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김홍걸 “北 김여정 담화, 협박 아닌 대화 신호로 봐야”

기사승인 2020.06.04  12:36:18

default_news_ad1

- 김여정, 대북전단 맹비난.. 통일부 “제도 개선방안 이미 검토”

더불어민주당 김홍걸 의원은 대북전단 살포 관련 북한의 경고에 대해 “협박이라기보다 ‘당신들이 성의를 보여주면 우리도 다시 대화에 나설 수 있다’는 신호로 봐야 한다”고 풀이했다.

앞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은 4일 새벽 담화를 통해 탈북민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강력 반발하며 “표현의 자유라는 미명하에 방치된다면 남조선 당국은 머지않아 최악의 국면까지 내다봐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 부부장은 또 “(남측이) 응분의 조처를 세우지 못한다면 금강산 관광 폐지에 이어 개성공단의 완전한 철거나 북남 공동연락사무소 폐쇄, 북남 군사합의 파기로 이어질지 단단히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018년 9월18일, 평양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정상회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는 모습. 왼쪽은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사진제공=뉴시스>

김홍걸 의원은 “김정은 위원장의 최측근인 김여정 부부장이 과연 대북전단 정도의 작은 일 대문에 직접 나섰을까요?”라고 반문하고는 “지금 북측은 코로나 위기로 그렇지 않아도 어렵던 나라사정이 심각한 수준으로 악화되고 있다”고 짚었다.

이어 “하지만 자존심과 체면을 지켜야 하기 때문에 먼저 노골적으로 남측에 교류재개를 제안할 수도 없다”면서 이번 담화의 숨은 메시지에 주목해야 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북측의 말은 항상 최악의 상황에서는 어떻게 하겠다는 협박보다, 그 반대의 경우에는 그들이 우호적인 태도로 바뀔 수 있다는 숨은 메시지에 주목해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지원 전 의원도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북한이 대북전단을 빌미로 ‘뭔가를 빨리 하라’는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 것이라며 대책을 잘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통일부는 대북전단 살포 문제에 대해 “접경지역에서의 긴장 조성 행위를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제도 개선 방안을 이미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여상기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전단 살포가 접경지역 긴장 조성으로 이어진 사례에 주목해서 여러 차례 전단 살포 중단에 대한 조치를 취해왔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실제로 살포된 전단의 대부분은 국내 지역에서 발견되며 접경지역의 환경오염, 폐기물 수거부담 등 지역주민들의 생활여건을 악화시키고 있고 접경지역 국민들의 생명‧재산에 위험을 초래하고 있다”며 중단을 촉구했다.

머니투데이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4.27 판문점 선언과 9.19 남북군사합의가 지켜져야 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국방부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군사합의는 지켜져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