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나경원 딸 부정입학’ 보도 <뉴스타파>, 이번엔 ‘스페셜올림픽’ 정조준

기사승인 2019.11.20  11:08:40

default_news_ad1

- 안진걸 “나경원 큰 비리 또 터졌다…최악의 정치인” 7차 고발 예고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013평창동계 스페셜올림픽조직위(이하 조직위)에 자신의 보좌관 출신을 채용하고, 국고로 환수해야 할 혈세를 서울 강남의 건물을 매입하는 데 사용했다고 19일 <뉴스타파>가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조직위는 지난 2011년 11월 당시 조직위원장이었던 나경원 대표의 이미지 관리와 의전 담당을 위해 비서진 2명을 채용했다.

당시 조직위가 제시한 비서관 응시 자격기준은 까다로웠다. 연봉 4,585만 원을 받는 가급 비서관에 응시하려면 비서관련 학과의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1년 이상 비서로 일한 경험이 있거나, 12년 이상 대기업 임원급 또는 국회의원의 비서로 근무한 경험이 필요했다.

또 연봉 3,309만 원의 다급 수행비서는 학사 학위를 취득한 후 4년 이상 경력을 쌓았거나, 7년 이상 비서로 근무한 경우 또는 7급 이상 공무원으로 2년 이상 차량의전과 신변보호 업무 경력이 있어야 했다.

   
▲ <이미지 출처=뉴스타파 보도영상 캡쳐>

당시 채용절차는 비정상적이었다. 공모과정은 아예 없었고, 면접 또한 생략됐다. 이 같은 채용방식을 거쳐 입사한 사람은 2011년 10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해 의원직을 상실할 때까지 나경원 원내대표를 보좌했던 최 모씨와 조 모씨로, 최 씨(가급 비서관)는 국회의원 비서로 12년 2개월 일한 경력이 있었고, 조 씨(다급 수행비서)는 국회의원 비서로 일한 경력이 7년 4개월이었다.

<뉴스타파>는 “조직위가 위원장의 비서 채용조건으로 내세웠던 12년과 7년의 국회의원 비서경력은 사실상 최 씨와 조 씨를 채용하기 위해 만든 맞춤형 조건이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스페셜올림픽조직위는 비정상적인 채용방식을 통해 나 대표의 보궐 선거 출마로 실업자 신세가 된 이들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 준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지난 15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스페셜올림픽은 나경원에 의한 나경원을 위한 나경원의 행사였다고 보는 것이 맞을 듯하다”며 “올림픽조직위원회는 철저하게 처음부터 끝까지 나경원 의원이 중심에 있는 위치였다고 봐야 된다”고 말한 바 있다.

   
▲ <이미지 출처=뉴스타파 보도영상 캡쳐>

‘딸 성신여대 부정입학’ 의혹을 보도했던 <뉴스타파> 황일송 기자가 국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에게 이번에는 ‘비서관 특혜채용’ 의혹에 대해 묻자, 나 원내대표는 “다 절차에 따라서 한 것”이라면서 “발달장애인들을 위해 한 나의 모든 노력을 이렇게 폄훼하고 왜곡하는 것에 대해 정말 분노한다”고 말했다. 

   
▲ <이미지 출처=뉴스타파 보도영상 캡쳐>

<뉴스타파>는 조직위가 스페셜올림픽을 마치고 남은 돈을 나경원 원내대표가 회장으로 있던 민간단체에 몰아줬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2013평창동계 스페셜올림픽세계대회 지원법’에 따라, 조직위가 해산할 때 잔여재산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 귀속한 뒤 이를 공익사업에 사용하거나 유사한 목적을 가진 공익법인에 증여 또는 무상대부’ 하도록 돼 있지만, 당시 나경원 조직위원장은 법에서 정한 공익법인이 아니라 비영리법인에게 잔여재산을 줄 수 있도록 정관을 만들어 문체부로부터 승인을 받았다는 것.

<뉴스타파>는 또 ‘나경원 위원장이 국비지원금 산정 기준에서 체육복권 수익과 옥외광고물 수입을 제외하는 꼼수를 부려, 국고로 환수해야 할 금액도 37억에서 25억 원으로 축소됐다’고 보도했다.

   
   
▲ <이미지 출처=뉴스타파 보도영상 캡쳐>

그런가하면 2013년 5월20일 현재 기준으로 작성된 조직위 문건에는 잔여재산인 62억 원의 현금을 조직위 해산단 운영 등에 12억 원, 대회유산 즉 레거시 사업에 44억 원, 청산단 운영에 5억 원을 쓰겠다고 돼 있다.

조직위는 레거시 사업에 44억 원을 사용하겠다고 보고했으나 실제 이 돈은 나 원내대표가 회장을 맡고 있던 스페셜올림픽코리아의 사옥건물 매입에 사용됐다.

<뉴스타파>는 “실제로 스페셜올림픽코리아는 지난해 서울 강남에 68억짜리 6층 사옥을 구입하면서 레거시사업으로 배정받은 44억 원과 문체부의 법인화 지원금 10억 원을 매입 자금에 보탰다”며 “국민의 세금이 나경원 대표가 회장을 맡았던 민간단체의 사옥 매입 자금으로 사용된 것”이라고 전했다.

   
   
▲ <이미지 출처=뉴스타파 보도영상 캡쳐>

해당 보도와 관련해 민생경제연구소 안진걸 소장은 20일 페이스북을 통해 “나경원 씨 ‘스페셜올림픽’ 의혹, 비서 특혜채용과 국고 불법유용-아주 큰 비리 두 개가 터졌다. 검찰 대체 뭐하냐”며 조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안 소장은 “최악의 정치인 나경원 씨는 많은 시민들의 혁명적 분노로 반드시 구속 처벌되고, 정치권 포함 공론장에서도 퇴출되고야 말 것”이라면서, “이 뉴스타파 보도를 바탕으로 나경원을 7차 고발하고 계속 대대적 수사를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