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홍익표 “문정인 반어적 표현, TV 들일까 말까로 이혼하면 부부인가”

기사승인 2017.06.19  09:52:37

default_news_ad1

- “한미 일부 세력들이 사드 문제를 한미동맹 해치듯 악의적 이용, 지적한 것”

   
▲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이 5월31일 오후 제주 서귀포시 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열린 제12회 제주포럼에 참석해 '제주도, JDC, 제주지역사회의 협력모델 모색' 세션 좌장을 맡아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문정인 통일외교안보특보의 워싱턴 사드 발언 논란에 대해 19일 “부부가 TV를 들일 건가 말 건가를 놓고 싸우다 이혼하면 그 부부가 정상인가”라고 비유해 반박했다. 

홍 의원은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사드란 무기체계 하나 때문에 지난 반세기 이상 이어졌던 굳건한 한미동맹이 흔들리지 않는다는 것”이라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문정인 특보는 16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가진 한국특파원들과의 간담회에서 “사드는 방어용 무기체계이다. 그걸로 한미동맹이 깨진다?”며 “사드가 동맹의 전부인 것처럼 말하는 것은 수용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 “북한이 핵미사일 도발을 중단하면 한미 군사훈련과 미군의 전략자산 전개를 축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워싱턴 간담회에는 홍익표 민주당 의원과 김종대 정의당 의원도 함께 했다. 

문정인 특보의 발언에 대해 조선일보는 19일자 1면 <대통령 외교특보의 '워싱턴 발언' 파문>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가 대북 정책과 관련해 이견 표출을 넘어 충돌로 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고 보도했다. 

TV조선은 <문정인 “사드 때문에 깨지면 동맹도 아냐”…막말 이어가>란 제목의 리포트에서 “문 특보가 미국을 자극할 수도 있는 발언을 연일 쏟아내고 있다”고 전했다. 

중앙일보도 “한·미 관계가 전례를 찾기 힘든 이상 기류에 휩싸였다”며 “문 특보의 발언이 강력한 파장을 불렀다”고 보도했다. 

보수언론의 보도에 대해 홍익표 의원은 “일부 언론이 바보도 아니고 어떻게 그렇게 해석을 하는지 모르겠다”고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문 특보의 발언은 “반어적 표현”이라며 “미국 내 일부 인사와 한국 내 일부 정치세력들이 악의적으로 이용해 마치 사드배치 문제가 한미동맹을 해치고 있고 한미동맹에 심각한 위협이 될 것이라고 얘기하는 것에 대해 그것은 잘못된 입장이라고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의원은 “사드는 한반도 안보와 평화에 도움이 되느냐 안되느냐는 기준과 무기의 효용성 문제로 봐야 한다”며 “그런데 사드 배치 하나 때문에 한미동맹이 깨진다? 어떻게 그런 해석을 하는가, 말이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홍 의원은 “사드 문제는 국방부가 적법한 법 절차인 환경영향평가를 밟지 않았고 국회의 통제를 받지 않았다”며 “이런 차원에서 내린 결정인데 한미동맹 문제나 외교적 싸움으로 끌고 갈 이유가 전혀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국내 법 절차를 박근혜 정부와 황교안 권한대행 시절에 국방부가 꼼수로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며 “아무리 동맹이라도 법을 무시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우리도 마찬가지로 한미동맹이라고 해서 미국의 법 절차를 무시할 수 없다”며 사드 배치에 대한 법 절차 과정을 거치는 것은 “주권국가로서 당연한 권리이고 의무”라고 강조했다.

문 특보의 ‘한미군사훈련 축소’ 발언에 대해선 홍 의원은 “축소가 아니라 한미훈련 정상화로 보면 된다”며 “핵잠수함이나 핵전략 폭력기 같은 전략자산들이 2010년 이전에는 거의 동원된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홍 의원은 “그렇기에 대결의 악순환으로 가지 말자는 차원에서 만약에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추가 도발하지 않는다면 우리도 한미군사훈련에 전략적 자신을 동원하는 문제를 제한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는 차원의 말씀”이라고 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