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민주당 “특활비 수사, MB 짜증낼 게 아니라 자중해야”

기사승인 2018.01.13  15:12:02

default_news_ad1

- “朴 ‘문고리 측근’ 통한 상납 구조와 유사…검찰 철저 수사해야”

   
▲ <사진출처=JTBC 화면캡처>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의 이명박 정부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의혹 수사에 대해 13일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짜증을 낼 것이 아니라 자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근택 부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국민의 혈세를 사적으로 유용한 사람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벌에 처해야 한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측은 검찰의 수사에 대해 12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국정원 특활비를 갖다 쓴다는 생각을 해본 적 없다”며 “이 전 대통령께서 짜증을 내셨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과 측근들은 검찰의 사정 압박이 들어오면서 수차례 회의를 가졌다. 12일도 이 전 대통령은 측근 5~6명과 함께 서울 삼성동 사무실에서 회의를 가졌다. 

현근택 부대변인은 “이미 끝난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국민들의 요구로 다스에 대한 수사도 다시 시작되었으니 짜증이 나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치보복’ 주장에 대해 현 부대변인은 “표적수사가 아니라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수사를 하다가 증거가 드러나서 수사를 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박근혜 전 대통령이 36억 원을 상납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상태에서, 증거가 드러남에도 수사를 하지 않는다면 형평성에도 어긋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 부대변인은 “‘문고리’ 최측근 인사를 통한 특활비 상납 구조가 유사하다”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리는 최측근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13일 검찰에 출석했다.

오후 2시13분경 청사에 모습을 드러낸 김 전 기획관은 ‘특활비 수수 혐의’, ‘이 전 대통령의 지시 여부’ 등에 대한 질문에 대답하지 않고 “성실하게 (조사를) 받겠다”는 말을 남긴 뒤 조사실로 들어갔다. 

검찰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특활비 사적유용 혐의를 조사하던 과정에서 청와대로 불법 전달된 단서를 포착했다. 검찰은 김백준 전 비서관, 김희중 전 청와대 1부속실장,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에게 최소 5억여원의 돈이 전달된 것으로 파악했다.

SBS는 국정원이 이명박 정부에 상납한 돈의 일부가 민간인 사찰 사건을 폭로했던 장진수 전 주무관에게 입막음용으로 건네졌다고 보도했다.

   
▲ <사진출처=SBS 화면캡처>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