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해경-靑, 세월호 침몰 이틀 후부터 ‘선체인양’ 논의

기사승인 2014.07.03  14:21:44

default_news_ad1

- 해경 3009함, ‘침몰선박 예인강구 방안 회의’.. 구조작업 총체적 부실

정부가 세월호가 침몰한 다음 날부터 선체 인양을 논의한 사실이 드러났다. 그 동안 “선체 인양 계획은 실종자 수색이 끝나기 전까지 없다”는 정부의 해명과 상반된 내용이어서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

3일 ‘go발뉴스’가 새정치민주연합 김현미 의원실로부터 제공 받은 해양경찰청과 청와대 상황실 간 핫라인 통화 내용을 확인한 결과 정부는 사고 발생 다음날인 17일부터 부터 구조가 아닌 인양을 준비를 논의 했다.

통화 내용을 보면 지난 4월 17일 5시 17분 청와대 상황실 관계자는 해경 측에 전화를 걸어 앞서 3시부터 1시간동안 해경 3009함에서 있었던 ‘침몰선박 예인강구 방안 회의’ 내용을 문의했다. 이 회의는 해경 경비안전국장 주관으로 목포해경서장과 3009함장 등 20여 명이 참여했다.

해경은 청와대에 “생존자를 전제로 조치하고, 공기주입 장비 설치 및 생존자 산소공급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 기상여건을 감안해 신속히 구조에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보고했다.

이어 “내일 크레인 3대가 오면 어떻게 할 거냐. 인양방법인데”라며 “선수 쓰라스타하고 선미 샤프트, 그 양 쪽에 체인을 걸어가지고 올린다. 약간 부양시킨 뒤에 다시 턴 오버, 돌려가지고 채워가지고 올린다”며 당시 회의에서 선체 인양과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이 오갔음을 밝혔다.

   
▲ ⓒ'해양경찰청'

사고 초기 구조 작업에 총체적 부실을 드러내 실종자 가족들 분노를 자아낸 정부가 뒤에서는 인양 계획을 세워온 게 사실로 드러난 셈이다.

앞서 지난 4월 19일에 범정부사고대책본부가 있던 진도군청 지하에는 해경 과장급을 팀장으로하는 ‘인양 TF팀’이 설치돼 활동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디되자 당시 범대본은 “국민들의 구조 방안 제안 민원을 받고 검토를 하는 업무를 지하에서 한 적은 있다. 하지만 인양 관련 태스크포스팀을 사고 초기부터 운용한 것은 아니”라고 부인했었다.

이 같은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이러고도 죽인것이 아니란 말인가!”(@dae****), “구조는 생각도 없었다. 애초부터 국민생명을 이리 가벼이 여기는 정부. 세금 걷을 때, 선거 때만 필요한 게 국민이지”(@ces****), “박근혜 정권은 처음부터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을 구조할 의지가 없었던 것이 확인되고 있는 듯”(@seo****)이라며 비난을 쏟아냈다.

문장원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