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주진오 교수 “박근혜가 만든 박정희 교과서…폐기 대상”

기사승인 2017.01.31  16:33:21

default_news_ad1

- 교육부,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 공개.. “반헌법적 밀실 교과서 당장 폐기해야”

교육부가 31일 검정 역사교과서 집필기준과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 내용을 확정 발표했다. 하지만 논란이 됐던 현장 검토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아 야권을 비롯한 시도교육감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소속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의원들은 이날 성명을 내고 “오늘 공개된 최종본은 내용상 달라진 것도 없이 오탈자나 사진을 수정하는 수준에 그쳤다”며 즉각 폐기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가장 논란이 됐던 박정희 전 대통령의 미화 부분은 바뀐 것이 없다”며 “표현도 전체 분량도 9쪽 그대로”라고 지적했다.

또 “‘대한민국 수립’ 표현도 그대로 유지돼 교과서는 여전히 반헌법적”이라며 “재벌 미화 기술도 유지됐고, 제주 4.3사건은 본문은 그대로 둔 채 각주만 늘렸다. 광주 5.18민주화운동 또한 사실상 수정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위안부 피해자 관련 기술은 더 후퇴됐다”며 “피해자의 참상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사진은 오히려 삭제 됐고, ‘강제 동원된 일본군 위안부’라는 사진 설명은 ‘연합군에 발견된 한국인 일본군 위안부’라는 표현으로 완화됐다”고 지적했다.

   
▲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교육부의 국정교과서 최종본 발표 관련 기자회견에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국민의당 송기석 의원이 국정역사교과서 금지법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소속 국회 교문위원들은 “국정역사교과서 최종본은 ‘박정희 교과서’에 불과하다”며 “즉각 국정교과서를 폐기하고 연구학교 추진을 중단 할 것”을 요구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인 이재정 경기도교육감도 “교육부는 교육과 학교현장에 혼란을 만들지 말라”며 “국정 역사교과서는 국민의 뜻에 따라 즉각 폐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역시 기자회견을 열고 “역사 교과서 국정화는 역사교육의 퇴행이며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라며 “국민의 생각과 의견은 철저히 무시한 채 반헌법적, 비민주적, 반역사적, 반교육적으로 밀실에서 추진한 국정 역사 교과서를 지금 당장 폐기해야 마땅하다”고 요구했다.

그는 이어 “국정 교과서가 학교 현장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모든 역량을 다하겠다”며 “연구학교 지정업무를 거부하고, 광주‧전북‧강원‧세종 등 4개 시‧도교육청이 개발 중인 보조교재의 완성도를 높여 학생들에게 역사에 대한 통찰력을 심어주겠다”고 강조했다.

   
▲ 중고등학교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을 교육부가 31일 공개했다. 사진은 언론에 배포된 국정교과서 중 대한민국 수립에 관련된 내용.<사진제공=뉴시스>

이날 지난 1년간 공개되지 않았던 편찬심의위원들도 처음 공개됐다.

이와 관련 역사학자 주진오 교수는 (상명대 역사콘텐츠학과) 페이스북을 통해 “이 교과서는 한국현대사학회 회원이 쓰고, 그들이 심의위원을 맡아 만든 ‘한국현대사학회 교과서’”라며 “결국 뉴라이트 세력의 10년 프로젝트가 국정교과서로 결실을 본 셈”이라고 힐난했다.

주 교수는 한국현대사학회에 대해 “무슨 역사연구자 단체인 것 같지만, 사실 역사학자는 거의 없는 보수 사회과학자들이 대부분인 단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런 사람들이 모여서 쓰고 심의한 교과서를 역사학자와 역사교사들은 인정할 수가 없는 것”이라며 “이번에 수정했다고 하는 내용들은 결국 자신들이 알아낸 것이 아니라, 학계와 교사들이 지적한 것을 일부만 수용한 척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주 교수는 “하지만 본질적인 문제는 전혀 달라지지 않았다”며 “특히 박정희 관련 서술의 역사관과 분량은 달라진 것이 없는 ‘박근혜가 만든 박정희 교과서”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 교과서는 그래서 폐기의 대상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