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소녀상 철거’ 되레 역풍…독일 정치인 “日 압력에 굴복하다니..”

기사승인 2020.10.14  10:00:49

default_news_ad1

- 슈뢰더 전 총리 부인 김소연 “독일시민들 흥분, 소녀상 각인…되레 전화위복”

   
▲ <이미지 출처=YTN 화면 캡처>

독일 수도 베를린에서 현지 교민과 시민 300여명이 당국의 ‘평화의 소녀상’ 철거 명령 철회를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사회민주당(사민당)과 녹색당도 철거 명령을 취소하라는 성명을 냈다. 이에 당국도 “신중하게 검토하겠다”며 논의에 나섰다. 

베를린 시민들과 한국 교민 300여명은 13일(현지시간) 미테구 거리에 설치된 소녀상 앞에서 집회를 열고 미테구청 앞까지 30여분간 행진을 하며 철거 명령 철회를 요구했다. 

미테구의 슈테판 폰 다셀 구청장은 시민들의 항의 서한을 직접 받으며 “법원에 철거 명령 중지 가처분신청이 접수돼 소녀상을 당장 철거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다셀 구청장은 “코리아협의회에서 소송을 걸었기 때문에 어차피 철거에는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며 “그 동안 같이 토론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독일과 일본의 외교관계가 있기 때문에 일본 정부의 항의를 못 들은 척 할 수는 없다”며 “미테구청만의 문제가 아니라 독일 연방과 베를린-브란덴부르크 주정부가 함께 토론해야 할 문제”라고 했다.

   
▲ <이미지 출처=KBS 화면 캡처>

베를린 시장이 소속된 사민당과 다셀 구청장이 소속된 녹색당도 평화의 소녀상 철거 명령을 취소하라는 성명을 냈다. 독일 예술가협회도 성명을 냈고 일본의 시민단체 ‘위안부 문제 해결 전국행동’도 “부끄럽고 화가 난다”며 13일 도쿄도 총리 관저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국내에서도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기본소득당 소속 국회의원 113명이 철거 명령에 항의하는 내용의 서한을 주한독일대사관에 13일 전달했다. 

앞서 게르하르트 슈뢰더 전 총리 부부는 11일(현지시간) 다셀 구청장에게 철거명령을 철회해달라며 공개편지를 보냈다. 

슈뢰더 전 총리의 부인인 김소연 독일 NRW 경제개발공사 한국대표는 베를린 시위에 대해 “독일 사람들이 압도적으로 많이 참여했다”며 “독일에서도 상당히 드문 일”이라고 했다. 

김소연 대표는 14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독일의 시민사회가 공감할 수 있는 주제였던 것”이라며 이같이 현지 분위기를 전했다. 또 “녹색당 출신의 미테구청장이 시위에 깜짝 등장했다”며 “독일 사람들이 나와서 여성 인권에 대해 비판적 목소리를 내니까 가만히 있을 수 없어 나온 것 같다”고 했다. 

김 대표는 “일본 정부 또는 외교부 쪽에서 독일 외교부 쪽에 일단 상당한 압력을 넣은 것 같다”며 “일본 외교 스타일로 볼 때 하이코 마스 외교장관과 논의했다고 직접적으로 공개하는 것 자체가 외교 관례에 있어 아주 직접적이고 공개적인 압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대표는 “독일은 사민당, 좌파당, 녹색당 진보정당 3당의 연립정부인데 전쟁 폭력이나 여성 인권에 대해 가장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는 정당들”이라며 “그런데 (일본으로부터) 동의 또는 압박이 온 것을 전달한 것이니까 독일 시민들로서는 굉장히 흥분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이번 사건이 오히려 전화위복이 된 상황이 됐다’며 “독일 시민사회에 놀라움을 줬고 소녀상의 의미를 더 각인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녹색당의 한 의원은 “이번 사안에 일본이 지금 아주 검열적이고 민족주의적으로 반응하고 있다. 그리고 일본 정부가 독일 외교부 베를린시 정부를 통해서 미테구청에 압력을 가했는데 미테구청이 그 압력에 굴복했다”고 맹비난했다. 

김 대표는 “자기 당의 구청장을 공개 비판한 것”이라며 “녹색당의 가치를 버리고 일본의 정치 압력에 굴복했다는 목소리를 녹색당 의원들이 내고 있다”고 전했다. 

김 대표는 이 때문에 “소녀상이 1년 계약으로 진행됐는데 연장 논의에 오히려 도움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희망해본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대표는 “독일 언론도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응원 메시지도 많이 온다”고 했다. 그는 “(독일 시민들이)이 소녀상을 통해 전쟁의 참혹함, 전쟁 폭력과 그에 유린된 여성 인권을 기억하는 장소로 거듭날 수도 있다는 메시지를 보내주시더라”고 했다. 

   
▲ 독일 베를린시는 13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논란이 된 '평화의 소녀상'은 당분간 그 자리에 있을 것"이라는 제하의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사진=베를린시 홈페이지 캡처, 뉴시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