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부산시, 이용관 위원장 사퇴 종용.. “다이빙벨 상영 보복?”

기사승인 2015.01.26  10:52:27

default_news_ad1

- 영화계 등 강력 반발.. “부산영화제 존립성 마저 훼손.. 연대해 싸울 것”

   
 

부산시가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의 사퇴를 종용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영화계는 물론 각계 시민사회단체가 사퇴 권고 철회를 촉구하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26일 한국영화제작가협회를 비롯한 영화계 12단체는 공동 성명을 통해 “부산시가 부산국제영화제 이용관 집행위원장에게 사퇴를 권고한 것은 초유의 사태”라며 “사퇴 권고가 ‘다이빙벨’을 상영한 것에 대한 보복이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임기가 1년 넘게 남은 이 위원장이 사퇴를 종용 당한 것은 부산시의 보복 조치인 것이 분명해 보인다”며 “이는 단순히 이용관 위원장 한 개인의 거취 문제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표현의 자유를 해치고 영화제를 검열하려는 숨은 의도는 결국 영화제의 독립성을 해치고 19년을 이어온 부산국제영화제의 정체성과 존립마저 흔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영화계는 또 “(사퇴 권고) 철회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영화인은 연대하여 싸워나갈 것”이라면서 “우리는 앞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상기구를 조직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해나갈 것”이라며 강력 대응 방침을 시사했다.

   
▲ ⓒ 한겨레 TV

또 30여개의 시민단체와 정치인, 변호사 등이 참여한 표현의자유와언론탄압 공동대책위원회도 같은날 성명을 내고 “이용관 집행위원장 사퇴요구는 부산시가 영화 <다이빙 벨> 상영을 하지 말라고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예정대로 상영했던 이용관 집행위원장에 대한 괘씸죄에 따른 감사와 부당한 사퇴 요구라 아니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용관 집행위원장에 대한 사퇴요구는 이용관 개인이 아니라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고 탄압하려는 영화인과 영화계 전반에 대한 선전포고라 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용관 집행위원장에 대한 사퇴 요구는 외압에 굴복하지 않고 <다이빙벨>을 상영하고 표현의 자유를 지키려 한 데 따른 부산시의 보복조치라 보고 강력규탄한다”며 “올해 20주년을 맞는 부산국제영화제가 성대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부산시는 사퇴 권고를 거두고 물적 지원을 아끼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앞서 지난 23일 정경진 부산시 정무부시장과 김광희 부산시 문화관광국장은 이용관 위원장을 만나 ‘서병수 부산시장의 뜻’이라며 사퇴를 권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부산시는 KNN과의 통화에서 ‘직접적 사퇴 언급이 없었다’고 부인했지만 사퇴 종용 논란이 커지자 24일 ‘부산국제영화제의 운영 개선과 개혁 추진 필요성에 대한 부산시의 입장’이라는 보도 자료를 통해 “이용관 현집행위원장의 거취문제를 비롯한 인적 쇄신 등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용관 위원장은 1996년 부산국제영화제 출범 당시 수석프로그래머였으며, 부집행위원장, 공동집행위원장을 거쳤고 김동호 명예집행위원장의 뒤를 이어 2010년 집행위원장이 됐다. 2013년 2월 총회에서 3년 임기의 집행위원장에 연임돼 임기가 내년 2월까지다.  

스마트뉴스팀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