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홍준표 ‘정치사찰’ 의혹 제기에 與 “朴정권 흑역사 돌아보라”

기사승인 2017.10.09  18:55:51

default_news_ad1

- 洪 “검‧경‧군, 내 수행비서 통신조회”…與 “6차례 기록 조회 중 4건, 文정부 출범 이전”

자신의 수행비서에 대해 검찰과 경찰, 군이 통신조회를 했다고 주장하며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제기한 ‘정치사찰’ 의혹과 관련,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홍 대표와 자유한국당은 현 정부 흠집내기 이전에 박근혜 정권에서 일어났던 흑역사를 다시 한 번 되돌아보시기 바란다”고 충고했다.

박완주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9일 오후 현안 브리핑을 통해 “자유한국당의 정치공작 공화국 주장은 ‘남의 눈에 든 티는 나무라면서 제 눈의 들보는 보지 못한다’는 속담을 떠오르게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 9일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홍준표 대표.<사진제공=뉴시스>

이에 앞서 홍 대표는 이날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한 달 전인가 내 수행비서의 전화를 통신 조회한 것을 쭉 보니 검찰, 경찰 심지어 군에서도 내 수행비서의 전화기를 통신조회 했다”며 “그런데 내 전화기는 사용을 하지 않으니까 수행비서 전화기만 통신조회를 군, 검찰, 경찰 한 다섯 군데서 했다”고 주장했다.

홍 대표는 “내 수행비서 전화를 왜 그런 조회를 했는지 이해를 하기가 어렵다. 결국은 내가 누구하고 통화하는지 그것을 알아보기 위해서 통신조회를 한 것 같은데 거기 보면 통신조회를 하면 옛날하고 달라서 통신사에서 통보를 해주게 되어 있다”며 그런데 통보를 받아보니 심지어 군에서도 했다. 군에서 했다면 기무사일 것이다. 정치 사찰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검찰, 경찰, 기무사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그러고도 국정원 TF팀을 만들어서 지금 하고 있는 게 방금 말한 것처럼 100만 건을 했다면 이것은 정치공작 공화국”이라며 “겉으로는 협치 하자고 하고. 아마 여기 우리 당의 주요인사 통신조회를 다 했을 것이다. 이런 파렴치한 짓은 더 이상 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강효상 대변인은 관련 브리핑을 통해 “저희로서는 상당히 심각하게 보고 이 통신자료 제공사실이 어떤 연유에서 벌어졌는지 분명히 관계기관은 밝혀야 하고 이 사건을 계기로 여러 당직자들도 통신조회 사실이 있는지 저희가 확인중”이라며 “추가로 이런 통신조회 사실이 더 드러날 경우 이것은 야당에 대한 광범위한 사찰이 아닌가 하는 의혹과 의심을 지울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통신조회 날짜는 제가 보여드리겠지만 작년 말부터 올해 8월까지에 이르러 모두 6차례 제공이 되었다. 작년 12월 13일과 올해 2월 24일, 경남지방경찰청에서 두 차례 있었다. 이 때는 대표 수행비서관이 경남도 공무원 신분인 상태였다”며 “그 이후에 민간인으로 후보를 돕는 수행역할을 하면서 민간인 신분을 유지했는데 그때도 두 차례 통신조회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올해 3월 23일, 올해 4월 12일 이렇게 통신조회가 이뤄졌고 대선 이후 그리고 대표 수행비서관이 7월에 당 대표실에 비서관으로 정식채용이 된 이후에도 8월 7일에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그리고 8월 21일 육군본부 이렇게 두 차례 통신조회가 있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박완주 수석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은 어떤 정권이든 적법한 절차 없이 불법적으로 개인 통신을 조회한 사실이 드러난다면,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점을 분명하게 밝혀둔다”며 “홍준표 대표 수행비서 통화기록 조회에 대해서도 이 원칙이 적용되어야 함은 물론이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박 대변인은 “그러나 다시 한 번 확인할 점은 자유한국당이 스스로 밝힌 것처럼, 홍 대표 수행비서에 대한 6차례의 통화기록 조회 중 4건은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기 이전에 이뤄진 것”이라고 언급했다. 

   
▲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자료사진).<사진제공=뉴시스>

또한, “더 나아가 지난 2016년 2월 정청래 전 의원은 국회에서 박근혜 정부 3년 동안 검찰, 경찰, 국가정보원이 국민들의 통신을 도감청하거나 통신내역을 들여다본 건수가 무려 9,194만여 건이고, 이중 38%만 당사자에게 통보를 했고 나머지 62%는 통보조차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폭로한바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박근혜 정권 시절이었던 2014년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경찰과 검찰이 건강보험관리공단으로부터 각각 350만 건과 88만 건을 영장도 없이 공문으로 개인 의료 정보를 가져갔다는 사실도 밝혀진바 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박 대변인은 “다시 한 번 강조하건데 더불어민주당의 입장은 확고하다. 불법적 통신감청은 반드시 척결해야 할 적폐이며, 불법적 개인 통신 조회가 사실이라면 엄중한 법적 책임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며 브리핑을 마무리했다. 

문용필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