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증언하면 고발부터”..김종대 “데스크가 천공기사 거른다더라”

기사승인 2023.02.07  15:02:51

default_news_ad1

- 민주 “기자들부터 고발하지 말고 CCTV 공개, 천공 등 관련자 조사하라”

   
▲ 지난 1월 4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촛불승리전환행동(촛불행동) 주최로 열린 '윤석열 퇴진-김건희 특검' 2023 촛불대행진 선포식에 윤석열 대통령, 한동훈 법무부 장관, 무속인 '천공스승'을 형상화한 조형물이 설치돼 있다.<사진제공=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역술인 천공의 관저 개입 의혹과 관련 7일 “대통령실은 당당하다면 잡아떼지 말고 CCTV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박성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대통령실은 기자를 고발부터 하고 윽박지르고, ‘그런 일 없다’는 뻔뻔한 잡아떼기와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변인은 “21세기 대한민국에 역술인이 대통령 관저 자리를 보러 다녔다는 의혹도 한심한 일인데, 정부의 대응은 더 한심하다”며 “전날 대정부질문에서 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은 ‘그런 일 없다’라는 말만 반복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실이 아니라면 정부가 근거 자료를 공개해 국민에게 알리면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CCTV 공개라는 빠르고 간단한 의혹 해소 방법을 두고 굳이 경찰 수사로 진상 규명을 미뤄두는 대통령실과 정부의 태도를 이해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의혹을 덮다가 국민의 신뢰를 완전히 잃어버렸던 박근혜 정부의 사례를 잊은 것인가”라며 “즉각 관련 자료를 공개하고 천공 등 관련자들을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지난해 12월 처음 의혹을 제기했던 군사전문가 김종대 연세대 통일연구원 객원교수는 “언론에 대한 용산의 무차별 고발의 얄팍한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우려했다. 

김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걸리면 모조리 조진다’는 용산은 언론과 증언자에 대해 법적 검토나 사실 확인도 생략하고 고발부터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교수는 “처음에는 나에 대한 권력의 ‘정밀타격’으로서 국지전에 불과했다면, 지금은 민주주의와 언론자유를 적으로 삼은 권력이 여러 표적에 대한 ‘선제타격’을 진행하고 있다”고 정부 대응을 지적했다. 

그는 실제로 모 매체의 A기자가 “(천공 관련)기사를 써서 데스크에 올렸으나 채택되지 않았다고 한다. 데스크가 고발당할 우려를 하더라는 것”이라고 했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이런 신속한 고발은 작년 9월 뉴욕에서의 외교 참사 이후 굳어진 습관”이라며 “문제가 발생하면 ‘선조치 후보고’로 업무 스타일이 바뀌었다”고 했다. 

김 교수는 “일단 고발부터 하고 윤 대통령에게 보고해야 질책을 받지 않을 거다. 대통령 심기 경호 차원에서는 잘못된 고발이라도 해야만 한다”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언론이 언론의 역할을 다하는 세상, 주권자인 시민이 권력에게 책임을 추궁할 수 있는 자유, 공직자가 공익을 위해 진실을 밝히고도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는 민주공화제의 두터운 방화벽, 무속과 역술을 공적 영역에서 청소하여 맑고 반듯하게 국가가 운영되는 그런 나라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날 한덕수 총리는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천공 관저 개입’ 의혹에 대해 “그런 일은 전혀 없었다고 보고 받았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천공이 지난해 3월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과 국방부 영내 육군본부 사무실을 둘러봤다는 보도가 있다’는 송갑석 민주당 의원의 지적에 이같이 답했다.

또 대통령실이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과 언론사 2곳의 기자를 고발한 것에 대해 한 총리는 “일종의 잘못된 뉴스가 우리 행정부나 군에 대한 신뢰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그 부분을 어떤 차원에서 보면 명확하게 밝히는 하나의 계기도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