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이상호의 사진GO발] “MBC 복직 왜 안하느냐” 물으시면

기사승인 2018.05.04  14:29:47

  • 6

default_news_ad1

- 해고사유된 ‘내부고발 사건’ 재조사 요구에 MBC 아직 묵묵부답

   

“MBC 복직 왜 안하느냐” 물으시는 분들 참 많으신데요. 답해드리겠습니다.

저는 돌아갈 생각이 없습니다. 대안언론 고발뉴스에 맡겨진 소명을 포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내심 걱정이 많았습니다. MBC에서 복귀해달라고 손 내밀면 매정하게 뿌리칠 자신은 없었거든요.

그래서 알음알음으로 미리 귀띔해 뒀지요. 내부 직원들이 하기 힘든 일을 대신해주겠다고 했습니다. 시용이나 경력 등 과거 구사대 기자들 인적청산이 쉽지 않을텐데 정상화 위원회가 꾸려지면 그들에 대한 자료를 취합하고 분석하는 일을 비상근으로 돕겠다고 말이죠.

반 년 넘게 기다렸지만 아무런 연락이 없었습니다.

그 사이 MBC에 정상화위원회가 문을 열었습니다. 무척 반가웠습니다. 정상화위가 출범하면 인적청산 외에도 그동안 MBC 내부고발 사건들에 대한 재조사도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2012년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 낙선을 위해 MBC가 진행한 김정남 인터뷰 공작 의혹과 2004년 재벌의 명품백 로비 등 두 사건은 모두 내부고발에 의해 문제가 외부로 드러난 사안임에도, 내부고발을 인정하지 않고 반대로 내부제보자를 해고하거나 중징계 이후 인사보복으로 이어진 사건입니다.

   
▲ MBC는 2012년 대선 당시 <뉴스데스크>에서 ‘김정남 인터뷰 추진설’을 유언비어라며 부인했었다. <사진출처=MBC 화면캡처>

네, 그렇습니다. 해당 사건의 내부고발자가 바로 저입니다. 개인의 문제가 아닌, MBC가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바로서기 위해 반드시 재조사가 필요한 사안들이지요.

재조사를 촉구하는 서면까지 보냈지만 MBC는 아직도 묵묵부답입니다. 정상화위원회에 거는 기대가 컸던 만큼 아쉬운 마음도 있지만, 지금이라도 연락 주시면 즉시 재조사에 응할 것이며, 인적청산을 위한 봉사도 기쁜 마음으로 참여할 것입니다.

새출발하는 MBC에 혹시 누가 될까봐 그동안 입을 닫았습니다. 복직 여부를 물으시면 그저 웃기만 했지요. 하지만 이제는 입을 여는 게 MBC 정상화에 도움이 될 듯해 용기를 냈습니다.

MBC는 김정남 인터뷰 공작 의혹과 명품백 로비사건에 대한 즉각적 재조사에 들어가 실체적 진실을 규명함으로써 공영방송으로서 신뢰회복을 앞당길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 이상호 고발뉴스 대표기자 페이스북 보기

이상호 대표기자 balnews21@gmail.com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사진GO발

1 2 3 4
set_P1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