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이승만학당·낙성대사단 식민사관 전파…UN서 ‘징용 합법적’ 주장도

기사승인 2019.07.23  09:53:07

default_news_ad1

- 이영훈 “위안부는 자신의 선택”…이우연 “‘강제연행’은 역사왜곡, 대법 판결 황당”

과거 ‘위안부 발언’으로 파문을 일으켰던 이영훈 전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가 여전히 “위안부는 자신의 선택”이라며 강연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MBC ‘스트레이트’는 낙성대 경제연구소와 ‘이승만 학당’ 등을 중심으로 식민사관을 전파하고 있는 국내 학자들을 조명했다. 

일본이 수출규제 조치를 발표한 다음날인 2일 스위스 제네바 UN본부에서는 일본 극우 성향 연구소가 주최한 학술대회가 열렸다. 

일제 강점기 조선인들을 동원한 군함도 내 강제징용이 날조된 역사였음을 전 세계에 알리겠다는 취지로 마련된 행사로 한국인 학자인 이우연 낙성대 경제연구소 연구위원도 참석했다. 

   
   
   
▲ <이미지 출처=MBC 화면 캡처>

이우연 연구위원은 “과거 많은 조선인 노동자들은 자발적으로 일본에 갔던 것”이라며 “조선인과 일본인 노동자들은 동일한 임금을 지급받았다”고 주장했다. 

또 이 연구위원은 “징용조차도 합법적인 절차로 이뤄졌다”며 “한국 정부는 강제로 납치돼 노예로 일했다는 잘못된 믿음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연구위원은 “전쟁 시기 조선인 노동자들은 자유롭고 수월한 삶을 살았다”며 일본 정부가 조선인을 철저히 보호해줬다는 주장까지 했다. 

이 연구위원은 유튜브 채널 ‘이승만 TV’를 통해서도 이같은 주장을 해왔다. 

그는 “‘강제 연행’이라는 역사 왜곡은 한국의 반일민족주의를 만들어내는 데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대법원 강제징용 배상) 판결 또한 명백한 사실에 대한 역사 왜곡에 의해 발생한 황당한 판결”이라고 비판했다. 

이 연구위원은 이같은 주장을 담은 논문을 2015년 12월 발표했다. 당시는 박근혜 정부가 한일 위안부 합의를 체결했을 때였다. 

이우연 연구위원이 소속돼 있는 낙성대 경제연구소는 이영훈 전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가 이사장을 맡고 있다.

이영훈 전 교수는 2004년 9월 MBC ‘100분 토론’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미군 기지촌의 매매춘과 연결해 발언해 파문을 일으켰다. 

당시 이 전 교수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찾아가 사과를 했지만 이후에도 같은 주장을 계속했다. 

이 전 교수는 지난해 말부터 이승만 학당에서 인터넷 강의를 시작했으며 <반일 종족주의>라는 책도 냈다. 

이 전 교수는 ‘이승만 TV’에서 “위안부는 기본적으로 자신의 의지와 선택에 따라 행해지는 위안부 자신의 소규모 영업이었다”며 “위안소 업자는 그들에게 영업장소를 제공하고 수익 일부를 나누는 계약관계였다”고 2004년 주장을 되풀이했다. 

이 전 교수는 <반일 종족주의> 북 콘서트를 지난 17일부터 서울, 대구, 부산 등에서 사흘간 진행했다. 

   
   
   
▲ <이미지 출처=MBC 화면 캡처>

2015년 고려대 강의 도중 역사 왜곡과 친일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켰던 정안기 교수도 이승만 학당에서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정안기 교사는 “한국의 징병자들은 일본에 충성하는 것이 결과적으로는 한국인의 정치적인 지위를 향상시키는데 유효할 것이라고 간주했다”며 “그래서 한국인 징병자들은 기꺼이 징병에 응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같이 식민사관을 과감없이 드러내는 학자들의 활동에 대해 김민철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 칼리지 교수는 “한국의 정치권력 또는 학계가 종북좌파들의 장악을 막아야 한다는 신념으로 계속 방송도 하고 선전활동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우용 역사학자는 “‘일본 민족을 따라서 배우는 것이 우리가 살길이다’는 담론이 한국 엘리트들 사이에서 공유됐고 이런 태도가 우리 사회 일각에 뿌리 깊게 자리잡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MC 김의성씨는 “문제의 본질은 우리가 식민잔재를 제대로 청산하지 못한 데서 출발한다”며 “이번에 빚어진 한일 갈등이 어쩌면 우리 내부에 존재하는 친일을 청산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 <이미지 출처=MBC 화면 캡처>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