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최경환, 국정원 특활비 억대 수수 의혹 검찰 수사중”

기사승인 2017.11.16  16:59:14

default_news_ad1

- JTBC “검찰 대가성 의심”…서훈 “의원들에 특활비 상납 근거 없다”

   
▲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 <자료사진, 사진제공=뉴시스>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이 박근혜 정부 때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 1억여원을 받은 정황이 드러나 검찰이 수사 중이라고 JTBC가 16일 보도했다. 

최경환(경북 경산시) 의원은 박근혜 정권의 핵심실세로 새누리당 원내대표,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냈다. 경제부총리 재직 당시 초이노믹스로 불리는 각종 경기부양책을 주도했다. 이명박 정권에서는 지식경제부 장관으로서 자원외교를 총괄했다.  

최 의원은 경제부총리으로 재직하던 시기(2014년 7월~2016년 1월)에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명목의 돈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특히 이 돈이 대가성이 있는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고 JTBC는 전했다. 

검찰은 관련 진술과 증빙 자료를 확보했으며 조만간 최 의원을 소환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최경환 의원측은 “그런 사실이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서훈 국정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정원이 여야 국회의원 5명에게 특수활동비를 상납했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뉴스1에 따르면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간사는 서 원장이 “그런 일이 없고 해당 보도를 한 언론사에 대해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고 브리핑했다. 

또 서 원장은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이 빼돌린 특수활동비 규모가 당초 알려진 40억원이 아닌, 30억원이 더 있어 총 70억원 규모’라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도 “명확히 그런 사실이 없고 관련 언론사에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활비를 전달한 근거 자료가 있다는 주장에 대해 “전달 근거 자료는 없으며 검찰로부터 전달받은 내용이 없다”고 부인했다.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도 “서 원장이 (의원 특활비 지급)언론보도는 사실이 아니며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 서훈 국정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보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뒤 왼쪽부터 서동구 1차장, 김상균 2차장. <사진제공=뉴시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