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박주민 “MB정부 관권선거 문건, 썰전 박형준, 정진석 등장”

기사승인 2017.09.28  15:42:09

default_news_ad1

- “재향군인회 총선 동원, 명백한 불법 선거개입…블랙리스트 만들어 MB에 보고”

   
▲ 정진석 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좌)와 박형준 전 청와대 시민사회특보(우) <사진=뉴시스, JTBC 화면캡처>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8일 적폐청산위원회가 공개한 MB정부 관권선거 의혹 문건에 대해 “썰전 박형준과 정진석 의원이 등장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SNS에 문건 전문을 올리고 “청와대 소속이었던 사람들이 출마하는데 청와대가 지원해 MB 영향력을 유지하자고 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은 총선에서 우리 의원들 잘 되면 좋겠다고 했다는 이유만으로 탄핵됐다(헌법재판소 기각)”며 “그럼 MB는?”이라고 중대 범죄임을 지적했다. 

2011년 12월 공직기강비서관실(감찰팀)에서 작성한 ‘대통령실 전출자 총선출마 준비관련 동향’ 문건에는 “대통령 국정철학 이행과 퇴임 이후 안전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당선율을 최대한 끌어 올리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대통령실 출신 당선자들은 새로 구성되는 구회에서 현 정부 정책기조를 홍보해주고 임기 말과 퇴임 이후 VIP의 정치적 영향력 유지에 긍정적 역할이 기대된다”고 적혀 있다.

   
   
▲ <자료출처=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간담회를 열고 김효재 전 이명박 대통령 정무수석의 보좌관이었던 김성준씨가 청와대 밖으로 유출한 문건의 일부를 공개했다. 또 이명박 정부 관계자가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스프링 노트 1권도 공개했다. 

공개한 문건은 △‘대통령실 전출자 총선출마 준비관련 동향’, ‘참고 보고(향군회장 선거건)’ 등 선거 개입 의혹 관련 문건 △ ‘기무사, 민간인 해킹 관련 동향’ 문건 △ ‘KBS 관련 검토사항’, ‘KBS, 정부 비판보도’ 등 이명박 정부의 ‘KBS 장악’ 문건 △ ‘야권 지자체장의 국정운영 저해 실태 및 고려사항’ 등 야권 지방자치단체장 사찰 의혹 문건 △ 좌파문화예술단체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다는 내용이 담긴 스프링 노트 등이다. 

이재정 의원은 해당 문건은 대통령기록관에서 열람한 내용을 그대로 적어 복원한 것이라며 현재 관련 기록물의 경우 열람만 허용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적폐청산위원회 긴급회의에 참석한 진선미 의원이 이명박 정부 시절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련 문건을 공개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재정 의원. <사진제공=뉴시스>

박주민 의원은 ‘향군회장 선거 건’ 문건에 대해 “재향군인회를 총선에 동원하려 하는데 향군 자체 선거가 겹쳐서 동원하기 힘드니까 선거 일정을 조정해 정부 지지 세력으로서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하라는 문건”이라며 설명했다. 이어 그는 “명백한 불법적인 선거개입 행위”라고 지적했다. 

문건에는 “회장선거(12.4.6)가 2012년 4.11 총선 시기와 중복돼 향군의 총선 지원이 제하될 것”이라며 국가보훈처는 향군회장 선거 일정을 4월에서 2월로 조정하고 기무사는 군 원로들을 통해 비방‧과열 자제를 유도해야 한다고 적혀 있다. 

   
▲ <자료출처=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또 스프링 노트에는 2009년 2월2일 대통령 주재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 안건으로 ‘종교계 좌파 동향’이 올라왔으며 이연택 당시 대한체육회장에 대해 “사적감정 가질 필요 X 명예퇴임토록해야→대통령을 위한 일”이라고 적혀 있다. 

2월12일에는 대통령 지시사항이라며 “신빈곤층 용어 사용 금지”라고 기재돼 있고 2월20일에는 ‘좌파문화예술단체→VIP 보고’라고 적혀 있다. 

이에 대해 박주민 의원은 “MB시절 청와대에서 만든 문건 중 특정단체를 리스트로 만들어 차별했다는 정황을 알 수 있게 해주는 것들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누구에게 보고하였다고 되어 있나요? MB!”라고 이명박 전 대통령이 블랙리스트 보고를 받았다는 정황임을 주장했다. 

   
▲ <자료출처=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아울러 ‘야권 지자체장 사찰’ 문건에 대해 박 의원은 “MB시절 청와대에서 만든 문건 중 불법적 정치개입, 사찰 정황을 알 수 있게 해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주로 더민주 소속 지자체장들로 광역시도지사 8명, 기초지자체 단체장 23명에 대한 꼼꼼한 사찰을 했다”면서 “최문순, 안희정, 송영길, 최성, 저희 구인 은평구청장도 등장한다”고 지적했다. 

문건에는 일부 야권 지자체장이 ‘좌편향 행정 등 이념적 편향성을 노골적으로 표출하며 국가정체성을 훼손하며 국책사업, 대북정책 반대 등으로 이명박 정부에 대한 비난 여론과 국론 분열을 조장한다’고 적혀 있다.

특히 “4대강 사업 저지를 정부 정책 흔들기의 핵심 방편으로 삼아 예산 낭비 등 야권‧좌파의 비판논리를 무조건 추종하거나 확대 재생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자료출처=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