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정치군사大 출신 탈북민 “北, 공작원들에 ‘광주 가지 말라’ 지령”

기사승인 2019.06.24  11:12:51

default_news_ad1

- 지만원의 ‘북한군 개입’ 주장 반박.. “북에서 내려왔다면 전두환 가만 있었겠나”

북한이 5.18 때 공작원들에게 ‘광주에 가지 말라는 지령을 내렸다’는 탈북민의 증언이 나왔다.

24일 <한국일보>는 북한 정치군사대학 출신 탈북민인 김정찬(가명) 씨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5.18 때 북한이 개입했다’는 일부 극우 세력들의 주장은 완전히 틀린 말이라는 증언을 들을 수 있었다고 보도했다.

<한국>에 따르면, 1980년 대만인 유학생으로 위장해 남한에 침투했던 30대 한 젊은 교관은 5.18 이후 80년대에 북한의 조선노동당 산하 금성정치군사대학(이하 정치군사대학)에서 공작원 교육을 받던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고 한다.

“광주폭동(5.18민주화운동) 때 내가 서울에 있었는데, 광주에 우리(공작원들)가 모여야 하는지를 (상부에) 물었더니, ‘지금 예측불허다. 너희들을 어떻게 키웠는데 (몰살이라도 당하면 큰일나기 때문에) 가지 말라’는 답을 들었다.”

   
▲ 지난 2월 25일, 극우단체 구국동지회 주최로 열린 '5·18 북괴군 개입의 진상규명 끝장토론 대국민 공청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는 지만원 씨. <사진제공=뉴시스>

현재 50대의 김 씨는 “탈북민 중에도 5.18에 북한이 개입했다는 주장을 하는 사람이 있는데 진상을 알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았던 사람들”이라며 “당시 북한의 대남공작 상황은 오직 중앙당 3호청사(대남 공작 담당 부서들) 관계자와 정치군사대학 출신들만이 정확히 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은 믿을 만한 외교 소식통의 소개로 김 씨를 만나게 됐다고 밝히고는, 그가 인터뷰에 나서게 된 배경에 대해 “5.18에 북한이 개입했다는 지만원 씨의 주장 등이 퍼져가는 현상을 보고는 ‘저건 이상하다, 말이 안 된다’”라는 생각에 김 씨가 당시 상황을 증언하기로 마음먹었다고 설명했다.

5.18민중항쟁은 ‘광주폭동’ ‘광주봉기’ 장면이라고 북한에서 방송 됐다. 김 씨는 “북한에서 5.18 뉴스를 내보낸 이유는 남조선이 이렇게 불안정하다는 선전 목적이었다”며 “그런데 북한 주민들은 광주 시민들이 손목시계를 차고 있고, 옷도 잘 입고, 큰 건물과 간판 같은 발전상에 더 관심을 가졌다”고 했다.

관련해 <한국>은 “일종의 ‘남한에 대한 동경’을 키우는 결과를 몰고 왔다”며 “또 시민들이 군인에 대항하는 장면 보도도 북한 주민들의 사상 교육에 좋지 않다고 판단돼, 얼마 안 가서 5.18 뉴스는 북한에서 차단됐다”고 부연했다.

정치군사대학이 아닌 인민무력부 산하 인민군이 별도로 남한 정세에 개입했을 가능성에 대해 김 씨는 “김정일이 당시 대남 사령관(담당자)으로 무력부의 파괴활동을 하지 못하게 못 박았다”며 “무력부가 나갔다면 김정일에게 작살났을 것이며 정치군사대학에서 모를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김 씨와 <한국일보> 인터뷰 자리에 동행한 외교 소식통은 이에 대해 “인민군이 나서면 그것은 전면전이 되기 때문에 인민군이 대남 공작에 나서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했다.

특히 김 씨는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하는 지만원 씨에 대해 “북한을 너무 모르고, 사기꾼이 거짓말을 하면서 스스로 믿게 되듯이, 자기 거짓말에 세뇌되고 자기가 빠진 것 같다”며 “만약 북한 쪽에서 내려온 것이라면 전두환 정권이 가만히 있었겠나”라고 반문했다. 

#고발뉴스_민동기의_뉴스비평 https://goo.gl/czqud3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