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People 지방회동정
[지방회동정] 서울, 중부, 부산, 인천, 대구, 광주, 대전

서울지방세무사회

‘양도소득세 테마 강좌’ 회원희망교육 실시

서울지방세무사회(회장 임채수)는 지난 19일과 20일, 종로 100주년 기념관과 잠실 교통회관에서 ‘양도소득세 테마 강좌(1세대 1주택 비과세와 과세특례)’ 회원희망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회원희망교육은 양도소득세 분야 전문가며 서울지방세무사회 연수교육위원인 한연호 세무사가 맡았다.

이번 교육에서는 주택·조합원 입주권·분양권과 양도소득세 비과세, 양도소득세 감면 등을 중점으로 다뤘으며 서울지방회 1천여 회원이 수강했다.

임채수 회장은 교육시작에 앞서 “서울지방세무사회는 회원여러분들의 실무에 도움을 드리는 회무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오늘 교육이 여러분의 전문성 함양에 큰 도움이 되시기 바란다”고 인사말 했다. 

이어 “오는 11월에 유익한 주제로 세미나도 열고 회원 친목과 화합을 다지는 워크숍을 개최하니 회원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지방세무사회는 지난 14일과 15일에는 회원사무소 직원을 위한 ‘건설업회계와 세무실무’ 희망교육을 실시했으며, 오는 10월말부터는 ‘법인결산과 세무조정(초급·일반)’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중부지방세무사회

수원 팔달문시장에서 무료세금상담 등 실시

중부지방세무사회(회장 이중건)는 지난 15일 세무사제도창설 62주년 기념 ‘세무사의 날’ 선포 및 마을세무사 제도 7주년을 맞아 마을세무사 제도를 국민에게 홍보하고자 수원 팔달문시장 1층 고객지원센터에서 수원시청, 수원팔달문시장상인연합회와 함께 ‘찾아가는 마을세무사’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찾아가는 마을세무사 무료세금상담에는 이영은 홍보이사, 오경식 연구이사(수원마을세무사), 이종현 홍보상담위원장이 참여했다. 

중부지방세무사회는 마을세무사의 무료세금상담 이외에 화재 발생시 생명을 구하는 방연용품 ‘생명구조타올’을 수원 팔달문시장상인연합회에 전달했다. 또한 한국세무사회와 7개 지방세무사회 공동으로 경기침체와 소비심리 위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영세상인을 위해 ‘추석맞이 재래시장 장보기 캠페인’을 전개했다. 

중부지방세무사회는 장보기 행사로 구매한 물품을 인근 팔달노인복지회관에 기부했다.

 

부산지방세무사회

부산 개금골목시장에서 무료세금상담 등 실시

부산지방세무사회(회장 황인재)는 지난 15일 부산진구 소재 개금골목시장에서 ‘찾아가는 마을세무사’ 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세무사제도창설 제62주년 및 마을세무사 제도 7주년을 기념하여 나눔의 가치를 실현해 ‘국민과 더불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세무사상’을 확립하고자 추석명절을 앞두고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개최됐다.

찾아가는 마을세무사 무료세금상담에는 부산진구 마을세무사인 이장조·김원표·최강국·김란진 세무사가 상인들을 대상으로 무료세금상담에 나섰다.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에는 황인재 회장, 김삼현·홍재봉 부회장, 권영희 부산진지역회장을 비롯한 50여명이 참여해 생필품을 구입하고, 점심식사를 하는 등 재래시장 활성화에 동참했다.

한편 부산지방세무사회는 개금 1,2,3동 노인정에 회원들로부터 걷은 성금 200만원도 전달했다. 

황인재 회장은 “부산지방세무사회는 앞으로도 지역사회 공헌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인천지방세무사회

제5차 상임이사회 및 제4차 확대임원회 개최

인천지방세무사회(회장 김명진)는 지난 20일 회관 회의실에서 2023회계연도 제5차 상임이사회 및 제4차 임원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10시에 개최된 2023회계연도 제5차 상임이사회의에서는 2024년 제5회 정기총회 개최 장소 및 일정 선정(안), 2023년 회원 송년회 개최 일정 및 장소 선정(안), 외부기관에 대한 회원 추천 추인, 2023년 추계 회원 세미나 및 체력단련대회 세부계획(안)에 대해 심의 의결했다. 

이어 11시에는 2023회계연도 제4차 확대임원회의를 개최했다. 

김명진 회장은 “오는 10월 11일부터 13일까지 2박3일 제주도에서 개최되는 2023년 추계 회원세미나 및 체력단련대회가 친목과 화합을 다지는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확대임원회 임원님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바라겠다”는 인사말을 전했다. 

한편 인천지방세무사회는 지난 14일 인천시 계양산 전통시장, 15일 인천시 계양구청나눔장터에서 ‘찾아가는 마을세무사’ 행사를 개최해 무료세금상담과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실시했다.
 

대구지방세무사회

경상북도교육청에 인재육성 장학금 기탁

대구지방세무사회(회장 이재만)는 지난 11일 경상북도 교육청을 방문해 임종식 경상북도교육감을 만나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금을 기탁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이재만 회장 외 류영애 부회장, 서정철 부회장, 김대경 총무이사, 이광욱 연수이사, 박채아 홍보이사 등이 참석했다.

이재만 회장은 “장학금을 전달할 수 있어 기쁘다”며 “우리 지역 학생이 후일 훌륭하게 성장해 나라에 큰 역할을 하는 일꾼이 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지속해서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임종식 교육감은 “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대구지방세무사회에 감사드리며, 기탁금은 지역 인재육성을 위한 장학금으로 소중히 쓰겠다”며 감사를 표했다.

대구지방회는 ‘나눔을 실천하는 세무사’로서 지역사회공헌활동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으며, 최근 2년간 성금으로 1억5천여만원을 대구·경북의 지역사회복지시설에 전달한 바 있다.

 

광주지방세무사회

광주 양동시장에서 무료세금상담 등 실시

광주지방세무사회(회장 김성후)는 지난 22일 회원 및 회원사무소(광주세무사고시회·광주여성세무사회 참여)직원들과 함께 광주 양동시장을 방문했다.

이날 김성후 회장을 비롯한 회원들은 양동시장 곳곳을 다니며 장보기 행사를 진행했다.

행사를 통해 구입한 쌀 160kg은 사회복지법인 개미꽃동산에 전달했다.

이어 양동시장 2층 전시실에서 ‘찾아가는 마을세무사’ 무료세금상담실을 운영해 큰 호응을 얻었다.

광주세무사고시회 고영동 회장은 “세무사가 공공성 높은 조세전문가로서 지역민들의 삶의 현장을 직접 찾아 무료 세금상담을 하게 돼 오히려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영신 서광주지역세무사회장과 박미연 광주여성세무사회 회장은 “나눔과 섬김으로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에 여성세무사들의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광주지방회 김성후 회장은 “이날 행사로 회원 상호 간 우의도 다졌다”면서 “추후에도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해서 펼쳐나가겠다”고 했다.

 

대전지방세무사회

대전 중앙시장에서 무료세금상담 등 실시

대전지방세무사회(회장 고태수)는 지난 14일 세무사제도창설 제62주년 기념 대전 중앙시장에서 장보기 행사와 무료세금상담을 진행했다. 

최근 경기침체와 소비심리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영세상인을 위하여 ‘추석맞이 재래시장 장보기 캠페인’을 전개해 온누리 상품권으로 과일, 건어물 등 식료품을 구입해 복단지 봉사단에 전달했다. 

또한 대전지방세무사회는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후 화재 대피용 생명구조타올을 시장 상인회에 직접 전달하면서 ‘화재예방 캠페인’도 벌였다. 

이날 무료 세금 상담 행사에는 모태복, 예은서 마을세무사가 참여해 평소 세무 서비스를 접하기 어려운 시민들에게 현장으로 찾아가 우리 일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취득세, 재산세, 양도소득세, 상속세 등 각종 세금에 대해서 무료 상담을 실시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고태수 회장을 비롯해 신용일 총무이사, 김정덕 홍보이사, 김은수 사무국장, 대전시청 김호철 세정과장, 박황순 상인회장 등이 참석했다.
 

세무사신문 제853호(2023.9.27.)

<저작권자 © 세무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세무사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