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저리톡, 조국에 유리한 방송”...KBS 기자 발언에 시청자들은 왜 분노했나

기사승인 2019.09.20  10:52:43

default_news_ad1

- [하성태의 와이드뷰] 검찰과의 밀월관계를 ‘알 권리’로 치환, 국민들 우롱

“이 프로그램은 충분히 조국 장관한테 유리하게 방송되고 있는데.”

종편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한 어느 정치평론가의 비평이 아니다. KBS 프로그램에 출연한 KBS 기자의 자사 비평(?)이었다. 일각에선 KBS 기자들과 일선 기자들의 시선을 단번에 확인시켜 준 결정적 장면으로 평가 받고 있다. 

문제의 프로그램은 KBS1 <저널리즘 토크쇼 J>였고, 그 문제의 기자는 KBS 김덕훈 기자였다. 18일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피의사실 공표 논란’을 주제로 녹화를 마친 <저널리즘 토크쇼 J>는 녹화 직후 진행된 유튜브 라이브에 출연했다. 문제의 발언은 김 기자가 해당 주제에 대해 설명을 이어가던 중 나왔다.  

이날 라이브 후반부 중앙대 정준희 교수와 강유정 강남대 교수 등 패널들이 조국 장관 관련 피의사실 공표 논란에 대해 “과연 김학의 사건과 비슷한가, 국정농단 사태와 동일한 사건으로 볼 수 있느냐”와 같은 의문을 제기했고, 김 기자는 “문재인 정부 내 권력자에 대한 의혹 제기란 측면에서 알권리를 충족시킬 가능성이 높다”, “검찰과 피의자, 피의자 주변인 등 여러 소스가 흘러나올 수 있다”고 반박했다. 

김 기자의 주장은 대체로 ‘양승태 사법농단’, ‘김학의 사건’ 등과 비교하며 권력자 사건의 취재 과정에서 검찰의 피의사실공표는 불가피하다는 쪽으로 기울어져 있었다. 그 중 김 기자의 해당 발언은 ‘반론권’을 설명하던 도중 나왔다. 김 기자는 취재 과정에서 KBS 측이 페이스북을 통해 해명에 나선 정경심 교수 측에 연락했지만, “언론 보도에 대해 충분히 말할 수 있게 해드리겠다. 하지만 정 교수가 응하지 않았고 페이스북에 해명 글을 올렸다”고 설명했다. 

이에 강 교수가 “언론의 신뢰도 문제”를 거론하자, 김 기자는 “왜요?”라며 “이 프로그램은 충분히 조국 장관한테 유리하게 방송되고 있는데”라고 답했다. 그러자 정 교수는 “그건 굉장히 위험한 발언”이라며 “당사자의 판단이냐 아니냐”고 꼬집기도 했다. KBS 기자가 자사 프로그램에 대해 ‘정치적 편향성’을 단정한 듯한 발언을 내놓은데 대한 문제제기였다. 

   
▲ <이미지 출처=KBS ‘저널리즘토크쇼J’ 유튜브 영상 캡처>

KBS 기자가 순간적으로 내뱉은 “위험한 발언” 

이에 대해 김 기자는 “(프로그램의) 밸런스를 말한 것”이라고 응수했다. 실시간 방송 내내 댓글창으로 논란이 이어졌고, 해당 라이브 영상은 평소보다 높은 23만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다. 댓글만 7000개가 넘게 달렸다. 논란이 이어지자 19일 <저널리즘 토크쇼 J> 제작진은 유튜브 채널에 아래와 같은 입장문을 게재했다. 

“9월 18일 유튜브 J Live 방송 중 불거진 논란과 관련해 말씀드립니다. 저널리즘토크쇼J 제작진은 매회 마다 치열한 토론을 거듭합니다. 한 회 방송을 만들기 위해 크고 작은 회의를 10여 차례 이상 개최합니다. 방송 전까지 고심을 거듭하는 가장 큰 이유는 혹여라도 제기될 수 있는 편향성 논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입니다. 

J Live에서 표출된 논쟁은 이같은 제작진의 치열한 고심과 자기검증을 방증합니다. 다만 J Live 출연 기자의 발언 가운데 일부는 오해받을 소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제되지 않은 어휘를 사용해 논란을 키운 점에 대해서 정중히 사과드립니다. 매체 비평 프로그램의 공익성에 대해서 좀 더 면밀히 숙고하는 계기로 삼겠습니다. 저널리즘토크쇼 J 제작진은 언론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고, 건강한 비평을 위해 한층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해당 게시물에만 댓글이 1800여개 달렸다. 대부분 비판 일색이었다. 

“김덕훈 기자를 보니 우리나라 저널리즘의 미래가 암담하다.”
“현정부를 까지 않으면 어용이라고  매도하는 기자들. 지난정부에서의 침묵은? 현재 야당 원내대표라는 막강한 지위를 가진 자에 대한 가족사안은 왜 침묵? 고소당할까봐?”
“김덕훈 기자 발언이 매우 놀라웠으나 한편 기자들의 인식수준을 적나라하게 볼수 있었단 점에선 긍정적이었다.” 

19일 관련 소식을 전한 <미디어오늘>은 KBS의 한 시사교양PD의 인터뷰를 통해 “내부에서 ‘저널리즘토크쇼J’가 지나치게 정부 편향적이라는 우려가 있다. 김덕훈 기자와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는 이들도 적지 않다”며 내부 분위기를 전하기도 했다. 

   
▲ <이미지 출처=KBS ‘저널리즘토크쇼J’ 유튜브 영상 캡처>

국민의 알권리? 기득권 언론의 자기 모순 

<저널리즘 토크쇼 J> 라이브 방송에서 ‘한국언론 오도독’ 시리즈를 진행 중인 KBS 최경영 기자는 19일 자신이 페이스북에 ‘피의사실공표’ 문제에 대해 “출입처 폐지 논쟁과 비슷하게 가고 있다”며 아래와 같은 의견을 남겼다. 해당 논란에 대한 일침으로 읽을 수 있는 여지가 다분 했다. 

최 기자는 “노무현 정부 때 출입처 폐지 안 하고 그대로 놔둬서 그 언론자유로 이명박, 박근혜 정부때 기성 언론들은 무엇을 했는가? 국민의 알 권리를 막 충족시켜 줬는가?”라고 물은 뒤 “출입처 대신 브리핑 시스템을 가진 선진국, 피의사실공표에 대해 시스템화한 선진국은 그럼 한국보다 국민의 알 권리가 현저히 떨어지겠네?”라고 반문하면서 아래와 같이 기자들을 향한 당부를 남겼다. 

“제발 자기 성찰부터 해라. 같이 공생해서 이용해 먹었잖아! 국민의 알 권리, 자유를 위해서? 아니. 당신들 자리 보존과 영달을 위해서 그랬던 것 아닌가? 그렇지 않다면 과거 당신들의 행동은 대체 어찌 설명할 터인가? 이걸 모두 정치권의 그때 그때 말이 달라지는 싸움이라고만 물타기해? 

일단 디테일을 논의해서 언론자유와 인권 보호 모두를 지켜야 하는 게 아닌가? 그렇지 않고 논의 자체를 좌초시키려고 하는 건. 그냥 지금처럼 편하게 취재하고 이용당하고 이용하자는 말이잖아. 국민을 위해서? 아니야. 네버. 당신들 검찰 언론 기득권 좋자고야.” 

결론적으로, KBS 일선 기자의 이러한 시선은 스스로가 기득권인 방송과 언론의 현주소를 적나라하게 드러낸다고 할 수 있다. 검찰과의 밀월 관계를 자사의 이익이 아닌 국민들의 알권리로 치환시킨 채 국민들을 우롱하는. 한 시청자 역시 댓글 창을 통해 ‘기자들’에게 이렇게 당부했다. 요즘 말로 ‘뼈 때리’는 한 마디가 아닐 수 없었다. 

“여러 기자님들께 하고 싶은 말이 하나 있습니다. 시청자들은 언론이 정부 편을 들어주지 않아 싫다는 게 아닙니다. ‘취재’를 통해 사실관계를 정리해주고 상식에 따라 판단해 달라는 겁니다.”

   
▲ 2007년 10월24일 정부의 ‘취재지원 선진화 방안’에 반대하며 서울 외교통상부에서 기자들이 로비 맨 바닥에 앉아 박스 위에 노트북을 올려놓고 기사송고를 하고 있다.<사진제공=뉴시스>

하성태 기자 

하성태 기자 woodyh@hanmail.net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