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회무 일반회무
‘세무사회 맘모스’로 세무인명록, 세무수첩 해결!세무사사무소 직원들도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세무인명록과 세무수첩, 세무연수원 이용 가능

세무인명록에는 최근 인사이동을 반영한 국세공무원, 세무사회원, 세무사회 사무처(국) 명단 수록

세무수첩에는 개정세법, 세목별세율, 주요세법 등 업무에 필요한 정보 수록

한국세무사회(회장 원경희)가 회원들을 위해 개발한 ‘세무사회 맘모스’는 한국세무사회의 소식부터 교육 동영상, 주요 세법 사항, 세무인명록, 유관 기관 안내 등 다양한 정보가 모인 차세대 정보 교류 플랫폼이다.

그중에서도 회원들이 세무사회 맘모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세무인명록과 세무수첩이다. 맘모스만 있다면 세무수첩과 세무인명록을 별도로 들고 다닐 필요 없이 스마트폰 하나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회원들에게 굉장히 편리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세무사회는 앞으로 세무사사무소 직원들에게도 이를 이용하게 함으로서 업무의 편의성을 도모할 계획이다.

본지에서는 세무사회 맘모스를 통한 세무인명록과 세무수첩에 대한 사용이 어려운 회원들을 위해 자세한 사용법을 알리고자 한다. 7면에 맘모스의 세무인명록, 세무수첩 사용법에 대한 사진이 첨부되어 있어, 본 기사와 7면을 함께 확인하면 사용법을 익히기 더욱 수월할 것이다. 

세무인명록은 맘모스 홈화면 상단 우측에서 두 번째에 위치한 아이콘을 터치하면 접속할 수 있다. 세무인명록을 통해 국세공무원, 한국세무사회 세무사 회원, 한국세무사회 본회 사무처 직원 및 각 지방세무사회 사무국 직원의 연락처를 검색하고 클릭 한 번으로 통화 연결도 가능하며 국세공무원의 경우 최근 인사이동 사항까지 수록돼 있다.

세무인명록 아이콘을 터치한 후 표시되는 화면의 좌측 상단 [국세청검색]을 터치하면 국세청 본청을 비롯해 각 지방국세청 및 기획재정부, 조세심판원 등 유관기관의 인명록을 검색할 수 있다. [이름으로 찾기]에서 이름으로 검색을 하면 해당 공무원의 이름과 직급을 비롯하여 소속 국·과·계가 표시되어 찾고자 하는 국세공무원이 동명이인이 있을 경우에도 쉽게 찾을 수 있다.

또한 국·과·계 등으로 나눠 상세검색도 가능하여 국세청 본청 및 지방국세청의 인명록이 필요한 회원들은 해당 기능을 통해 보다 쉽게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다. 검색 후 우측의 ‘전화기’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통화 연결도 가능하다.

상단 중앙의 [세무사검색]을 터치하면 회원들의 사무소 주소 및 전화번호를 검색할 수 있다. 상단의 지방회 선택(지방회를 모를 경우 ‘전체’를 선택) 후 이름을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터치하면 해당 회원의 사무소 주소 및 전화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우측 상단의 [사무처안내]를 터치하면 한국세무사회 본회 및 지방회 사무처(국)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다. 상단 좌측의 [한국세무사회 사무처] 메뉴를 터치하면 한국세무사회의 팀별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다.

연락처 좌측에 있는 화살표 버튼을 터치하면 해당 팀 직원들의 연락처와 담당업무도 확인할 수 있으며 화면의 전화번호를 터치하면 바로 통화연결이 가능하다.

상단 우측의 [지방세무사회 사무국]을 터치하면 마찬가지로 사무국별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연락처 좌측의 화살표 버튼을 터치하면 해당 사무국 직원들의 연락처와 담당업무도 확인할 수 있다.

세무수첩은 맘모스 홈화면 하단 우측에서 두 번째에 위치한 아이콘을 터치하면 접속할 수 있으며, 한국세무사회가 제작하는 세무수첩의 내용을 모두 탑재해 개정세법, 세무일지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상단 좌측의 [개정세법]을 터치하면 법·령·규칙별로 개정된 세법을 확인할 수 있으며, 상단 중앙의 [세목별세율]을 터치하면 각 세목별 세율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세목별 세율 메뉴에서는 양도소득세, 종합소득세, 법인세, 상속세, 증여세, 부가가치세, 종합부동산세, 원천징수 등의 세율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상단 우측의 [주요세법]을 터치하면 2023년 주요세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다. 소득세법에서부터 지방세법까지 주요세법을 모두 담았다.

하단 좌측의 [각종 코드표]를 터치하면 사업자등록번호의 코드구분, 소득세 신고유형 코드, 세목 및 세목별 코드번호, 전국 세무관서 코드/계좌번호 및 전화번호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하단 중앙의 [기타자료]를 터치하면 경영분석방식을 비롯해 경영실태판정기준표와 관계기관 전화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2023 세무자료’메뉴에서 외부세무조정 대상사업자, 외부세무조정 대상법인, 홈택스·인터넷 등에 의한 국세전자납부, 이자율, 재산취득자금 등의 증여추정 배제기준 등의 세무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하단 우측의 [국세법령정보]를 터치하면 국세청에서 운영하는 국세법령정보시스템 모바일 페이지로 바로 접속되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세무수첩의 최상단 우측의 달력 모양의 [세무일지]를 터치하면 이달의 세무일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월별로도 조회가 가능하다.

 

세무사신문 제837호(2023.2.1.)

<저작권자 © 세무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세무사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