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文 대통령 “최선의 노력 다하겠다”…지진피해 지역민들 위로

기사승인 2017.11.16  17:14:58

default_news_ad1

- 우원식 “특별재난지역 지정, 정부와 협의할 것”…‘방미 중’ 추미애 “마음 무겁다”

포항지역에서 15일 발생한 지진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는 집을 떠나 고생하고 계신 이재민 여러분이 하루 빨리 집으로 돌아가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피해지역 주민들을 위로했다.

   
▲ 문재인 대통령(자료사진).<사진제공=뉴시스>

문 대통령은 16일 오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어제 갑작스러 지진으로 많이 놀라셨을 것이다. 피해를 입은 포항과 인근 지역 주민 여러분께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다치신 분들의 쾌유를 기원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모든 관계부처도 힘을 모아 신속하게 피해복구에 나서고 있다. 여진으로 인한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원자력발전소, 공단, 철도 등 국가 기반 시설도 철저히 점검해 국민 안전에 한치의 빈틈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번 지진으로 인해 이날 예정됐던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연기된 것과 관련해서는 “수능을 준비해온 수험생들과 학부모님들이 얼마나 당혹스러울지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그럼에도 정부의 결정을 흔쾌히 수용하고 동의해 주셨다. 포항과 인근 지역 수험생들의 아픔을 함께 감당해주셨다”며 “정말 감사합니다”라고 밝혔다.

   
▲ <사진=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캡쳐>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우리 아이들의 안전과 수능의 공정성을 위해 불가피했다고 생각한다”며 “정부는 이후 입시 일정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철저히 점검하고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자연재해를 완전히 예방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한 마음으로 노력한다면 피해와 혼란을 최소화 할 수 있다”며 “정부는 지금을 비상상황으로 인식하고 안전하게 상황이 마무리 될 때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국민 여러분께서도 함께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포항 홍해읍사무소에서 열린 긴급재난대책회의에서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하는 것은 민주당이 현장 상황을 보고, 건의를 받은 만큼 지정할 수 있도록 정부와 긴밀하게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특별 지원금, 긴급 특별교부세를 지원하는 문제에 대해서 정부와 긴밀하게 협의해 실질적으로 피해에 대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세워 나가도록 하겠다”며 “국회에서 재난지원 특별위원회 구성 문제에 대해서는 여야를 막론하고 다함께 관심을 가지고 있기에 때문에 이 문제를 긴밀하게 토의 해서 빠른 시일 안에 공동 대응할 수 있도록 특별위원회 구성 문제에 대해서 협의하겠다”고 언급했다.

   
▲ 16일 오전 포항여고를 방문해 지진피해 현장을 살펴보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제공=뉴시스>

방미중인 추미애 대표는 15일 페이스북을 통해 “포항에서 지진이 발생했다는 소식을 방미 중 새벽에 전해들었다. 한국에 없는 상황에서 듣게 된 소식이라 더 마음이 무겁다”며 “어떤 경우에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이다. 부상당하신 분들의 조속한 쾌유를 빈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추 대표는 “정부 당국이 수험생들의 안전을 위해 수능시험을 1주일 연기했다. 1주일 동안 정부는 수능시험장의 안전을 위한 점검 및 조치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며 “교사들과 학부모들께서도 수험생들이 큰 혼란없이 시험을 준비할 수 있도록 각별한 지도와 보호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문용필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