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박원순 제압 문건’, 朴정권서 “국정원것 아니다”며 수사 종결.. 왜?

기사승인 2017.09.19  13:06:05

default_news_ad1

- 박원순 “朴정권서 문건 발각, 그러나 수사 안 해…정치공작, ‘이명박근혜’로 이어졌을 것”

   
▲ 이명박 전 대통령(좌), 원세훈 전 국정원장(우) <사진제공=뉴시스>

이명박 정권 블랙리스트 피해자들이 잇따라 소송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박원순 서울시장도 “이 전 대통령을 고소‧고발하겠다”며 소송대열에 합류했다.

박원순 시장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 6차 회의에 참석해 “박원순 제압 문건과 그 실행은 저와 제 가족뿐 아니라 청년 실업자와 비정규직 노동자 제압이었고 서울시민을 향한 제압이었다”며 “서울시와 시민, 그리고 저는 이 전 대통령을 고소‧고발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특히 이날 서울시청에서 별도 기자회견을 갖고 “개인적으로 또는 여러 객관적 근거로 보면 이것(정치공작)이 이명박 정권 뿐 아니라 박근혜 정권에서도 당연히 이어졌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문제(박원순 제압문건)가 발각된 것은 사실 박근혜 정권하에서였다”며 “그러나 여러 가지 은폐가 이뤄졌고 이것을 수사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은 SNS를 통해 “국정원의 ‘박원순 제압 문건’이 드러났을 때 ‘국정원이 작성한 것이 아니다’라는 간단한 말로 모든 수사가 종결되었었다”며 “그러나 이제 국정원이 그 문건을 작성한 것이 맞다는 확인이 나왔으니 책임질 사람들은 제대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1000만 서울시민을 대변하는 사람을 정보기관이 나서서 제압하려 했던 것, 당시 서울시가 추진하려던 개혁적 정책을 물 먹이려 했던 것 등 결코 가볍지 않은 범죄”라고 비판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함께 ‘국정원 방송장악 문건’ 지시 의혹을 받고 있는 일명 ‘MB 입’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에 대한 수사도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박성제 MBC해직기자는 이날 페이스북에 “국정원의 MBC‧KBS 장악문건은 2010년 5월 청와대 홍보수석실의 요청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보도가 나온다”며 “당시 홍보수석은 이동관씨”라고 적었다.

박 기자는 “(물론 주범은 이명박이지만)이동관 씨는 MB정부의 방송장악을 지휘하고 사장들을 갈아치우고 국정원에 지시해 방송계 블랙리스트를 만들고 해직언론인을 양산한 책임자”라며 “이동관 씨와 방송장악 공범자들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검찰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회에 “이명박근혜 정권 언론탄압 국정조사를 실시해서 낱낱이 진상을 밝히고 관련자들이 사법처리를 받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동관 전 수석은 <미디어오늘>과의 통화에서 ‘국정원 방송장악 문건을 지시한 적도, 해당 문건을 본적도 없다’고 부인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