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정세현 “여론 전체가 미국에 ‘우리 빼고 하지말라’ 강하게 메시지 보내야”

기사승인 2017.08.14  09:35:25

default_news_ad1

- 정청래 “트럼프와 트친됐다, 세계평화 앞장서야…SNS 경쟁할 것”

   
▲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제공=뉴시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14일 외교안보 상황과 관련 “미국에 강하게 ‘우리 빼놓고 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계속 보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전 장관은 이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새아침’에서 “여론 전체가 그쪽으로 가면 미국이 우리 빼고 중국과 우리 운명을 결정하는 협상을 하거나 대북 선제 타격을 하거나 그러지 못한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7일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한반도에서 두 번 다시 전쟁의 참상이 일어나는 것은 용인할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를 지적하며 정 전 장관은 “한반도에 전쟁을 벌이려면, 북한을 선제타격을 하려면, 우리 동의를 받아야 된다는 얘기를 해야 한다”며 “대통령이 혼자 할 일은 아니다”고 했다. 

이날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과 조지프 던포트 미국 합참의장과의 접견에서도 “전쟁으로 가선 안 된다는 얘기를 또 한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전 장관은 “‘전쟁은 안 된다, 그리고 그런 일을 벌이려면 우리와 반드시 상의해야 한다. 당신네는 지금 미국 사람은 빼고 한국 사람만 남겨놓은 얘기까지도 시나리오에 나오던데, 동맹끼리 그럴 수 있냐. 당신네 미국 사람은 조금도 다치면 안 되고 우리 한국 사람은 당신네 군사정책 때문에 수백만이 죽어도 좋단 말인가’ 이런 식으로 강력하게 어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광복절 경축사에서도 정 전 장관은 “‘절대로 ICBM 같은 걸 자꾸 발사해서 긴장을 조성하는 것은 제발 그쳐라. 절대로 피해는 우리한테 온다. 같은 민족끼리 우리를 인질잡고 이런 짓 하는 것은, 당신은 입만 열면 우리민족끼리라고 하는데, 그 원칙에 맞지도 않다. 그런 태도는 지양하고 대화를 풀기 위해서 중단하는 게 좋겠다’는 메시지를 확실히 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미국발 ‘8월 위기설’에 대해선 정 전 장관은 “상당히 장삿속에서 나온 얘기라고 본다”고 미국내 상황과 연계했다.

정 전 장관은 “미국은 10월부터 회계연도가 시작된다, 9월이면 새 예산이 결정돼야 한다”며 “한반도 위기설이 돌면 적어도 태평양사령부 내지는 극동지역 미국 예산, 주한미군 예산에 손을 댈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또 앞서 “4월 위기설의 진원지는 일본이었다”며 “일본 극우세력이 아베정권이 일본 헌법을 고칠 수 있는 분위기를 자꾸 만들어내려 한다, 한국에 위기가 자꾸 오면 평화헌법을 폐기시킬 수 있는 국내 정치적 여건이 조성된다”고 의도를 짚었다.

정 전 장관은 “미국내 군산복합체, 일본 내 극우세력이 배후에 있는 일종의 페이크뉴스(가짜뉴스)라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3일 SNS에서 “트럼프와 친구가 됐다”고 팔로잉한 사실을 알리며 “매일 트럼프의 일거수 일투족을 감시하겠다”고 밝혔다. 

정 전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은) 세계평화와 인류공영에 앞장서길 바란다”며 “페북, 트윗을 누가 더 잘하는지도 경쟁하겠다”고 말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