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회무 일반회무
‘2023 종합소득세 신고안내’ 회원희망교육, 성황리에 마무리2월 회원보수교육 불참 회원은 ‘종합소득세 신고안내 회원희망교육’ 수강하면 보수교육(4시간 30분) 인정

원경희 회장 “회원들 교육 니즈를 정확히 파악한 양질의 다양한 강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

한국세무사회(회장 원경희)는 보수교육 시간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회원희망교육을 각 지방회별로 지난달 18일부터 시작해 지난 5월 8일 제주지역을 끝으로 성황리에 마쳤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맞춰 회원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기획된 이번 교육은 세무사법에서 정한 규정에 따라 보수교육 시간 총 4시간 30분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번 회원희망교육은 2023년(2022년 귀속) 종합소득세 신고안내를 주제로, 4월 18일 실시한 부산지방회 교육에 393명, 하루 뒤인 19일 중부지방회 교육에 346명, 26일 광주지방회 교육에 199명, 27일 대구지방회 교육에 226명, 28일 대전지방회 교육에 172명의 회원들이 교육장을 가득 메웠다.

이후 5월 2일과 3일, 양일간 실시된 서울지방회 회원희망교육에는 첫날 487명, 둘째날 589명의 회원들이 참석해 종합소득세 신고사항에 대한 노하우를 몸소 체득했다. 5월 4일 실시한 인천지방회 회원희망교육에는 230명, 5월 8일에 실시한 제주지역의 교육에는 55명이 참석했다.

이번 교육의 강사는 정해욱 세무사와 손창용 세무사가 맡았다. 강의는 종합소득세 신고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을 중심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에 대한 세액공제 신설 조항, 난임시술비 및 미숙아·선천성 이상아에 대한 의료비 세액공제율, 창업 중소기업 세액감면 대상 등 올해 처음으로 적용되는 사항에 대해 친절하게 해설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또한 회원들이 종합소득세 신고 시 까다롭다고 느끼는 사업소득의 총수입 계산법, 필요경비의 계산법, 세액공제 및 감면 등에 관련된 유의사항을 유형별, 사례별로 자세히 다뤄 회원들의 이해를 도왔다.

이번 회원희망교육에 참석한 조웅 세무사(서울)는 “이번 2023 종합소득세 신고부터 처음 적용되는 사항에 대해 궁금증이 있었는데, 이번 회원희망교육을 통해 가려웠던 부분이 속 시원하게 해결됐다”며 “생소했던 부분에 대해 생생한 현장강의를 듣고 나니 새로 개정된 종합소득세 관련 내용을 숙지할 수 있었고 관련 업무를 진행할 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고 소감을 말했다.

아쉽게도 이번 회원희망교육의 현장강의에 참석하지 못했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현장강의를 놓친 회원에게는 동영상 강의를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이다. 한국세무사회는 이번 회원희망교육 강사인 정해욱 세무사의 동영상 강의를 세무연수원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교재도 PDF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게 했다. 또한 해당 강의와 관련하여 이번 ‘2023 종합소득세 신고안내’ 강의 교재(정해욱 저)의 정오표와 공동사업자에 대한 소득세법 입장 및 공동사업 관련 고용증대 세액공제 사례도 안내하고 있다.

만일 지난 2월~3월에 실시한 회원보수교육에 불참한 회원이라면 이번에 공개된 2023 종합소득세 신고안내 회원희망교육 과정을 수강(세무연수원 나의 강의실, 진도율 100%)하고, 2023년 2월 회원보수교육에 실시한 윤리실천교육을 수강하면 보수교육 5시간 30분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한국세무사회는 회원들의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고 업무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교육 강의를 개발해 세무연수원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있다.

지난 10일, 손창용 세무사의 종합소득세 신고 관련 강의를 동영상으로 제작해 세무연수원 홈페이지에 무료로 배포한 바 있다. 강의 내용은 종합소득세 신고 관련 ‘개인사업자(공동사업장 포함)의 고용증대 세액공제’에 대한 심화 강의로 강의시간은 총 2시간 30분이다.

이렇듯 한국세무사회에서 제작한 동영상 강의는 회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평소 세무연수원의 동영상 강의를 즐겨 듣는다는 이준영 세무사(경기 수원)는 “현장강의를 듣고 싶어도 신고 기간의 바쁜 일정으로 놓칠 때가 있었는데 세무사회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강의로 인해 업무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며 “동영상 교육도 현장교육 못지않게 알찬 내용인데 사무실 PC와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즐길 수 있어 동료 세무사들과 사무소 직원들에게 꼭 강의를 수강하도록 강력 추천하고 있다”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이러한 동영상 강의는 세무연수원 홈페이지와 스마트 플랫폼 ‘세무사회맘모스’ 두 곳 모두에서 시청이 가능하다.

세무연수원 홈페이지를 통해 시청할 경우, 먼저 한국세무사회 홈페이지에 접속 후 세무사 회원으로 로그인해야 한다. 이후 세무연수원 배너를 클릭하고 메인화면에서 수강하고자 하는 과목을 클릭하면 나의 강의실을 통해 동영상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세무사회맘모스를 통해 시청할 경우, 세무사회맘모스 앱에 접속 후 세무사로 로그인한 뒤 세무연수원 메뉴를 클릭해야 한다. 이후 메인화면에서 수강하고 싶은 과목을 클릭하고 수강신청 하면 나의 강의실에서 강의를 즐길 수 있다.

한국세무사회 원경희 회장은 “한국세무사회는 회원들이 원하는 다양한 분야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회원들의 교육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주요 신고 업무 분야를 보다 세밀하게 나눈 양질의 강의를 제작하고 있다”며 “회원들뿐만 아니라 회원 사무소 직원들도 빈번하게 개정되는 세법 등을 적시에 올바로 숙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강좌를 마련하고 있으니 세무사회에서 제공하는 현장교육 및 동영상 교육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2023 종합소득세 신고안내 교육 및 동영상 강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회원서비스팀(02-521-9457)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세무사신문 제844호(2023.5.16.)

<저작권자 © 세무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세무사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