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나경원 딸 의혹’에 입연 성신여대…전수조사대로, 검찰 조사대로 진행돼야

기사승인 2019.10.02  11:31:20

default_news_ad1

- [하성태의 와이드뷰] 나경원 의혹에 침묵하는 언론들, 사회적 분위기에 동참할 때

"조국 국정조사에 대해서는 답을 한마디도 안하고, 특검에 대해서는 답을 한마디도 안하면서 ‘국회의원 자녀 전수조사’ 운운하는 것은 여당의 명백한 물타기로 보인다."

1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文실정 및 조국 심판’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국회의원 및 고위공직자 자녀 전수조사’에 대해 “당연히 찬성한다”면서도 입법이 먼저라는 입장을 보였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전수조사를 적극적으로 할 생각”이라면서도 “다만 조국 물타기는 안 된다. 조국 건은 조국 건 대로 하자는 것”, “실효성 있는 전수조사가 되려면 법을 만들어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날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서 전수조사에 대한 합의가 결렬된 것을 두고 “입법이 먼저”라고 선을 그은 셈이다. 그러자,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즉각 반박했다. 같은 날 민주당 원내대표단 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는 “조국은 조국이고 전수조사는 전수조사다”라고 비판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 역시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나 원내대표는 무엇이 두렵냐”며 나 원내대표를 겨냥했다. 심 대표는 “거리낄 것 없다던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조국 장관 국정조사 뒤에 전수조사를 하자며 거부했기 때문”이라며 “진짜 거리낄 게 없다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당리당략의 커튼을 걷어내고 당당하게 국회의원 자녀입시 전수조사에 조건 없이 참여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와중에, 나 원내대표의 딸 입시부정 의혹의 당사자격인 성신여대가 1일 입장문을 내고 “검찰 등에서 수사를 필요로 하는 경우 성신여대는 실체적 진실규명에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지난달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헌정유린, 위선자 조국 사퇴 국민서명운동 광화문본부' 개소식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진실규명에 최대한 협조하겠다는 성신여대의 태세 전환 

“유감스럽게도 나경원 의원에 의해 업무를 방해받았다고 시민단체들이 고발한 피해당사자가 우리 성신여대입니다. 그 업무방해의 내용은 1. 나경원 의원의 딸인 김00 씨가 2012년 성신여대 입시에서 친모의 위력에 의해 부정입학했다는 것과 2. 입학 후 2013년도부터 2015년도까지 8회에 걸쳐 역시 친모의 위력에 의해 성적정정이 부당하게 이루어졌다는 것입니다.” 

이날 성신여대가 내놓은 입장문은 마치 ‘유감스러운 고백’과 같은 논조였다. 과거 심화진 총장 당시 벌어진 입시부정 의혹을 참회하는 듯한 혹은 의혹을 빨리 털고가고자 하는 분위기마저 들었다 랄까. 

이에 대해 성신여대는 “김OO씨 입시 부정 의혹이 제기됐던 당시는 현재는 심화진 전 총장이 성신여대를 좌지우지하고 있던 기간”이었다며 “의혹을 제기한 보도에 따르면 그것을 주도한 핵심인물이 바로 심화진 전 총장이었으니 그 실체적 진실을 학교 스스로가 밝히는 일은 상식적으로 보더라도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성신여대는 “2017년부터 12월부터 2018년 3월까지 과어 여러 비리와 행정전횡 의혹에 대해 내부 감사가 실시됐다”며 “김00씨 의혹도 포함돼 있었다”고 밝혔다. 감사결과에 따르면, 의심스런 정황과 자의적인 규정 해석 등의 문제점을 확인하였으나 불법의 명확한 증거를 발견하기 어려웠다는 것이다. 

그 이유로 성신여대는 “내부의 교원 및 직원만으로 감사가 진행됐다는 한계점과 이미 오래전 사건이어서 기억의 미비함 등으로 사실 확인에 어려움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사안에 관련된 일부 교원이나 직원의 협조도 큰 애로사항이라고 덧붙였다. 입장문의 결론은 이랬다. 나 원내대표 딸 의혹 조사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설명이었다.   

“이 사안이 논란이 되고 시민단체들에 의해 검찰 고발까지 진행된 상황에서, 검찰 등에서 수사를 위해 필요로 하는 경우 성신여대는 실체적 진실규명에 최대한 협조하고자 합니다. 진실을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잘못이 있었다면 바로잡는 것만이 공익에 부합되고 또한 진정으로 우리 대학의 명예를 회복하는 길이라고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 심화진 전 성신여자대학교 총장 <사진제공=뉴시스>

“언론도 어쩌면 소수만 보도할까요? 참 열받습니다!”

“오늘 성신여대가 보도자료를 내고 나경원씨등의 비리들 언급하고 전횡과 문제가 있었다는 것도 인정하고, 검찰수사를 협조의 이름으로 촉구한 것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가능하신 분들은 널리 알려주심 감솨드려요. 검찰은 아예 수사 안 하고 있고, 언론도 어쩌면 소수만 보도할까요? 참 열받습니다!”

성신여대가 입장문을 발표한 1일, 민생경제연구소 안진걸 소장이 소셜미디어에 올린 글이다. 앞서 전날(9월 30일) 민생경제연구소, 국제법률전문가협회, 시민연대 ‘함께’ 등 시민단체들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정용기 정책위의장, 이만희 대변인을 명예훼손과 모욕, 협박죄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접수한 바 있다. 

이날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은 “피고소인 세 사람은 야당의 막강한 당직자 및 권력자들이고 국민을 섬겨야 할 국회의원들임에도 불구하고 공익시민단체들의 고발을 가짜시민단체, 정치공작, 배후조종을 받고 한 행위 등으로 음해했다. 자유한국당이 KBS 기자들을 위협하고 겁박한 것도 고발내용에 포함했다”고 밝힌 바 있다. 

   
▲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공동소장, 김기태 국제법률전문가협회 부회장, 민영록 시민연대 '함께' 공동대표 등 회원들이 지난 9월30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정용기 정책위의장, 이만희 대변인에 대해 명예훼손 및 협박 혐의로 고발장을 제출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날 고발은 나경원 원내대표의 자녀 관련 의혹 관련 세 번째 고발로, 지난달 16일 민생경제연구소 등이 1차로 고발을 했고, 이어 9월 26일 사학개혁국민운동본부가 2차로 고발을 했다. 이와 함께, 민생문제연구소 등 세 단체는 ‘나경원 의원 아들의 예일 입시비리 의혹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청원 (범국민 서명 운동)’도 진행 중이다. 

“현재 김00군의 어머니 나경원씨는 예일대 입학 관련 문제를 제기하는 국민과 언론에 대해 진실을 명확하게 밝히기 보다는 오히려 고소/고발 하겠다는 협박성 발언으로 파문이 확산되지 않도록 하는 일에만 집중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김00 군의 예일대학 입학과정에서 벌어진 각종 의혹에 대한 진상 규명 및 적절한 조치를 원하는 대한민국 국민의 염원을 모아 최대한 신속하고 공정한 조사를 통하여 진실을 규명하고, 조사 결과 규정을 위반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에는 위반행위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 주실 것을 요청하며 진정서를 제출합니다.”

지난달 25일 리얼미터가 실시한 ‘국회의원·고위공직자 자녀 입시비리 전수조사 찬반여론 조사’에서 찬성 의견은 75%가 나왔다. 반대의 무려 4배 가까운 수치였다. 그럼에도 나 원내대표는 “입법이 먼저”라고 답했다. 패스트트랙 수사에 대한 대응과 같이 ‘법 위에 한국당’, ‘여론 위에 한국당’임을 여실히 증명한 셈이다. 

어렵지 않다. 조국은 조국이고, 전수조사는 전수조사다. 전수조사는 전수조사대로, 검찰 조사는 검찰 조사대로 진행돼야 마땅하다. 국민적 의혹이 있는 사안에 대해 ‘조국처럼’ 수사하라는 국민적 의견이 대세가 됐다. 한국당이 만든 전 사회적 분위기다. 다시 말하지만, 조국은 조국이고, 나경원은 나경원이다. 나 원내대표 의혹에 침묵하는 언론들 역시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 동참할 때 아닐까. 

   
▲ <그래픽 출처=리얼미터>

하성태 기자 

하성태 기자 woodyh@hanmail.net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