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한정애 “김무성·서청원, 특별법 논의 때 ‘북한군 개입설’ 왜 정리 못했나”

기사승인 2019.02.12  12:45:43

default_news_ad1

- 김진태 “특별법에 ‘북한군 개입여부’ 진상규명 명시”… 그걸 누가 넣었는데?

   
▲ 자유한국당 3인 '5·18 폄훼' 망언 <그래픽 제공=뉴시스>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의원이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5.18망언’이 “잘 짜여진 각본 같다”며, 그게 아니라면 “북한군 개입 여부 관련한 진상조사를 뺀 특별법을 다시 발의하라”고 자한당에 요구했다.

한 의원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지금 자유한국당에서는 5.18 관련한 특별법을 이야기하면서 특별법에 ‘북한군이 개입했는지 여부를 진상조사 해야 된다’고 하고 있다”며 “‘북한군이 개입했는지에 대한 진상조사’라고 하는 그 문장을 누가 집어넣었나”라고 따져 물었다.

전날 자한당 김진태 의원은 SNS를 통해 입장문을 내고, “작년에 여야합의로 제정된 5.18진상규명법에 의하면 ‘북한군 개입여부’를 진상규명하도록 돼 있다”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한 의원은 “(헬기사격과 성폭력 등 추가로 드러난 사실들에 대해) 추가적인 진상조사를 할 필요가 있어 진상조사위를 꾸리자고 한 것”이라며 “그런데 지만원이라고 하는 망상가가 해대는 말을 그대로 받아서 자유한국당이 ‘북한군 개입 여부’를 진상조사에 같이 넣지 않으면 특별법을 통과시키지 못 하겠다고 해서 그것이 들어간 것”이라고 짚었다.

그는 “그것을 집어넣고는 이제 그것에 근거해서 공청회를 한다고 하고 있고, (자한)당내 의원들은 망언을 일삼고 있다”며 “이 일련의 과정을 보면서 잘 자여진 각본 같다는 느낌을 받는다”고 꼬집었다.

   
▲ 무소속 서청원 의원(좌), 자유한국당 김무성 의원. <사진제공=뉴시스>

한편, 자당 의원들의 ‘5.18망언’ 파문이 거세지자 비박계 좌장격인 김무성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5·18 민주화운동은 누가 뭐래도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상징하며 역사적 평가와 기록이 완성된 진실”이라며 “역사적 평가가 끝난 5·18을 부정하는 것은 역사 왜곡이자 금도를 넘어서는 것이며, 일부 의원의 5·18 민주화운동에 관한 발언은 크게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친박핵심’ 무소속 서청원 의원도 입장문을 내고 “당시 조선일보 사회부 기자로 9박10일간 광주에서 현장을 취재했고, 당시 북한군 600명이 와서 광주시민을 부추겼다는 것은 찾아볼 수 없었고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서 의원은 “객관적인 사실을 잘 알지 못하는 일부 의원들이 보수논객의 왜곡된 주장에 휩쓸렸다고 생각한다”며 “해당 의원들은 이 기회에 이런 생각을 바로잡고 국민 앞에 간곡하게 사과해야한다”고 전했다.

관련해 한정애 의원은 “왜 그 특별법을 논의할 때 당내 원로라고 할 수 있는 김무성 의원이나 서청원 의원 등은 ‘북한군과 관계없는 것이다. 이미 역사적으로 정리가 된 것이다’라고 이야기하고, 정리하지 못했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잘 짜여진 각본이 아니라면 3명 의원(김진태, 이종명, 김순례)을 출당시키고, 진상조사위언 2명 철회하고, 자유한국당 발 5.18특별법을 다시 내시기 바란다”며 “북한군 개입 여부 관련한 진상조사를 뺀 특별법을 다시 발의하시는 것만이 국민 앞에 사죄하는 길이고, 광주의 영령들에게 그나마 고개를 들 수 있는 길”이라고 경고했다. 

#이상호의_뉴스비평 https://goo.gl/czqud3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