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추미애 “검찰, 미투 시발점 ‘장자연 사건’ 신속 수사해야”

기사승인 2018.03.09  12:23:58

default_news_ad1

- 김미화 “‘장자연리스트’ 강력처벌 못한다면 ‘미투’ 고통속 피해자로만 남을 것”

   
▲ 2009년 3월 7일 유력인사들의 성상납 강요를 고발하고 사망한 고 장자연씨 <사진제공=뉴시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미투 운동과 관련 9일 “검찰은 고 장자연 사건에 대해 하루 빠리 신속하게 수사를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미투 운동이 대한민국에서 호응을 얻었던 것도 장자연 양의 숨은 사연 때문”이라며 이같이 촉구했다. 

추 대표는 “장자연씨는 추악한 권력의 타락을 온몸으로 막아내고자 했으나 끝내 숨졌다”며 “검찰은 미투 운동에 시발이 된 장자연 사건에 대해 여지를 두지 말고 과감하게 수사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추 대표는 정치권을 향해 “3.8 여성대회에서 ‘미투 운동이 지속돼야 한다. 또 정치권도 여야 모두 이에 호응해서 지지하겠다. 명예훼손죄나 무고죄, 성범죄에 대해 사실적시에 대한 잘못된 조항을 개선하겠다’ 모두 입을 모아서 약속했다”며 “그 약속을 지키기 바란다”고 말했다.

미투 운동의 확산으로 9년 전 각계 고위층과 유력 인사들의 성상납 강요를 고발하고 사망한 고 장자연씨 사건이 재주목되고 있다. 

고 장자연씨는 2009년 3월 7일 “저는 나약하고 힘없는 신인 배우입니다. 이 고통에서 벗어나고 싶습니다”라는 자필 유서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유서에는 31명에게 100여 차례 이상 술접대와 성 상납을 했다는 내용이 담겼는데 거대 언론사 대표와 부사장, 광고본부장, 대기업 회장, 방송사 PD, 연예기획자 등의 실명이 포함됐다.

장자연씨는 자신을 송두리째 던지며 미투 고발을 했지만 지금까지 아무도 처벌받지 않았고 기소조차 되지 않았다.  

   
▲ <사진출처=JTBC 화면캡처>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고 장자연의 한맺힌 죽음의 진실을 밝혀주세요’라는 청원이 진행되고 있고 SNS에서는 재수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방송인 김미화씨는 “만약 장자연리스트에 있는 사람들을 강력처벌하지 못한다면 지금 용기 내어 목소리 낸 피해자들도 고통 속에 피해자로만 남아 있을지 모른다”고 말했다. 

그는 “법 앞에 가보니 피해사실을 내가 증거와 서류로 증명해내야 했다”며 “‘이 고통에서 벗어나고 싶습니다’ 장자연의 9주기다”라고 재수사를 촉구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