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송영길 “‘잠수함 충돌’ 해군 반박, 천안함 때 논리와 상충”

기사승인 2016.12.27  13:00:52

default_news_ad1

- 해군, ‘자로’에 법적대응 예고.. 이상호 기자 “이 리포트 보셨나요?”

해군이 네티즌 수사대 ‘자로’가 8시간 49분 분량의 다큐 <세월X>를 통해 제기한 ‘세월호-잠수함 충돌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며 법적대응을 예고하고 나섰다.

해군은 27일 공식 해명 자료를 내고 “세월호 침몰 당시 맹골수로를 항해하거나 인근 해역에서 훈련을 한 잠수함은 명백히 없었다”고 반박했다.

해군은 “맹골수로는 평균 수심이 약 37미터로써 일반상선 및 어선의 이동이 빈번하고 조류가 빨라 수상함에 비해 속력이 느리고 기동성이 떨어지는 잠수함의 항로로 이용할 수 없는 해역”이라며 “‘자로’가 주장한 해도상 수심 50미터가 넘는 해역은 세월호 침몰 지점에만 해당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러면서 “맹골수로는 전체적으로 해저 굴곡이 심하고 수심 40미터 미만의 해역이 많기 때문에 잠수함의 안전을 고려, 잠항 항해를 할 수 없는 해역”이라고 덧붙였다.

   
▲ <사진제공=뉴시스>

해군은 참사 당시의 군 레이더 영상을 공개하라는 요구에 대해서는 “3함대 전탐감시대에서 운용하는 레이더 녹화영상은 없고, KNTDS(해군전술정보처리체계) 영상을 저장ㆍ보관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세월호 침몰 당시 KNTDS 영상에는 세월호 이외에 세월호에 근접한 다른 접촉물은 기록되어 있지 않다”고 밝혔다. 해군은 해당 영상은 2016년 2월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위원에게 이미 공개해 확인한 바 있다고 전했다.

해군은 거듭 “세월호와 잠수함이 충돌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며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 등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군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은 트위터를 통해 “군당국이 세월호 침몰부근 수심이 평균 37미터 정도라서 잠수함의 잠항이 불가능하다고 했는데, 비슷한 수심의 백령도 부근은 북한 잠수함이 접근해서 천안함을 침몰시켰다는 논리와 충돌되는 것 아닌가?”라며 “왜 박근혜는 해군병력을 초기구조에 투입하지 않았는가?”라고 지적했다.

   

고발뉴스 이상호 기자는 ‘자로’에 대한 해군의 법적대응 소식을 전하며 “국민은 의심할 권리가 있다”고 지적, 16년 전 자신이 보도한 ‘미군 잠수함과 한국 어선 충돌’ 단독 리포트 영상을 공유했다.

   

‘자로’의 다큐 <세월X>를 접한 박원순 서울시장은 “세월X가 이야기 하는 진실, 네티즌 자로가 오랜 인고의 시간 속에 찾은 진실에 우리는 답해야 한다”면서 “새로운 특조위를 구성해 다시 원점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자로’는 다큐 공개 당일인 2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문제는 외력임을 증명하려면 결국 군을 수사하고 청와대를 수사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가진 특조위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 특조위가 지금 아무런 힘을 얻지 못하고 있다. 특조위 부활에 명분을 만들어주고 싶었다”고 <세월X> 제작을 결심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 5
전체보기
  • 잠수함들 2016-12-28 19:59:58

    1981년 미국핵잠수함 조지워싱턴과 일본화물선(2350톤)의 추돌사고의 경우, 화물선은 불과 15분만에 침몰했으나 약간의 손상을 입었을 뿐이엇던 잠수함은 자력항해로 유유히 현장을 떠났습니다. 선박과 잠수함의 추돌시 잠수함이 반드시 항행능력을 잃는다고 단정하기는 어렵지 않을까요? 그리고 몇몇 잠수함 추돌 사고를 살펴본 결과, 잠수함들은 추돌 선박에 대한 구조활동을 피하려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외국 잠수함 뿐만 아니라 자국 잠수함의 경우에도 그런 경향이 있어요.신고 | 삭제

    • 국민304명 2016-12-28 01:55:21

      국민 304명이 죽은 사고 입니다. 해군이 도와야 할게 있다면 돕고 진실규명에 도움이 될 레이더 자료도 비공개로라도 제공하면 될 일 아닙니까? 군사기밀이라고 비협조적으로 나오고 게다가 통영함은 해군 장군이 2번이나 출동 지시를 했으나 2번다 다른 고위 관계자에 막혀서 출동도 하지 못했죠. 미국 리처드함도 구조하러 오겠다고 했으나 막았었다는 보도가 있구요. 국 기밀도 중요합니다만 군은 결국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있는 조직 아닙니까? 국민의 생명이 어의없이 죽어간 사건을 왜 이렇게 대응하는지 모르겟네요.신고 | 삭제

      • 신민규 2016-12-27 15:46:55

        만약 군이 법정 대응을 한다면 자로가 만든 8시간 짜리 팩트를 하나하나 다 반박해야 할 것이다. 그러한 반박 없이 법적인 대응을 한다라는 것을 집권남용이루수 밖에 없다.
        그리고 영상에서 대한민국 군의 잠수함이라고 설명하지 않는다. 정합적인 결론을 추론해서 "외압"을 이야기 하고 몸집을 숨길 수 있는 외압이라면 잠수함일 것이다라고 설명할 뿐이다. 군의 이러한 행동은 내 잘못을 감츌터이니 덤벼봐라 라는 행동으로 밖에 설명 할 수 없다.
        현재 군이 할일은 원하는 자료만 주면 그뿐일 것이다. 도둑이 제발 저리는 행동은 안하길 바란다!!신고 | 삭제

        • 잠수함 2016-12-27 14:34:22

          이 등 국민은 그입을 소리내지 말라 이등국민중에 개돼지민은 숨만 세라신고 | 삭제

          • 진종국 2016-12-27 13:31:29

            다들 잘 못 알고 있는거 같다.
            세월호가 대형 선박이니 잠수정과 사고 날시 잠수정도 파손된다.

            정말 답답한 사람들 무지 많내요
            잠수정 철판 조사좀 해보시고 말씀하세요
            일반 선박에 쓰는 철판과 잠수정 철판 함대 철판 차이가 무지 많이 납니다.
            잠수정 철판은 특수 철판이라 가볍고 무진장 뚜겁고 이중 3중으로 철판을 두르고 있습니다.
            기본 상식도 모르면서 세월호가 잠수정이랑 충돌했으니 잠수정이 파손이 심할꺼다
            말도 안된다 자로님에 자료를 제대로 분석해보세요
            우리나라국민이 죽은것입니다.
            이나라에 주인이 국민이 아닌거 같습니다.신고 | 삭제

            ad4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