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이재오 “박형준 불법 근처도 안가”…이석현 “사찰 해명해야”

기사승인 2021.02.18  11:45:06

default_news_ad1

- “2010년 靑방문때 박형준 ‘MB 사찰 보고 안받았다’ 단언…알 만한 위치란 얘기”

   
▲ 2009년 9월1일 당시 이명박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열린 신임 특보 및 수석진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 박형준 정무수석비서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이재오 전 국민의힘 상임고문은 MB정부 국정원 사찰 문건과 관련 18일 “박형준 전 수석은 법에 어긋나는 일은 근처도 안 가는 사람”이라고 강력 부인했다. 반면 이석현 전 국회부의장은 2010년 청와대에 항의방문을 했을 당시 박형준 정무수석을 만났다며 해명할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이석현 전 부의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MB 정부 당시 자신도 사찰을 받은 정황이 있다며 “2018년 원세훈 전 국정원장 재판 관련 검찰 공소장에도 나온다”고 했다. 

그는 “원세훈이 사찰했던 사항을 검찰이 조사했는데 내 사무실을 도청했던 것까지 검찰공소장에 나와 있다”며 “이메일 해킹, 도청, 계좌열람, 카드사용 내용 조사, 첩보 수집, 전부 다 종합적으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정무수석이었던 박형준 국민의힘 서울시장 예비후보의 인지 여부에 대해 알 수 없지만 “정무수석이면 사찰보고를 받을 수도 있는 지위였기 때문에 성의 있는 해명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당시 민주당 영포게이트 진상조사단이 2010년 7월 7일 청와대를 항의방문했다”며 “이명박 대통령이 민간인 사찰 보고를 직접 받지 않았느냐고 따지니까 박형준 정무수석이 ‘대통령은 불법사찰 보고를 안 받았다’고 단언했다”고 일화를 소개했다. 

이어 “다시 말하면 MB가 보고를 받았는지 안 받았는지 알 만한 위치에 있었던 것”이라며 “자신이 몰랐다면 납득이 되게 해명할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 2010년 7월 7일 이명박 정부 당시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민간인 사찰 관련해 청와대를 항의방문한 신건 영포게이트 진상조사특위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 의원들이 청와대로 들어서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이에 대해 이명박 정부 특임장관을 역임한 이재오 전 상임고문은 같은 방송에서 “이 전 부의장이 청와대 구조를 몰라서 그런다”고 부인했다. 

이 전 고문은 “그 사람(박형준 예비후보)은 그런 법에 어긋나는 일은 근처도 안 가는 사람인데, 그것도 자기 업무도 아니다”며 “박형준이 민정실 업무에 관계할 사람도 아니고, 오히려 그런 거 한다고 못 하게 할 사람”이라고 말했다. 

그는 “내가 특임장관을 해서 잘 알지만 각 수석들은 자기 업무 외에 다른 사람 업무에는 관계도 안 한다”고 강조했다. 

이 전 고문은 “서로 이야기도 안 하고, 알려고도 안 한다”며 “그런데 민정실에서 한 일을 정무수석이 어떻게 아는가”라고 거듭 부인했다. 

그러면서 이번 건에 대해 이 전 고문은 “일종의 정치 공작의 하나로 본다”고 했다. 그는 “국정원 고위 관계자가 SBS에 정보를 흘렸다고 하는데 원래 그렇지 않은가”라며 “정부기관에서 언론 기관에 흘리고 또 관제 언론들이 확대 재생산하고 민주당의 홍위병들이 나서고 문제를 키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 <이미지 출처=SBS 화면 캡처>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