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봉지욱 “대장동, 부산저축 차명사업장…검언유착 법조비리”

기사승인 2023.02.03  10:41:30

default_news_ad1

- “은행이 ‘차명’ 불법 동원, 꿀꺽했는데 尹 수사팀 조우형 입건조차 안해”

   
▲ 2016년 12월 21일 당시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과 박근혜 대통령 비위 의혹 사건을 수사하는 박영수 특검팀이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사무실 앞에서 현판식을 갖고 있는 모습. 왼쪽부터 윤석열 수사팀장, 양재식 특검보, 박충근 특검보, 박영수 특검, 이용복 특검보, 이규철 특검보.<사진제공=뉴시스>

대장동 사건을 취재해온 봉지욱 뉴스타파 기자는 3일 “대장동은 부산저축은행의 차명 사업장이었다”고 말했다.

봉 기자는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저축은행은 도시개발 사업을 하면 안 되는데 사실상 부산저축은행에서 접수를 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봉 기자는 대장동 사건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검찰과 언론이 유착한 법조 비리”라며 ‘정영학 녹취록’에 법조인에 대한 로비 정황이 자세히 나온다고 거듭 강조했다. 

부산저축은행에 대해 봉 기자는 2일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낱낱이 수사해야 저축은행 피해자들에게 돌려줄 방도가 생긴다”며 자세히 설명했다. 

봉 기자는 “은행은 도시개발사업을 직접 할 수 없”기에 “‘차명’이란 불법이 동원되는 것이다. 당연히 수사 대상이었다”고 했다. 그는 “부산저축은행은 2009년에 처음 대출을 해주고, 2010년에 만기 연장을 하지 않는 방식으로 대장동 사업권을 꿀꺽했다”고 말했다.

또 “검찰 공소장을 보면, 조우형이 대장동 사업권을 넘겨받는 것으로 나온다”며 즉 “부산저축은행이 대장동을 접수했고 대리인으로 조우형을 투입했다는 사실을 검찰도 이미 알았던 것”이라고 짚었다. 

이어 “그런데 2011년 윤석열 주임 검사가 이끄는 대검 중수부 수사팀은 조우형을 입건조차 하지 않았다”면서 “2011년 하반기 대검 중수부장은 최재경이었다”고 말했다.

봉 기자는 YTN 인터뷰에서도 ‘정영학 녹취록’에 “고위법조인들 이름이 나온다. 검사장급 이상이 한 8명 정도 나온다”며 “이들이 그때 수사를 제대로 받았으면 시작조차 못하던 상황이었다”고 강조했다. 

봉 기자는 “3~4건의 검찰 수사를 받고 있었는데 다 무마시켰다”며 “다 무마시키고 김만배가 스스로 얘기한다 ‘나는 대장동 로비스트다’”라고 말했다. 

로비 규모에 대해 “대장동 업자들이 100억 정도 얘기를 하고 있다”고 밝히고 “당시에도 이미 검찰 수사 무마를 하면서 상당한 돈이 건너간 정황이 있다”고 추가기사를 예고했다.

또 김만배 씨가 두목이라고 불린 이유도 ‘수사 무마’ 때문이라고 했다. 봉 기자는 “대장동 로비스트로 처음에 2011년부터 인연을 맺고 들어왔다가, 갑자기 두목이라고 한다”며 “수사 무마를 성공적으로 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원래 2015년 당시 남욱의 지분이 60, 66%였는데 25%만 받고 빠졌다”며 “그런데 김만배 씨가 49%를 가질 수 있었던 것은 로비의 힘을 본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거듭 ‘법조 로비를 반드시 수사해야 한다’며 “녹취록의 내용과 정황이 사실인지를 따져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만약 사실이면 수사 무마뿐만 아니라 재판 거래까지 있다”며 “사법 농단 게이트로 커질 수 있다”고 했다. 

아울러 봉 기자는 “추가적인 녹취록을 확보했고 지금 분석하고 있다”고 추가 공개를 예고했다. 

봉 기자는 정영학 씨가 일부만 낸 녹취록이 있는데 “확인해 보니 검찰은 이 녹취 파일을 풀었다”고 밝혔다. 

   
▲ <이미지 출처=뉴스타파 보도영상 캡처>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