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지자체 뒤늦게 ‘조선일보 비밀 왕릉’ 현장조사 나서

기사승인 2019.01.17  10:48:48

default_news_ad1

- 이상호 기자 “고발뉴스, 방씨 일가 불법 호화 분묘 연속 고발.. 언론들은 ‘외면’”

   

1992년 노태우 집권 당시, 조선일보 방씨 일가가 700여 평에 이르는 그린벨트 임야를 훼손해 호화 분묘를 조성한 불법이 드러났음에도 지자체의 후속 조치가 전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고발뉴스 유튜브 <뉴스방> 취재결과 확인됐다.

☞ 관련기사: 주한미군 내 조선일보 ‘왕릉’ 최초 확인.. “미군 떠나면 돈벼락?”

16일 업로드 된 <이상호의 뉴스비평>에서 이 기자는 “신군부의 지적에도 아랑곳없이 방씨 일가의 불법 호화 묘지는 더욱 자리를 잡고 있었다”며 “92년에 이어 2003년에도 불법은 시정되지 않고 더 노골적으로 자행되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2003년 확인한 바에 따르면, 한국전쟁 중 납북된 방상훈 사장의 증조부 방응모 씨의 가묘(假墓)와 방 사장의 할아버지뻘 되는 방재명 씨의 묘가 방씨 일가 ‘비밀 왕릉’에 설치돼 있었다.

또 그 당시 사망한 방상훈 사장의 부친 방일영 씨의 묘가 방응모 씨 묘 오른쪽에 거대한 분묘로 자리했다.

그린벨트를 훼손하는 방씨 일가의 불법은 2016년까지도 이어졌다. 그해 방상훈 사장의 작은아버지 방우영 씨가 사망하자, 방씨 일가는 증조부 방응모 씨와 방재명 씨 분묘 사이에 나무를 베어 내고 방우영 씨의 거대한 무덤을 마련했다.

   

이상호 기자는 “조선일보 방상훈 사장 측은 장사법상의 가족묘지 설치 허가 신청도 하지 않았다”며 “결과적으로 그린벨트 내 묘지 설치를 제한한 장사법 17조를 여전히 위반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불법 위의 불법이 지어지는 특권과 부정의 방씨 왕릉이 완성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를 시정조치 해야 할 관계기관은 고발뉴스가 취재에 나선 이후에야 이 같은 사실을 인지했다. 의정부 시청의 한 관계자는 “저희는 몰랐다. 기자님이 저희보다 더 많이 알고 계시는 거다. 주신 자료를 토대로 전산을 확인해봤는데 고발이나 행정처분 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이 기자는 “고발뉴스 취재가 시작되자, 의정부 시청에서는 서둘러 오늘(16일) 현장조사에 나섰다”고 밝히며 “소식이 들어오는 대로 후속보도 하겠다”고 예고했다.

그러면서 “정부출입처나 경기도 기자실에 계신 분들은 산책 삼아서 현장에 좀 나가보시라”며 “기득권 수구매체 조선일보의 불법 특혜가 얼마나 심각한지 확인해보시고 같이 기사를 써보면 좋겠다. 아직 기사를 같이 쓰는 언론이 없다”고 꼬집었다.

#이상호의_뉴스비평 https://goo.gl/czqud3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