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추미애‧조국 “조선일보 기사제목 왜곡 ‘심각’…징글징글”

기사승인 2020.11.21  12:17:01

default_news_ad1

- 조국 “조선일보, 내 도덕성 흠집 내려 ‘혈안’…팩트에 따라 대응할 것”

   
▲ <이미지 출처=조선일보 온라인판 기사 캡처>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조국 전 장관이 조선일보의 악의적인 기사제목을 강하게 비판하며 시정을 요구했다.

문제가 된 조선일보 기사는 21일자 <‘윤석열 특활비’ 트집 잡더니…추미애 심복, 간부들에 돈봉투>, <조국 “가족펀드 0원됐다”는데.. 금감원 자료엔 ‘13억’>이라는 제목의 기사다.

조선은 추 장관 관련 기사에서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이 지난 10월 검찰 간부 20여명에게 1인당 50만원씩, 약1000만원 격려금을 현찰로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했다.

심 검찰국장이 지난달 14일 법무연수원 용인분원을 찾아 ‘2021년 신임 검사 역량평가’에 면접위원으로 참여한 일선 차장‧부장검사들과 오찬을 할 계획이었는데, 당일 검찰국이 오찬 일정을 취소하고 대신 면접위원 20여명에게 격려금을 50만원씩 지급했다는 것.

조선일보는 이를 과거 이영렬 검사장 ‘돈봉투 사건’과 연관 짓고는, 검찰 내부에서 심 국장이 현찰로 격려금을 지급한 것에 대해 “부당한 특활비 사용 사례일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그러자 추미애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신문의 제목 왜곡이 심각하다”며 조선일보 해당 보도에 대해 “경악스럽다”고 비판했다.

추 장관은 “제목이 사실과 전혀 다를 경우 독자들은 제목만 보고 지나칠 때가 많고 제목을 사실로 받아들이게 된다”며 “조선일보의 오늘 아침 보도가 참으로 경악스럽다”고 했다.

그러면서 “법무부 검찰국장은 신분이 보장된 국가공무원이다. 법무부는 장관의 사조직이 아니며, 소속직제의 보직자의 검찰국장이 장관의 심복이 될 수가 없다”고 꼬집었다.

또 “법무부 검찰국은 일선의 예산을 지도‧감독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로, “당연히 수령자는 특수활동비 목적에 사용해야 하고 그것은 사후 회계감사와 점검대상”이라고 반박했다.

추 장관은 “총장의 특활비에 대한 감사는 예산의 지도감독권한을 가진 장관의 정당한 직무수행”이라 강조하고는 “이를 총장 특활비 ‘트집’이라고 버젓이 단정 짓는 것도 매우 공격적이고 감정적인 표현”이라며 조선일보에 조속한 시정을 요구했다.

같은 날 조국 전 장관도 SNS에서 “조선일보는 나의 도덕성에 흠집을 위한 건수를 찾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다. 징글징글하다”며 “그러나 팩트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 전 장관은 “어제 조선일보 이기훈 기자의 질문에 대해 보낸 답 문자를 공개했는데, 예상대로 조선일보 (박국희 기자)가 기사를 썼다”며 “예상대로 문제 블루펀드가 2020년 7월 청산하면서 금융감독원에 해산보고를 했는데 그 서류에는 자산 총계가 13억 원이라고 적혀 있음을 기사 제목으로 뽑았다”고 했다.

   
▲ <이미지 출처=조국 전 법무부장관 페이스북 캡처>

조 전 장관은 “이 기사에는 ‘물론 해산 당시 스스로 평가한 자산 가치만큼의 현금이 그대로 펀드 투자자 통장에 꽂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적혀 있고, 기사 끝에 나의 해명 문자 내용도 소개하고 있다”며 “그러나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과 ‘금융권 관계자’의 생각을 빌려 펀드의 실질적 가치가 0일리 없다고 적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명예훼손을 피하면서도 내 말이 기부 약속을 회피하기 위하여 허위 해명을 한 듯한 메시지를 보내기 위한 기사 작성”이라고 비판했다.

조선의 이 같은 보도에 대해 조국 전 장관은 “정경심 교수는 해산된 블루펀드 문제를 담당하는 법무법인의 변호사로부터 펀드 청산 이후 통지를 받았다”며 “요지는 ‘블루펀드 해산보고에 적혀 있는 자산은 회수 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이다”고 밝혔다.

이어 “내가 기자들의 질문에 일괄 답한대로 ‘사실상 0’이라는 것”이라며 “기사 표현을 빌리자면, ‘그 액수의 현금이 내 가족 통장에 꽂히지 못하게 되었다’”고 반박했다.

   
▲ <이미지 출처=조국 전 법무부장관 페이스북 캡처>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