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73세 기초수급자 할머니의 일침 “한국당 그것들, 서민 좀 살려라”

기사승인 2018.08.07  17:52:04

default_news_ad1

- [하성태의 와이드뷰] 어떤 민생 대책 내놨나, 오죽하면 ‘김병준 대권행보설’

   
▲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달 31일 계속되는 폭염으로 피해가 우려되는 경기도 화성시 장안면의 한 가정을 방문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폭염 대비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근래 들어 자유한국당과 관련된 가장 인상 깊은 세 가지 풍경. 

그 중 첫 번째는 경기 화성시에 선풍기 한 대로 버티며 혼자 산다는 한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로부터 나왔다. 지난달 31일 폭염대책 현장을 점검하기 위해 독거노인 가구 등을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를 만난 73세의 이순정씨. 그는 “참지 말고 하고 싶은 말을 하라”는 이 총리의 독려에 “진짜 말해도 되냐”며 아래와 같은 말로 자유한국당에 일침을 놨다. 

“제발 한국당인가 그것들 싸우지 말고 좀 제발 좀 합의해서 우리 없는 서민 좀 살리라 카이소.”

두 번째는 자유한국당 핵심관계자의 입으로부터 나왔다. 지난 6일 <국민일보>에 따르면, 자유한국당이 혹독한 재정난에 시달리고 있다고 한다. ‘보수의 몰락’이라 부르는 지방선거 참패와 최근 정의당에게까지 추월당한 당 지지율 저조로 당의 수입이 급감했다는 것이다. 그 중 기사에 등장하는 이 관계자의 ‘워딩’이 가히 압권이다. 

“당의 재정 상태가 말하기 부끄러울 정도로 참담한 상태.”
“이대로라면 내년 7월쯤이면 돈이 없어서 당이 자연 소멸될 지경.”

지출은 여당 시절 그대로인데 탄핵과 조기대선 거치며 당비 등 수입은 계속해서 감소했다는 것이다. 게다가 홍준표 전 대표 체제였던 작년 7월 책임당원이 납부하는 당비 하한선을 월 2000원에서 1000원으로, 기간도 6개월에서 3개월로 조정한 것도 재정 악재의 요인이 됐다고 한다. 관련 기사는 7일까지 포털 다음에서만 4천 개가 넘는 댓글이 달리며 큰 호응(?)을 얻었다. 

   
▲ <이미지 출처=포털사이트 국민일보 기사 캡처>

문재인 국가주의 비판? 이명박·박근혜는?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진정 국가주의를 비판하고자 한다면 이명박, 박근혜 정권의 국가주의에 대한 처절한 반성부터 해야 한다. 민주화 이후 캐케 묵은 국가주의 이데올로기를 부활시킨 것이 바로 이 두 정권이기 때문이다. 국가권력을 사유화 하고, 헌법을 파괴하고, 사법을 농단하고, 역사교과서를 국정화 하고, 문화예술계에 블랙리스트를 만들고, 이루 말로 다할 수 없는 적폐야말로 시민을 국가에 종속시키려는 국가주의의 표본이었다.” 

마지막 장면은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의 입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김 의장은 7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연일 문재인 정부를 향해 ‘국가주의’ 프레임을 씌우고 있는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과거 입만 열면 종북몰이의 색깔론을 들먹이던 자유한국당의 새로운 버전으로 보인다”는 그는 국가주의 운운하기에 앞서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국가주의를 먼저 반성하라며 직언을 이어 갔다.   

   
▲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와 김태년 정책위의장이 의견을 나누고 있다.<사진제공=뉴시스>

“그런데도 자유한국당은 앞뒤 고려하지 않는 맥락 없는 공세로 국민 불안감을 부추기는 것도 모자라서 탈국가주의 법안 패키지까지 발의하겠다고 나서고 있다. 단언컨대, 자유한국당의 이 같은 행태는 대한민국의 미래와 발전에 하등 도움이 되지 않는다. 무엇보다 국가주의라는 의미 자체가 지금의 문재인정부보다는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 더 잘 어울리는 만큼 국민적 지지와 호응도 기대하기 힘들 것이다.”

이게 다였으면 조금 심심했을 터. 김태년 의장은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국가주의 사례로 언급한 것이 초중고에서의 커피 등 카페인 식품판매금지”라며 “이 정책은 문재인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한 것이 아니라 국회에서 여야 간에 합의를 거쳐 통과시킨 법에 따라서 시행하는 것”이라고 ‘팩트’를 짚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이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있던 참여정부 당시 비슷한 법안이 추진됐던 사례를 예로 드는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자신이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있었던 참여정부 같았으면 대통령이 법안의 거부권을 행사했을 것이라고 주장을 한다. 그런데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정책실장이였던 2006년에 참여정부는 학교에서 탄산음료 판매금지를 추진한 바 있다. 당시 국가 청소년위원회의 권고를 받아들여서 교육부가 학교 내 탄산음료 판매금지를 지시했고, 2007년에는 전국 학교 99%에서 탄산음료가 퇴출됐다는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대권행보 아니라는 김병준 비대위원장, 민생은 언제쯤? 

이 세 장면은 작금의 자유한국당이 보여주는 총체적 난맥상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먼저 민생 관련해 연일 대정부를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는 제1야당이 그 민생을 위해 어떤 대책과 어떤 대안을 내놓고 있는가. 오죽하면, 경상도 사투리를 쓰는 73세 기초수급자할머니가 국무총리를 만나서는 “싸우지 말고” 좀 “우리 없는 서민 좀 살리라”고 통사정을 했겠는가. 

재정난은 또 어떠한가. 오를 줄 모르는 지지율은 그저 숫자에 불과한 것이 아니다. 지속적으로 추락한 지지율은 실제로 이반된 민심을 반영하기 마련이다. 진성 당원이 원래 적었다손 치더라도, 민심이 떠난 정당에 후원금이, 당비가 넘쳐날리 만무하다. 여의도를 떠나 영등포로 당사를 옮긴 자유한국당, 이 113석을 가진 거대 정당이 약 1년 후에 당이 소멸될 정도의 재정 상태란다. 부끄러운 줄 아시라. 

그럼에도, 당을 살리겠다고 들어온 비대위원장은 연일 국가주의니, ‘자유한국당 브랜드’니 거대담론만 읊어 대는 중이다. 오죽했으면, 이러한 김 위원장의 행보를 두고 기자들 사이에서 ‘대권행보’ 아니냐는 추측이 나돌았을까. 

이와 관련, 7일 김 위원장은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 아침> 인터뷰에서 “제가 정치를 할 것 같으면 벌써 어디 시장이라도 출마하든가 그렇지 않으면 국회의원이라도 하려 하지 않겠나”라고 밝혔다. 권력에 욕심이 있었다면 인적청산 운운했을 텐데, 그보다 시스템과 문화를 바꾸겠다는 취지라는 설명이다. 

이러한 해명보다 더 눈길이 가는 ‘워딩’은 따로 있었다. 김 위원장은 낮은 당 지지율에 대해 “국민 시선이 여전히 차갑다는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차가운 시선, 냉소를 혁신 동력으로 삼아야 한다”고 거창하게 말했다. 

이 분 참 말씀 잘 하신다. 그렇다면, 이낙연 총리가 만났던 그 할머니 앞에서는, “서민 좀 살려라”라는 기초수급자 앞에서는 과연 어떻게 대답하실지 궁금해진다. 부디 비대위원들과 지하철 한 번 타고 버스 한 번 탑승했던, 쓴 소리가 난무했다던 며칠 전 민생투어가 그 대답은 아니기를. 

   
▲ 자유한국당은 1일 새벽부터 오전까지 김병준 혁신비대위원장과 김성태 원내대표 그리고 비대위원들이 버스 및 지하철을 이용해 민생탐방 일정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새벽 버스 첫차에 탑승해 시민들과 대화하는 김병준 비대위원장. <사진=자유한국당 제공, 뉴시스>

하성태 기자 

하성태 기자 woodyh@hanmail.net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