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북풍공작’ 이병기, 이번엔 ‘사돈기업 특혜’ 논란

기사승인 2014.06.25  10:21:27

default_news_ad1

- 野 “이병기 임명, 국가권력 불법 대선개입 의지 표명”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가 사돈기업체에 연봉 5천만원짜리 고문으로 재직한 전력이 드러났다. 이 후보자는 과거 한나라당에서 이른바 ‘차떼기 스캔들’에 연루된 경력도 있어 야권으로부터의 고강도의 인사청문회가 예상된다.

25일 <노컷>에 따르면, 이 후보자는 2008년 7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LIG 손해보험의 법인영업지원팀 고문으로 활동하며 연봉 5000만원 이상의 급여를 챙겼다. 이 기간 동안 이 후보자는 총 2억5779만원을 받았다.

이 후보자는 LIG 그룹 회장의 조카인 구본욱 LIG 손해보험 전략지원 담당상무의 장인이고, LIG는 이 후보자의 사돈회사 격이다. 이 후보자의 아들은 2008년 3월 LIG그룹이 갈라져나온 LG그룹 계열사 LG CNS에 입사했다.

   
▲ ⓒ '뉴스Y'

한편, 이 후보자는 지난 2004년 6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벌금 1000만원에 약식기소된 바 있다. 2002년 대선 당시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의 정치 특보로 있으면서 이인제 의원 측에 “한나라당에 유리한 역할을 해달라”며 5억원을 전달했다는 혐의였다. 5억은 여러 기업체로부터 ‘차떼기’로 거둬들인 불법 정치자금 중 일부였다.

당시 한나라당 불법 대선자금 사건 판결문에 따르면, 이 후보자는 이회창 후보의 정치특보로서 당시 새천년민주당 후보 경선에서 패배한 뒤 탈당 여부를 고민하던 이인제 의원을 한나라당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적극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 후보자는 사법처리는 면했지만 이 탓에 2004년 17대 총선에서 한나라당 비례대표 의원에 도전했다가 공천을 받지 못했다.

이 후보자는 또 이보다 앞선 지난 1997년 대선당시에도 안기부 2차장으로 있으면서 김대중 국민회의 대선후보를 떨어뜨리기 위해 기획한 ‘북풍 공작’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이에 따라 야당은 ‘공작정치’의 주체였던 이 후보자가 국정원 개혁의 주체가 될 수 없다며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24일 의원총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제2기 내각 가운데 국민적 비판 대상이고 함량 미달인 이병기 국정원장, 김명수 교육부총리 후보자에 대해 결단을 내릴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고, 안철수 공동대표도 ”박 대통령은 정치공작에 연루된 국정원장 후보자 등 문제 있는 인사들의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다른 야당들도 “차떼기 주범을 다시 국정원장에 앉힌다는 것은 국가권력의 불법 대선개입을 포기할 수 없다는 의지표명”이라며 이 후보자 거부 의사를 강하게 나타내고 있다.

‘차떼기 스캔들’ 경력과 ‘북풍 공작’으로 자질 논란을 빚던 와중에 사돈기업체에 연봉 5천만원짜리 고문으로 재직한 전력이 드러나면서 이 후보자에 대한 자질·도덕성 논란은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이미경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