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회무 세무뉴스
양도코리아, 주택임대 관련 세금계산 기능 추가

양도상속증여 계산프로그램인 ‘양도코리아’에서 주택임대 관련 세금계산 기능을 추가했다.

최근 이택스코리아는 양도코리아의 ‘컨설팅’ 메뉴를 선보이면서 ‘주택임대 관련 세금계산’을 추가했다.이번 컨설팅 기능에 추가된 ‘주택임대 관련 세금계산’ 메뉴에서는 보유주택의 주소 및 관련 정보에 대해서 간단하게 입력하면 주택임대 관련 판단에 필요한 주택 수를 정확히 계산할 수 있다.

또 임대상황과 관련된 계약일, 임대료 등 몇 가지 항목을 간단히 입력하면 월세 및 간주임대료 과세대상 여부를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판단해준다. 또한 양도코리아에서는 해당 수입금액의 등록분 여부 판단에서 가장 주안점인 5% 임대료 상한 요건 충족에 대해 참고데이터를 제공하고 임대료 5% 상한 여부를 이용자가 확정하면 그에 따른 등록분, 미등록분 구분 및 그에 따른 필요경비 및 소득공제 계산은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처리하도록 했다.

임대료 5% 상한 여부 판단은 임대사업자 관련 세제혜택의 필수 요건이기에 실무상 판단에 있어 큰 주의가 필요하여 해당 판단에 대한 참고 데이터를 컨설팅 기능에서 제공한다는 점은 이용자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주택임대소득의 분리과세 세액계산 뿐만이 아니라 추계신고 및 장부기장에 의한 신고를 개괄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기능 또한 탑재되어 있다. 이용자가 추계신고 시 기장 의무를 판단하여 입력하면 단순경비율 및 기준경비율 적용 시 세액을 분리과세 신고 시와 비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추계신고가 아닌 장부신고에 있어서도 필요경비 및 세액감면을 입력하는 기능이 있어 전체적인 신고에 따른 세액 비교가 가능하도록 했다.

세무사신문 제772호(2020.5.15.)

<저작권자 © 세무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세무사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