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MBC 기자 “정부가 ‘1만 달러’ 오보 키워? <중앙> 망신스러운 기사”

기사승인 2018.05.23  11:04:14

  • 1

default_news_ad1

- 김어준 “NYT 원기사 취지 바꾼 가짜뉴스…<중앙> 당신 나라 따로 있나”

   
▲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 국제기자단이 22일 오전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 고려항공 카운터에서 발권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반도의 미래가 걸려 있는 북미정상회담이 논의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언론의 왜곡 보도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중앙일보는 22일 <“트럼프, 문 대통령 장담과 북한 얘기 왜 다르냐 물었다”>란 제목의 기사에서 뉴욕타임스(NYT)가 “트럼프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왜 (문 대통령이) 김정은과 만난 뒤 내게 전달해 줬던 개인적 장담(assurance)들과 북한의 공식 담화 내용은 상충되는 것이냐’고 묻고자 토요일(19일) 밤 전화를 걸었다”고 보도했다고 전했다. 

‘방미 사흘 전에 이뤄진 전화’라며 “트럼프 대통령의 ‘불편한 심기(discomfort)’를 보여주는 것이란 해석이 미 정부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고 NYT가 보도했다고 중앙일보는 전했다.

그러면서 중앙일보는 “한마디로 트럼프는 한국을 통해 전달된 북한의 비핵화 협상 의지를 철석같이 믿고 있었는데, 상황이 이상하게 전개되자 한국의 ‘중재 외교’에 의심을 품기 시작하고 있다는 설명이다”고 NYT 보도에 대한 해설을 덧붙였다.  

   
▲ <이미지 출처=중앙일보 홈페이지>

이에 대해 김어준씨는 23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교묘하게 원 기사의 취지를 바꿔놓은 가짜뉴스”라고 반박했다. 

김씨는 “원문은 문 대통령의 장담에 문제제기를 한 것이 아니라 김정은 위원장이 했던 약속과 지금 북한 반응이 왜 다르냐는 것”이라며 “원문에는 한국의 중재 외교에 의심을 품었다는 내용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원문의 뉘앙스는 노벨상을 노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최근 반응에 당황하고 있다는 트럼프의 자격과 능력을 불신하는 NYT의 전형적인 트럼프 비판기사”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씨는 “이 기사를 (중앙일보는) 한국 중재외교에 대한 트럼프의 불신으로 바꿔놓은 것”이라며 “꼭 이렇게까지 해야 되겠나”라고 반문했다. 

김씨는 “남과 북이 반목하고 갈등하고 그래야 잘 먹고 잘 살 수 있는 것인가”라며 “당신들 나라는 따로 있는 게 아니잖아요”라고 중앙일보의 보도 행태를 비판했다. 

MBC의 한 기자는 중앙일보의 <베이징까지 가 원산행 허탕…한국 풍계리 취재팀의 굴욕> 기사에 대해 “풍계리 취재팀의 베이징 굴욕보다 더 망신스러운 기사”라고 비판했다. 

중앙일보는 북한의 한국 취재진 접수 거부에 대해 “한국 정부가 저자세로 북한 눈치보기에 급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며 “통상 방북 취재는 기자단에서 신문, 방송, 통신을 아울러 구성하지만 이런 관례를 무시한 채 북한 요구를 무조건 수용한 것”이라고 정부를 비판했다. 

또 중앙일보는 “북한이 국제 취재단의 사증 수수료로 1만 달러를 요구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정부는 북측 또는 북한 대사관측에 문의조차 하지 않으면서 오보를 키우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 <이미지 출처=중앙일보 홈페이지>

이에 대해 MBC 기자는 페이스북에서 “정부 책임? 전혀 그렇지 않다”며 “이번 취재는 남북관계의 관행에 따른 것이 아니라 북측 행사 취재를 위해 북측이 특정 언론사들을 "초청"해서 이뤄진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실제로 외신의 경우 북측이 특정 방송과 특정 통신사를 콕 찍어 초청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남한 언론만 예외적으로 특정사를 선별 초청하지 않고 ‘통신 1개사 방송 1개사 각각 4인’이라는 가이드라인만 정해 그 선발을 남측 당국에 의뢰한 것”이라고 사실관계를 짚었다.  

그는 “따라서 정부가 남북관계 취재 관행을 무시하고 북한의 요구를 그대로 수용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오히려 북이 우리 정부의 요구를 수용해 남측의 공동취재 방식을 예외적으로 받아들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1만 달러 요구설에 대해 정부가 북측에 문의조차 하지 않으면서 오보를 키웠다’는 주장에 대해 MBC 기자는 “눈을 의심했다. 이게 기자가 쓴 기사가 맞는지”라고 비판했다. 

MBC 기자는 “언론사가 오보를 했는데 정부가 북측에 문의를 해서 오보를 정정해주어야 한다? 심지어 그 오보의 소스(실제 취재했는지도 모르지만)는 외신이었는데?”라고 반문했다. 

이어 그는 “기자들은 도대체 뭘 하는 사람들인가, 오보 베껴 오보 도미노가 났는데 정부 탓? 정부가 언론사 2진 3진인가”라며 “망신스러운 기사”라고 질타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사진GO발

1 2 3 4
set_P1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