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쌍용차 해고노동자들 대한문에 다시 분향소 차린 이유

기사승인 2018.07.04  17:34:41

default_news_ad1

- 친박단체, 분향소 몰려가 폭언‧폭력 휘둘러.. 민변 “警, 방관하며 오히려 상황 조장”

   
▲ 3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문 앞에서 '정리해고, 국가폭력, 사법살인 희생자 쌍용자동차 고 김주중 조합원 분향소 설치 기자회견'을 마친 금속노조 노동자들과 분향소 설치를 반대하는 태극기혁명국민운동본부 등 친박단체회원들이 격렬하게 몸싸움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민변은 친박단체가 서울 대한문에 설치된 쌍용차 해고노동자 분향소 철거를 요구하며 폭언과 폭력을 휘두르고 있지만 경찰이 이를 방관하며 오히려 폭력사태를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변은 4일 논평을 내고 “고인의 죽음과 쌍용자동차 노동자들의 삶을 욕보이는 사람들로부터 분향소를 ‘보호’한다는 경찰의 조치는 가관이었다”며 “경찰이 분향소를 둘러싸서 충돌을 막겠다는 것이었는데, 그 경찰을 다시 보수단체 회원들이 둘러싸면서 분향소를 들어갈 수도, 분향소를 나올 수도 없는 완전한 ‘고립’ 상태가 되고 말았다”고 꼬집었다.

또 “경찰은 충돌 우려를 이유로 출입을 막는 것 외에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다가 상황이 격해지거나 부상자가 발생한 경우에만 격리조치를 취했다”며 “눈앞에서 폭력을 휘두르고 부상자가 발생해도 현행범으로 체포하거나 최소한 인적사항이라도 확보하기 위한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민변은 “더욱 분노스러운 것은, 분향소 안에 강제로 고립된 사람들이 12시간이 넘도록 식사도 할 수 없었고 화장실도 이용할 수 없었다는 것”이라며 “분향소에 있던 사람들, 특히 쌍용자동차 노동자들은 보수단체 회원들의 공격대상이 되어 분향소 밖으로 나오려는 시도조차 할 수 없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는 “어떤 상황에서도 기본적 인권이 지켜져야 한다는 사실을 누구보다도 잘 알아야 할 경찰이, 중립을 지킨다는 명분으로 분향소를 지키는 이들의 기본적인 인권을 무참히 짓밟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민변은 “국민의 안전과 권리를 지키기 위해 ‘공권력’이라는 이름의 힘을 부여받은 경찰이, 부디 스스로의 본분을 망각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아울러 정부에는 “이제 30명에 이르는 노동자들의 죽음과 동료 노동자들의 절절한 목소리를 더 이상 외면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해결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전날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는 2009년 쌍용차 부당 정리해고 사태와 관련한 30번째 사망자인 김주중 조합원을 추모하는 분향소를 대한문 앞에 설치했다.

그러자 친박단체 회원들이 대한문 주변으로 몰려와 항의 방송을 하고 몸싸움을 벌이며 양측이 대치했다.

쌍용차지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경찰의 미온적 대응이 이번 사태를 키웠다”며 “방송차를 분향소 앞에 갖다 대고, 음악을 틀고, 모욕방송을 하는 ‘태극기행동국민운동본부(이하 국본)’ 관계자들은 심각한 수준의 소음을 발생시켰지만 경찰은 제대로 된 소음측정 한 번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국본’ 참여자들에 의해 폭력사태가 발생하면 경찰은 가해자를 둘러싸는 것이 아니라 피해자를 둘러싸, 그 사이에 가해자가 도망가는 상황도 있었다”고 전했다.

지부는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들은 더 이상 갈 곳이 없다. 2009년 정리해고에서 시작된 끔찍한 10년의 악몽. 이제는 끝내고 싶다”며 “삶을 지키려 했다는 이유로 감옥에 갇히고, 24억원의 손배가압류를 당해야 하는 이 생지옥에서는 단 하루도 버틸 수가 없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들이 다시 대한문에 분향소를 차릴 수밖에 없었던 이유”라고 설명했다. 

   
▲ 3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문 앞에서 '정리해고, 국가폭력, 사법살인 희생자 쌍용자동차 고 김주중 조합원 분향소 설치 기자회견'을 마친 김득중 쌍차 지부장이 문상을 받기위해 상복을 입고 앉아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