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새누리, 자원외교 부작용 시인.. 국조선 감싸기 급급?

기사승인 2015.03.29  16:52:39

default_news_ad1

- 자원외교 청문회 무산 위기.. 증인 채택 합의 불발

   
 

새누리당이 ‘자원외교가 감당할 수 없는 규모’라며 뒤늦게 부작용을 시인하면서도 정작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에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 등 핵심인물에 대한 증인 채택을 막고 있어 청문회가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29일 브리핑을 통해 “현재 3개 공기업의 부채규모와 영업이익을 감안할 때 감당할 수 없는 규모”라면서 “각 사업의 수익성이 불투명하여 국가재정에 큰 부담이 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지금까지 모두 이런 투자들은 차입에 의해 이뤄졌고 앞으로 차입으로 투자하여야 한다는 데 사안의 심각성이 있다”면서 “새누리당은 자원외교의 총체적인 점검을 통해 나라 살림을 건실히 하고 투자 효과를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자원외교 모색에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입장과 달리 새누리당은 청문회 증인 채택을 완강히 거부하고 있어 국회 해외자원개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청문회를 한 차례도 열지 못한 채 활동을 마칠 위기에 처했다.

애초 여야 간사는 에너지 공기업 3사를 대상으로 31일과 내달 1일, 3일 세차례 청문회를 열고 활동 마감일인 7일에는 종합 청문회를 열기로 합의했지만, 막상 증인 채택에서는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명박 전 대통령 등 핵심 인사 5명이 청문회에 증인으로 나와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새누리당은 정치 공세라며 완강히 맞서고 있다.

새누리당 간사 권성동 의원은 <연합뉴스>에 “이명박 정부 흠집내기에만 매달리면 국정조사가 원만히 진행될 수 없다”고 했고, 야당 간사인 홍영표 의원은 “핵심 인사들 없이 실무자들만 불러 청문회를 할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대로 증인이 합의되지 않으면 특위는 청문회 없이 활동을 마친다. 여야가 합의할 경우 25일간 활동 기간을 연장할 수 있지만, 아직 여야 간 특위 연장 논의는 진행되지 않고 있다.

스마트뉴스팀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