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최순실, 대통령에 ‘이래라 저래라’…朴, 단독 결정 못해”

기사승인 2016.10.25  18:07:31

default_news_ad1

- 홍성태 “순실근혜 긴급체포 대상”…서주호 “朴대통령 ‘하야’ 하라”

최순실씨가 ‘비선모임’을 운영, 거의 매일 청와대로부터 ‘대통령 보고자료’를 건네받아, 해당 자료를 검토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은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최씨의 사무실 책상 위에는 항상 30cm가량 두께의 ‘대통령 보고자료’가 놓여 있었다”며 “자료는 주로 청와대 수석들이 대통령한테 보고한 것들로 거의 매일 밤 청와대의 정호성 제1부속실장이 사무실로 들고 왔다”고 밝혔다.

이 전 사무총장은 “최순실씨는 모임에서 별다른 설명 없이 이 자료를 던져주고 읽어보게 하고는 ‘이건 이렇게, 저건 저렇게 하라’고 지시를 내렸다”며 “최씨의 말을 듣고 우리가 사업 계획서를 작성해 올리면 그게 나중에 토씨 하나 바뀌지 않고 그대로 청와대 문건이 돼 거꾸로 우리한테 전달됐다”고 말했다.

   
▲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최순실에 대한 연설문 유출 의혹과 관련해 대국민사과 마치고 인사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 전 총장은 심지어 “사실 최씨가 대통령한테 ‘이렇게 하라 저렇게 하라’고 시키는 구조”라며 “대통령이 단독으로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씨한테 다 물어보고 승인이 나야 가능한 거라고 보면 된다. 청와대의 문고리 3인방도 사실 다들 최씨의 심부름꾼에 지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보도에 민변 이광철 변호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지금까지 박근혜 정부가 시행한 모든 정책의 시종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며 “설마 개성공단 폐쇄, 사드배치도 최순실 허락을 받아 결정한건가? 상상만 해도 정말 끔찍하다”고 경악했다.

   

김용민 변호사도 박 대통령의 대국민사과와 관련해 “이 상황에서 이런 걸 사과라고 하다니. 사태파악이 부족하다”며 “문서유출이 핵심이 아니라 최순실이 대통령 놀음한 게 문제”라고 꼬집었다.

   

그런가하면 상지대 홍성태 교수는 “JTBC가 2014년까지 파일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기에 2014년으로 꼬리 자르기 시도한 것”이라며 “그러나 근혜순실 무당 독재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는 사실이 이미 미르와 K스포츠, 그리고 최순실 모녀의 도피로 다 밝혀졌다. 박근혜와 최순실은 긴급체포 대상”이라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이 25일 ‘비선실세’ 최순실 씨의 대통령 연설문 사전 열람 의혹을 인정하고 긴급 대국민 사과한 가운데, 온라인상에서는 ‘사과’ 아닌 ‘하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온라인 포털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에도 ‘박근혜 탄핵․하야’가 올라 있다.

   
▲ <네이버 실시간 이슈 검색어 캡처>

서주호 정의당 서울시당 사무처장도 박 대통령의 사과문을 빗대 “‘순수한 마음’으로 요구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下野(하야)해 주십시오!”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 朴 “최순실 도움 받았다” 1분44초 ‘녹화 사과’…노종면 “내용도 거짓말 가능성”>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