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여야4당 ‘선거제 패스트트랙’ 공조에 한국당 “총사퇴 불사”

기사승인 2019.02.19  17:41:13

default_news_ad1

- 하승수 “당론도 못 내면서 민주주의? 총사퇴하겠다니 더더욱 패스트트랙해야”

   
▲ 1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와 참석 의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자유한국당은 야4당이 선거제 개혁과 관련해 ‘패스트트랙’(산속처리안건)을 추진하기로 한 것에 대해 19일 “의원직 총사퇴”까지 언급하며 반발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여당이 선거법 개정마저 패스트트랙을 태우자고 하는 등 듣도 보도 못한 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 의원은 “이것은 사실상 제1야당을 무시하는 것을 넘어 실질적으로 의회민주주의를 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보인다”며 “국회 정상화에 대한 의지가 전혀 없는 여당이 아닌가 한다”고 비판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선거제를 패스트트랙에 태운다는 것은 민주주의를 안하고 좌파독재를 하겠다는 것이다, 인민민주주의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때에는 의원직을 총사퇴하고 모든 국정을 ‘올스톱’하고 전면전에 나서야 하는 게 아닌가”라고 말했다. 

앞서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선거제 개혁 논의에 진전이 없으면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는 데 대해 뜻을 모았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원내대표와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들은 이날 서울 마포의 한 호텔에서 조찬 회동을 갖고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해 처리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불가피하게 패스트트랙으로 가야 된다면, 야 3당과 우리당 공동으로 처리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저도 동의했다”고 밝혔다. 

선거제 개혁 운동을 펼쳐온 하승수 비례민주주의연대 공동대표는 SNS에서 “선거제도에 관한 당론도 내지 못하면서 무슨 민주주의를 운운하는지?”라고 일침을 가했다. 

하 대표는 “자유한국당 의원이 총사퇴를 하겠다니 더더욱 패스트트랙으로 가야 할 것 같다”고 주장했다. 

   
▲ 19일 오전 서울 마포구 베스트웨스턴프리미어서울가든호텔에서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선거제 대응책 마련 조찬 회동이 열리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 윤소하 원내대표, 심상정 의원.<사진제공=뉴시스>

#이상호의_뉴스비평 https://goo.gl/czqud3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