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외교관 이어 외신기자 브리핑…“진단키트 수출 안되냐 한다”

기사승인 2020.03.10  11:14:29

default_news_ad1

- “코로나19 질병 특성상 봉쇄·격리 전통적 방법 안돼…시민 참여가 중요”

   
▲ <이미지 출처=KTV 화면캡처>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은 코로나19 방역과 관련 10일 “각국에 한국 상황을 설명하다 보면 진단키트나 시약을 수출해 줄 수 없느냐고 한다”고 말했다. 

조세영 1차관은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우리 상황을 전 재외공관에 설명하다 보면 한국이 하는 것에 대해 궁금해 하고 노하우를 전달해 줄 수 없느냐고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전날 정부는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외신기자들을 상대로 ‘코로나19 정부합동 외신브리핑’을 진행했다. 

조 1차관은 “이탈리아가 추월하기 전까지 확진자 수가 한국이 2위였기에 국외에서 굉장히 심각한 것으로 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숫자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한국은 어떤 시스템을 갖추고 국내적으로 관리하고 있는지 알릴 필요가 있었다”며 적극 설명에 나선 이유를 밝혔다. 

또 조 차관은 “서울에 각국 주재 대사관, 총영사관 등 외교단이 있다”며 “각국 외교관들을 모아 2번 브리핑을 했다”고 말했다. 

반응에 대해 “굉장히 관심들이 많다”며 “우선 한국 상황이 어떤지, 자국 국민들을 철수해야 하는지 정보를 얻으려는 것”이라고 했다. 

또 다른 이유는 “여러 외신에 한국이 독특한 것을 하고 있고 굉장히 검사 속도도 빠르고 하루에 1만명 넘게 한다고 보도 되는데 도대체 뭔지 듣고 싶어서 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차관은 “굉장히 관심이 많다”며 “그런 내용을 설명하다 보면 한국의 첨단 진단키트나 시약을 수출해줄 수 없냐고 한다”고 덧붙였다. 

“메르스때 교훈…재빨리 민관협력 체계 가동해 국가 역량 최대 끌어내는 것이 최우선”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전날 외신 브리핑에서 “한국은 기존과는 다른 감염병 대응 모델을 도입하는 중”이라며 “핵심은 ‘열린 민주 사회를 위한 역동적 대응체계’”라고 설명했다. 

2가지 중요한 핵심 가치로 첫째 개방성과 투명성에 기반해 시민들의 참여를 확보하는 것, 둘째 창의적인 생각을 존중하고 첨단기술을 활용한 효율적인 대응 수단을 개발하는 것을 꼽았다. 

개방성‧투명성과 관련 김강립 조정관은 “투명하고 신속하게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며 “하루 2번 정기 브리핑과 환자의 이동동선 공개 등 국민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상세하게 설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또 “개방적인 민주주의와 공동체 정신을 존중하는 수많은 시민들이 코로나19 대응에 자발적으로 참여있다”면서 개인 위생 준수, 사회적 거리 두기 등 시민들의 참여로 효과적인 방역이 가능했다고 했다. 

   
▲ <이미지 출처=KTV 화면캡처>

아울러 “감염병으로 인한 검사비, 치료비 등의 부담을 개인에게 맡기지 않고 국가가 부담하고 있으며 발달된 IT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같은 방법을 제시하는 이유에 대해 김 차관의 코로나19의 무서운 감염력과 확산 속도 때문이라고 했다. 

김 차관은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고 초기부터 감염력이 크고 확산 속도가 빠르다”며 “이런 특성 때문에 환자의 물리적 봉쇄와 격리를 중요시하는 전통적인 감염병 대응체계는 효과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의 최초 유입시기만 늦출 뿐 이후에는 오히려 확산을 막기 어렵다”며 때문에 “투명하고 열린 사회를 지향하는 가운데 시민의 자율적 참여와 창의적인 첨단기술이 잘 조화된 대응 시스템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 차관은 “국가간 연대에 기반한 밀접한 협력으로 우리는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한국은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그 간의 경험과 지식을 세계와 공유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유천권 중앙방역대책본부 진단분석관리단장(질병관리본부 감염병분석센터장)은 메르스 사태를 통해 교훈을 얻었다며 초기부터 민관협력 체계가 빨리 가동됐다고 설명했다. 

유천권 단장은 “감염병이 터졌을 때 대응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 중 하나가 검사인데 메르스 때 가장 크게 얻은 교훈은 검사는 국가가 주도하는 것뿐만 아니라 민관 협력을 통해 국가 역량을 최대로 끌어내는 것이 가장 우선순이라는 것”이라고 했다. 

   
▲ <이미지 출처=KTV 화면캡처>

유 단장은 “이번에 처음부터 질병관리본부 뿐만 아니라 의학계와 협조를 끌어냈다”며 “검사법을 개발하고 개선하는데 진단검사 의학 전문인들이 대거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또 유 단장은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진단키트를 만들어내는 데도 민관이 같이 평가해 공정성을 많이 확보했다”고 밝혔다.

유 단장은 “키트가 많이 풀려 검사가 진행 중인 과정에서도 검사에 대한 잡음이 없도록 판정을 굉장히 보수적으로 하고 있다”며 “판정 기준을 따로 설정해 판독의들, 진단전문의들이 결과를 판독하게 했다”고 말했다. 

유 단장은 “유효하지 않은 결과가 나오면 질병본부에 보내 다시 검사해서 결과를 내는 민관협력을 통해 국가 역량을 최대로 끌어냈다”며 “이것이 다른 나라와 다르게 검사를 빨리하고 신속하고 신뢰성 있게 할 수 있는 좋은 토대라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