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보수언론 ‘우리가 통크게 일본 도와야’…“사대주의·식민주의”

기사승인 2020.04.28  10:24:22

default_news_ad1

- 김어준 "우리가 한일관계 망쳐? 보수매체 논리대로라면 도와주면 안될 판"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최근 보수언론을 중심으로 일본을 지원해야 한다는 보도들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논조를 보면 일본의 태도가 달라지지 않아도, 공식 요청을 하지 않아도,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우리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조선일보는 27일 <文정부, 日에 마스크 지원 추진> 기사에서 일본 소식통을 인용해 “문재인 정부가 코로나 사태가 확산 중인 일본 측에 마스크를 지원하는 방안을 비공개 타진한 것으로 26일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 <이미지 출처=조선일보 홈페이지 캡처>

조선일보는 “하지만 아베 내각은 한·일 관계가 악화된 상황에서 마스크를 한국에서 지원받는 것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어 마스크 지원이 성사될지는 불투명하다”고 일본 정부의 입장을 전했다. 

또 조선일보는 “아사히신문은 한국 정부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조사하는 PCR 검사 키트 등을 일본에 지원하는 방안을 여론을 고려해가며 검토하고 있다고 26일 보도했다”고 전했다.

이어 조선일보는 “한국 측은 이를 통해 정체된 대일 관계 개선의 발판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고 보도했다. 

한·일 관계 악화를 우리 정부가 개선하기 위해 마스크, PCR 검사 키트 등의 지원을 타진하고 있다는 논조다.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외교부는 27일 “우리 정부 차원에서의 일본 정부에 대한 마스크 지원 타진은 없었다”고 거듭 반박했다.

중앙일보는 27일 <“日 요청 오면 코로나 협력 검토”···반대여론에 신중한 정부>에서 “(우리 정부가)유전자증폭(PCR) 진단키트를 일본에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아사히 신문이 26일 보도했지만, 외교부는 일단 부인했다”고 보도했다. 

   
▲ <이미지 출처=중앙일보 홈페이지 캡처>

중앙일보는 “국내 일각에서는 반발 여론이 고개를 들었다”며 “청와대 국민청원에 ‘정부, 美·日 한국전 참전국에 마스크 지원 시 일본 지원은 반대한다’는 청원이 등장한 게 대표적”이라고 예를 들었다. 그러나 국내 반대 여론이 나오는 이유에 대해서는 전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중앙일보는 “정부 안에서는 지난해부터 강제징용·수출규제 문제, 입국제한 문제 등으로 첨예하게 부딪힌 한·일 정부가 신종 코로나를 연결고리로 접점을 찾을 수 있지 않겠느냐는 기대감도 있다”며 “정부가 코로나 협력을 일본과의 관계 개선 ‘카드’로 고려는 하고 있단 얘기다”라고 보도했다. 

중앙일보가 지적한 청원은 지난 20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정부, 美·日한국전 참전국에 마스크 지원시 일본 지원 반대합니다”란 내용이다. 이날 오전 10시 40분 현재 6만5499명의 동의를 얻었다. 

   
▲ <이미지 출처=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게시자는 “이웃이라 칭함은 일방적인 게 아니라 서로 균등한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관계를 말한다”며 “일본 정치계와 국민들의 뼈속 깊이 박혀있는 (대한민국에 대한 인식은) 식민지 시절의 여전히 발아래쯤 있는 그런 존재들로 항상 머물러” 있다고 적었다. 

게시자는 “이웃국가로써 지켜야 할 모든 도리와 양심과 법을 어기며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씻지 못할 상처를 주고도 모자라 업신여기며 조롱하는 이웃 국가인 척하는 일본이란 국가에게 마스크 지원은 안될 말”이라며 “마스크 지원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중앙일보는 같은 날 권태환 한국국방외교협회장의 <[리셋 코리아] 코로나 위기 대응하려면 한·일 손잡아야>란 기고문도 실었다. 

   
▲ <이미지 출처=중앙일보 홈페이지 캡처>

권 회장은 “두 정상은 갈등과 대립을 여기서 멈춰야 한다”며 “코로나와의 전쟁을 종결할 수 있도록 정보 공유와 백신 개발 등 방역 협력은 물론 통화스와프 체결과 기업인의 신속한 입국 보장 등 경제적 상생 협력을 시작하자”고 주장했다. 

권 회장은 “이제 한·일이 함께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진정한 동반자가 돼야 한다”며 “코로나 위기 극복과 코로나 이후 동북아 안정을 위해 지금 한·일 협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매일경제는 27일 박정철 논설위원의 <[핫이슈] ‘코로나19’ 신음하는 日에 통큰 지원으로 협력 물꼬 트자>란 제목의 칼럼을 실었다. 

   
▲ <이미지 출처=매일경제신문 홈페이지 캡처>

박 논설위원은 “한일 경제가 더 악화하는 사태를 막으려면 양국 정부가 편협한 감정적 대응에서 벗어나 위기 극복을 위해 협력하고 발전적 미래를 위한 발걸음을 내딛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반일과 혐한 감정을 정권 유지의 수단으로 삼으려는 정치적 꼼수는 버려야 한다”고 ‘꼼수’라고 표현하며 우리 정부에 전향적 태도를 요구했다. 

박 논설위원은 “물론 코로나 사태로 묻힌 ‘한일 강제징용 재판’이라는 변수가 있긴 하다. 이 재판에서 ‘일본 기업의 압류자산 현금화 집행’ 판결이 나온다면 양국 갈등이 또다시 격화될 수도 있다”면서 “따라서 판결 전에 양국 협력의 돌파구를 찾는 게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박 논설위원은 “이런 양국이 언제까지 문을 걸어 잠그고 서로를 증오하며 살아갈 것인지 문재인-아베 정부가 이제 답을 내놓아야 할 때”라며 ‘우리 정부의 통큰 지원’을 거듭 요구했다. 

앞서 동아일보는 23일 고이케 유리코 일본 도쿄도지사와의 인터뷰를 <“도쿄 감염경로 모르는 2040 환자 늘어 걱정… 서울 등 아시아 도시 연대해 코로나 막아야”>란 제목으로 보도했다. 

   
▲ <이미지 출처=동아일보 홈페이지 캡처>

보수매체들의 논조에 대해 정준희 한양대 겸임교수는 28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우리 언론이 외교를 바라보는 시선이 근본적으로 사대주의 속성이 강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내면에 식민주의가 굉장히 강하다”며 “우리가 먼저 무릎을 꿇고 손을 내밀어야 현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인식”이라고 지적했다. 

김어준씨는 “개인적으로 일본을 지원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보수매체의 논리대로라면 도와주면 안 된다”고 말했다. 

김씨는 “보수매체는 우리가 감정적으로 굴어서 한일 관계를 망치고 있기에 그걸 고쳐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지적했다. 

김씨는 “수출규제가 소모적 감정 대립인가”라고 되물으며 “아베 정부가 우리 경제를 무너뜨리려고 시도하다가 실패한 사건”이라고 반박했다. 

또 “아베 정부와 우리 정부가 무슨 신경전을 하고 있는가”라며 “우리는 가만히 있는데 아베 정부가 갑자기 무비자 입국 금지, 기존 비자 무효화를 결정한 것이고 우리는 이에 대응했을 뿐”이라고 했다. 

김씨는 “우리 보수매체가 왜 일본을 중심으로 사고하는지 도저히 이해가 안된다”며 “최근 도와야 한다는 논조의 기사를 내는 것을 보면 일본 극우정부가 상당히 어려운가 보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김씨는 “일본 지원에는 전제가 있다. 일본 정부가 공식적인 요청을 한다면”이라며 “조건 하나가 더 필요하다, 보수매체가 입을 다물면”이라고 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