강조하고는 “대장동 비리의 전모와 진실을 드러내기 위해 대장동 특검을 반드시 관철할 것”이라고 밝혔다. 

   
▲ 김승원, 양부남 더불어민주당 법률위원회 공동위원장 및 법률위원회 소속 변호사 등이 지난달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적제거 수사 규탄 및 대장동 특검을 촉구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