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김현권 의원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인간이 수거해 흡수”

기사승인 2019.08.16  17:16:49

default_news_ad1

- 한일 시민단체 “전 인류 피폭시키는 중대범죄…도쿄올림픽 보이콧해야”

   
▲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사고, 오염수 안전한가?' 그린피스 수석 원자력전문가 숀 버니 기자간담회에서 숀 버니 수석이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위험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김현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 의혹과 관련 16일 “오염수의 오염물질을 수거해 미래에 인간이 흡수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김 의원은 이날 SNS에서 “세슘의 반감기는 30년이다. 절반으로 줄어드는데 30년 걸린다는 뜻”이라며 이같이 경고했다. 

김 의원은 “반으로 줄고, 그것이 또 절반으로 줄어 의미없는 수치로 되는데 몇백년이 걸릴 수 있다”며 “그런데 그 시간동안 바다생물이 영향을 받게 되고(또는 흡수되고) 그 바다생물이 먹이사슬에 의해 피라미드 상층으로 모이고 결국 그걸 인간이 먹게 된다”고 생태계를 설명했다. 

또 김 의원은 “대한민국은 세계 1위의 수산물 소비국가”라며 “상어고기에 수은이 검출되어 논란이 되고 있다”고 수은과 비교했다. 그는 “수은은 반감기가 137일”이지만 “세슘은 30년”이라고 말했다. 

국제 환경단체인 그린피스는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의 고준위 방사능 오염수 110만톤 이상을 태평양에 방류할 계획이라고 폭로했다. 

숀 버니 그린피스 수석 원전 전문가는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일본 내부 문서를 읽었다”며 “2014~2016년 사이 일본 경제산업성에 전문가 위원회를 꾸려 논의한 끝에 태평양에 오염수 방류 옵션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버니 전문가는 “가장 빠르고 저렴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옵션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며 한국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한국 사회와 언론이 힘을 합쳐 아베 정권의 잘못된 정책에 압박을 가해야 한다”며 “한국 정부가 국제사회를 통해 문제제기를 할 것이라고 했는데 올바른 방향”이라고 말했다. 

또 “유엔 해양법을 기반으로 기소나 제소 등 법적 대응도 할 수 있다”며 “그린피스 청원도 강력한 메시지가 될 수 있다, 3만명 넘게 서명해줬다”고 밝혔다. 

   
▲ <이미지 출처=그린피스 홈페이지>

관련해 미일제국주의 반대 아시아공동행동(AWC) 한국 위원회와 일본연락회의 등 한일 시민단체들은 이날 서울 종로구 옛 일본 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베 정부를 규탄하며 오염수 해양 폐기를 강력 반대했다. 

이들은 “100만t이 넘는 후쿠시마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겠다는 것은 전 인류를 피폭시키는 중대한 범죄 행위”라며 도쿄올림픽 보이콧 등을 통해 아베 정권을 압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아직 방사능 물질이 남아 있다, 도쿄올림픽에 선수단을 보내면 안된다”며 “영광 한빛발전소 등 한국 정부도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핵으로 평화를 위협하고 이윤을 창출하는 제국주의 세력이 있는 한 비극과 위험은 끝나지 않는다”면서 “모든 핵을 폐기하는 국제 연대를 통해 핵없는 세상을 만들자”고 촉구했다.

   
▲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전 지구적 핵 재앙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규탄 한일공동 기자회견'에서 허영구(왼쪽 네 번째부터) 미일제국주의 반대 아시아공동행동(AWC) 한국위원회 대표, 사코다 히데후미 AWC 일본연락회의 수도권 사무차장 등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폐기 반대, 아베 정권의 핵발전소 재가동 반대, 전 지구적 핵발전 및 핵무기 폐기, 도쿄올림픽 취소 등을 촉구했다. <사진제공=뉴시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