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해수부, 세월호 사고 보름 뒤부터 인양 계획 세웠다

기사승인 2014.06.26  11:02:40

default_news_ad1

- 인양 기간 최대 386일, 비용은 1080억 원 추정

해양수산부가 세월호 침몰 사고 보름째인 4월30일부터 선체 인양을 준비해온 것으로 확인되면서 파문이 예상된다.

정의당 징진후 의원이 25일 해수부에서 제출받아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해수부는 4월30일부터 인양 준비에 들어가고, 닷새 뒤인 5월 5일 영국 해양구난 컨설팅업체 ‘TMC 해양’과 인양 자문 계약을 맺었다.

이후 TMC 해양은 ‘인양 입찰’을 요청하는 제안서를 관련 업체들에 발송했고 외국 업체 5곳과 국내 업체 2곳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입찰 조건으로는 ‘선체를 절단하지 않고 안전하고 완벽하게 지정된 장소로 이동할 것’과 ‘희생자가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객실 부분은 가능한 한 손상되지 않을 것’ 등을 걸었다.

업체들은 ‘선체를 잠수 바지 위에 올린 뒤 크레인 인양’, ‘크레인으로 인양 뒤 반잠수 바지에 선적’, ‘선체를 바로 세운 뒤 잭업 바지(해저에 파일 4개를 박아 수면 위에 설치한 바지)로 인양’, ‘선체 안에 에어백을 설치해 부상시킨 뒤 반잠수 바지에 선적’하는 구체적 방법도 제시했다.

해수부는 이런 안에 누락된 공정과 기상 상황 등을 반영한 결과, 인양 기간은 298~386일, 비용은 830억~1080억원이 들 것으로 추정했다.

   
▲ ⓒ 해양경찰청

하지만 해수부는 정 의원에 제출한 자료에서 “인양은 실종자 수색이 끝난 뒤에 가족들과의 공감대 형성하에 수색 방편으로 검토한 것”이라며“모든 업체가 충분히 신뢰할 만한 인양 방법을 제시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 정진후 의원은 ‘go발뉴스’에 “이전부터 실종자 가족들과 협의해 해경과 해수부가 단계별 구조 계획을 세우고 추진해야한다고 강조했다”며 “4월 30일에 인양 계획을 세우고 있었기 때문에 인명 구조에 대한 구체적 계획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있을 세월호 국정조사 기관보고에서 이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따지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지난 5월15일에도 TMC 해양과의 계약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자 “정부는 TMC 해양을 세월호 인양 주관사로 선정한 바 없다”며 “TMC 해양은 자문 역할만 하며, 인양 방법과 비용 등도 아직 구체적 검토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해명한 바 있다.

문장원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