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국힘, ‘광주사고’마저 정치공세에 이용?…네티즌 ‘일갈’

기사승인 2021.06.10  17:02:39

default_news_ad1

- “사고 수습·진상 규명·재발방지대책 마련·유가족 위로가 먼저다”

국민의힘이 광주 철거현장건물 붕괴사고마저 문재인 정부에 대한 정치공세로 이용하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 국민의힘 정운천 국민통합위원장과 정희영 중앙재해대책위원장 등이 10일 오후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구역 '철거 건물 버스 매몰 사고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10일 <뉴시스>는 이날 사고 현장을 찾은 국민의힘 의원들이 “‘후진국도 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다’며 ‘모두가 모럴 해저드에 빠진 것 같다’고 강하게 문재인 정부를 비판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운천 의원은 “후진국도 이런 일들이 일어나기가 어려운 거 아니냐”며 “안전관리 책임자도 문제지만 지자체, 시공사 등 모두가 모럴해저드(도덕적 해이)”라고 말했다.

이채익 의원은 “대로 바로 옆에서 큰 건물 해체 작업을 하는데 어떻게 안전조치가 무방비였는지 의문”이라며 “최소한의 안전펜스를 설치하고 비상장비 등을 구축해야 하는데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닌지 의문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사고는 광주시를 비롯해 철거업체, 소방 등 안전과 관련된 모든 기관이 책임져야 한다”고 했다.

정희용 의원은 “사고가 발생했는데 작업자들은 모두 대피했고 무고한 시민의 희생만 있었다는 것 자체도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무너짐 징조가 있었을 때 곧바로 신고가 있었는지 또는 어떤 후속 조치를 했는지에 대해 경찰 등이 철저하게 밝혀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해 네티즌 ‘추억**’은 “사고만 터졌다하면 대통령 탓을 한다”고 꼬집고는 “당신들 국회의원들이 할 일이다. 이런 사고 나기 전에 찾아다니며 보고하고 미연에 방지하라고 국민들이 당신들에게 피 같은 세금을 낸다”고 일갈했다.

또 다른 네티즌 ‘찰*’는 “법안 정비하자고 하면 나오지도 않고 갖은 핑계대면서 어깃장 놓는 걸 정치라고 아는 이들이 지금 불난 집에 부채질하러 갔냐”고 질타했다.

이밖에도 “정부 탓 하지 마라. 국회의원들아. 당신들이 안전관련 법안을 제대로 만들었어야지. 토건족 봐주느라 느슨한 법안 만드는데 일조한 게 당신들 아닌가?(wo***)”, “세상사 모든 걸 정치에 이용하고 정부 탓하는 국민의짐?(모래**)”, “사고 나면 다 정부 탓인가? 사고 수습하고 원인 찾고 재발방지하고 유가족 위로가 먼저다 국짐들아(원*)”, “저게 정부 탓이냐? 정부 공사냐? 국민을 대표하는 것이 국회의원 아니냐. 니들은 뭐했냐(바람*)” 등의 비판 목소리가 이어졌다.

   
▲ 김부겸 국무총리가 10일 오후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구역 '철거 건물 버스 매몰 사고 현장'을 찾아 사고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같은 날 사고 현장을 찾은 김부겸 국무총리는 페이스북을 통해 “아직 매몰자 수색 작업이 진행되는 현장을 보니 참담한 심정 이루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정확한 원인은 향후 국토부 조사와 경찰 수사를 통해 규명되겠지만, 현재까지 드러난 정황으로 보면 해체 작업 순서 및 안전 절차 미준수, 관리 감독의 부재로 인한 사고 발생으로 추정되고 있다”며 “신속한 현장 수습과 함께 피해 가족 지원과 부상자 치료에 성심성의를 다해달라고 당부했다”고 알렸다.

이어 “희생자들이 모셔진 빈소에 들러 조문 드리고 유가족들을 뵈었다. 그야말로 마른하늘에 날벼락 같은 참변을 당하신 유족들의 애통한 모습을 뵈니 죄스러움에 가슴이 미어진다”고 참담한 마음을 거듭 표했다.

그러면서 “조금 전 문재인 대통령께서 철저한 사고 원인과 책임 소재 규명, 사고 수습 및 재발방지 노력을 지시하셨다”며 “지금도 전국에 이런 철거 현장이 아주 많다. 당장 이 같은 원시적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건설 현장부터 철저히 살피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광주시와 동구청,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에 “사망자 장례 절차와 부상자 치료 지원을 통해 희생자와 가족의 아픔을 덜어드리는 모든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9년 잠원동 철거사고 이후 재발방지 대책이 마련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유사한 사고가 발생한 것은 유감”이라며 “다시는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 방지 대책의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보완 대책을 관련 부처 합동으로 조속히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