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드러나는 ‘광주 공습설’ 실체.. 文대통령, 특별조사 지시

기사승인 2017.08.23  12:48:31

default_news_ad1

- 외국인 봉사단원 “광주 공습계획 미군한테 들었다”…민주당 “발포‧폭격 명령자 밝혀야”

   
▲ <사진제공=뉴시스>

5.18 당시 전두환 신군부가 광주 폭격을 위해 ‘공대지 폭탄’을 장착한 전투기를 출격 대기 시켰다는 보도가 나온 상황에서 이를 뒷받침하는 외국인 봉사단원의 기록이 공개됐다.

22일 JTBC <뉴스룸>은 “광주 공습계획을 미군으로부터 들었다”는 아놀드 피터슨 목사의 수기 내용을 보도한 데 이어 당시 광주에서 선교 활동을 하던 남편과 함께 헬기사격 현장을 목격했다는 부인 바바라 피터슨씨의 증언을 전했다.

바바라 피터슨씨는 “헬기가 사람들을 향해 사격할 때, 남편이 사진을 찍었고, 저도 남편과 함께 우리 집 2층 발코니에 있었다. 저희 둘이 (사격 현장을)함께 봤다”고 말했다.

특히 “저희 부부는 그런 소문(공군의 도시 공습 계획)을 전해 들었다. 한국 군인들이 와서 광주를 접수해버리겠다는 말을 들었다”며 “당시 미군이 헬기를 보내 광주에 있던 미국인들을 대피시키겠다고 했다. 하지만 저희는 가지 않겠다고 했다”고 되짚었다.

<JTBC>는 또 1980년 5.18 당시 합참의 업무철을 입수, “5월21일에서 22일 사이 성남 비행단과 광주 비행단을 오가는 수송 작전이 나와 있고, 광주 비행단의 전투기들이 각각 청주와 예천, 대구 비행단으로 이동하는 작전계획이 나와 있다”고 전했다.

이는 수원뿐 아니라 광주, 성남, 김해 등 전국 각지 공군 비행단에서 5.18과 관련한 작전이 진행됐을 가능성을 의미하는 것이어서 공군 작전에 대한 진상규명 필요성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5.18 당시 사천 훈련비행단 조종학생으로 있으면서 광주를 상대로 한 폭격에 대비했다는 한 조종사 출신 예비역 공군 장군은 이날 <JTBC>와의 인터뷰에서 ‘광주가 목적지라는 건 어떻게 알았나’라는 질문을 받고 “당시 이희성 계엄사령관의 대국민 담화 후에 지금까지 무장 장착을 전혀 하지 않았던 항공기에 무장을 했기 때문에 느낌으로 알았다”고 답했다.

그는 “지금은 광주 민주화운동이라고 칭하지만 당시에는 ‘광주사태’라고 해서 굉징히 뒤숭숭했다”며 “그런데 교관과 학생 모두 다가 상부에서 실제 출격 명령이 떨어지면 전시도 아닌 상태에서 실제 폭탄을 떨어뜨리면 민간인들은 어떻게 하나, 큰 자괴감이 있었다”고 떠올렸다.

폭탄을 장착한 전투기를 출격 대기 시킨 이유가 ‘북한의 공격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는 예상 가능한 주장에 대해 그는 “A-37은 비행훈련용 항공기”라며 “그 항공기 사이즈로는 연료 문제가 있기 때문에 전방으로 갈 수도 없으며, 전시가 아닌 상태에서 그 항공기로 무장운용을 하는 것은 넌센스”라고 반박했다.

그는 인터뷰 말미에 “오늘 증언은 군을 분열시키거나 민군을 이간질하거나 군을 폄훼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고 강조하며, “역사의 진실을 밝히는 측면이기에 (정부차원의 진상조사가 진행되면)언제든지 증언할 용의가 있다. 화해와 관용은 진실의 바탕 위에서만 가능하다고 느끼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 문재인 대통령이 제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열린 광주광역시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행사 후 묘역으로 향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5·18 당시 전일빌딩을 향한 헬기 기총 사격과 ‘공대지 폭탄’을 실은 공군 전투기의 광주 출격 대기에 대해 특별조사를 지시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3일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오늘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공군 전투기 부대의 광주를 향한 출격대기 명령이 내려졌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와 당시 전일빌딩을 향한 헬기 기총사격 2건과 관련한 특별조사를 국방부 장관에게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시민들에 대한 발포, 헬기 공중사격를 넘어 공대지 폭탄 폭격 작전은 ‘잔혹’, ‘악랄’ 이란 단어로 표현하기조차 힘든 극악무도한 범죄”라면서 “시민들에 대한 발포와 전투기 폭격을 준비시킨 명령자가 누구인지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백 대변인은 “국방부는 철저한 조사로 반드시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고, 국회 역시 광주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법안을 하루 속히 통과시켜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야당에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