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국정원, 미디어워치 전방위 지원”…변희재 “JTBC와 손석희 고소할 것”

기사승인 2017.09.26  16:14:05

default_news_ad1

- 이용마 “심증이 모조리 사실로 드러나…국정원, 국민 적으로 규정 심리전쟁 치러”

국가정보원이 극우언론 <미디어워치>를 전방위 지원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해당 매체를 창간한 변희재 대표고문이 발끈하며 국정원 적폐청산 TF는 물론 이를 보도한 매체와 기자에 대한 법적대응을 예고했다.

25일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는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은 2009년 2월 ‘미디어워치’(대표 변희재) 창간시부터 국정 지지여론 조성을 위한 지원 필요성을 인식하고 창간재원 마련 관련 조언을 해주거나, 여권 측면지원이 필요하다는 내용을 지휘부와 청와대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JTBC>와 <노컷뉴스>를 비롯한 언론들은 이 같은 내용을 인용하며, 국정원이 민간기업과 한국전력 등 공공기관을 이용해 <미디어워치>에 광고를 지원 하도록 지시했고, 실제로 <미디어워치>가 2009년 4월부터 2013년 2월까지 4억원 가량의 광고를 땄다고 보도했다.

<노컷>은 관련 기사 말미에 “이렇게 사실상 정부로부터 금전적 지원까지 받은 미디어워치는 ‘2009년 3월 한예종 사업 좌파 나눠먹기 의혹’, ‘2009년 6월 진중권·전유경 허위사실 유포’, ‘2010년 5월 한명숙 후보 비난 논조 호외판 10만부 발행, 배포’ 등의 정권 우호 기사 또는 좌편향 인물 비판 기사를 수차례에 걸쳐 실었다”고 덧붙였다.

그런가하면 <JTBC>는 “국정원이 정부 지원 매체 창간을 이끌고 민간기업을 압박해 경영까지 지원한 것이어서 법적인 논란도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 지난 3월 '박근혜 대통령 탄핵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탄기국)'이 주최한 집회에서 변희재 미디어워치 전 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그러자 <미디어워치>는 26일 자사 보도를 통해 “JTBC의 국정원이 재원을 마련해주며 미디어워치 창간을 이끌었다는 식의 보도는 명백한 날조”라면서 “변희재 대표 고문은 ‘미디어워치는 광우병 촛불난동 보고 방송과 포털 그대로 두면 큰일 나겠다해서 1년 준비 끝에 청년창업 펀드 5000만원을 마련해서 설립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국정원이 일반 대기업 광고를 연결시켜줬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변희재 대표 고문은 ‘일반 대기업 광고, 전경련은 창간 전부터 내가 영업을 했다’면서 ‘4억원 운운하는데 공기업 광고를 포함한 정부 광고는 거의 없었고, 삼성 등 4대 기업 전경련 구독료 이걸 다 합쳐야만 그 정도 액수가 나온다. 이런 광고영업은 국정원과 아무 관계없다”고 전했다.

국정원의 기사요청 건에 대해서도 “국정원이 미디어워치에 1년에 한두 건 정도 기사 요청한 적이 있다”며 “모두 다 북한, 탈북 이런 관련 기사여서 바로 (해당)기자에게 토스했기 때문에 기억이 안나는 거다”며 “이런 문제는 왜 국정원TF에서 발표 안하는가. 그리고 이것도 범죄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여성신문사가 여성가족부와 우호관계인 것처럼, 각 언론사가 지향성에 따라서 검경, 국방부 등 관계기관과 우호 관계를 맺는 것은 그 자체로 잘못이 아니다”면서 “언론사의 정당한 대관업무, 광고영업 등 비즈니스 문제를 범죄로 호도하지 말라”고 비난했다.

변희재 고문은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아무리 생각해봐도, 국정원 TF와 사실 확인 없이 그대로 기사 쓴 <노컷>, <JTBC>에 대해 억대 민사소송을 걸어야겠다”며 “JTBC와 별개로 손석희, 서복현 개인 관련 손해배상도 청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와 관련해 이용마 MBC해직기자는 SNS에 “그동안 심증만 갖고 있던 일들이 모조리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며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서 국정원은 특수활동비 등을 통해 유일하게 국민 몰래 일을 할 수 있는 조직이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간첩 잡는 본업은 등한시하면서 간첩은 조작하고, 국민을 적으로 규정해 자신들만의 심리전쟁을 치렀구나”라고 개탄하며, “앞으로 국정원의 투명성을 제고하지 않으면 똑같은 일이 계속 반복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