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국정원 내부자 “‘유우성 사건’ 때도 위장 사무실 설치…수사 방해”

기사승인 2017.12.07  16:32:46

default_news_ad1

- “정치호 직원 사망 의혹 보면서 생각 많이해…곪고 썩어 터진 것 하루속히 도려내야”

   
▲ '서울시 공무원 간첩조작 사건' 피해자 유우성 씨 ⓒ go발뉴스

국가정보원이 ‘서울시 공무원 간첩조작 사건’ 때도 위장 사무실을 설치하는 등 검찰 수사를 방해했다는 폭로가 내부에서 나왔다.

7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이하 민변)’은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원 내부자의 A4 5장 분량의 제보 내용을 공개했다.

제보자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동료 정치호 직원의 사망 의혹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했다”며 “그렇게 영혼이 맑고 순수했던 동료는 죽음에 이르고, 거짓과 위선 더 나아가 책임을 동료나 아랫사람한테 전가해버리는 타락한 간부들은 호가호위하는 현실을 보면서 밤잠을 뒤척였다”고 운을 뗐다.

   
▲ 민변이 7일 공개한 국정원 내부자 제보 내용 일부 Ⓒ 법무법인 양재 제공

그는 “2013년도에 ‘댓글 수사’ 관련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비해 위장사무실을 만들고, 허위서류를 제출한 곳이 심리전단 외에는 없었다고 보느냐”며 “절대 아니다. 2014.3 검찰에서 ‘서울시 공무원 유우성 간첩조작사건’에 대한 증거 수집을 위해 대공수사국 해당팀(수사3처)사무실을 압수수색 했을 때에도 위장사무실을 만들어, 허위 서류 등을 제출했다”고 폭로했다.

제보자는 “위장 사무실은 수사3처 사무실 일부에 칸막이를 새로 설치하고 블라인드를 세우는 방식이었다”며 “그냥 뚝딱 만들었다. 모든 것은 팩트라는 사실을 강조한다”고 밝혔다.

제보자는 ‘유우성 사건’ 관계자들의 실명을 기재하고는 이들이 모든 책임을 부하직원들한테 돌렸다고 비판, OOO처장의 경우 “그 당시 사무실에 정치호 직원과 같은 변호사 출신이 있었는데 사건이 터지자 모든 것을 법률 자문한 변호사한테 돌려 세우니까 그 변호사가 조직에 회의를 갖고 사직했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사실은 대공수사국 직원들이 잘 알고 있으나, 조직개편 한다고 하여 혹시 조직에 누가 될까봐 쉬쉬하고는 있으나 안타까운 마음으로 바라보고 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제보자는 “조직이 이렇게 만신창이가 된 이상 곪고 썩어 터진 것은 하루속히 도려내 버리고, 자신의 책임을 전가하는 부끄러운 선배들은 더 이상 발을 못 붙이게 하는 새로운 기상을 세웠으면 하는 바램에서 이실직고 한다”고 밝혔다.

민변은 이 같은 제보 내용을 토대로 ‘서울시 공무원 간첩조작 사건’ 관련자들을 공무집행방해죄 및 국정원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했다. 

민변은 “당시 수사에 관여했었던 국정원 직원들의 성명과 직급, 그리고 현재 근무지까지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여지껏 언론을 통해 실명이 공개된 바 없는 피고발인들의 직급과 업무내용과 성격, 직원들 전보내용과 경위 등에 대해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어서 그 신빙성이 상당히 높다”고 판단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