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러시아 국기 든 빅토르 안, 한국정치 흔들다

기사승인 2014.02.19  18:49:32

default_news_ad1

- ‘안현수 현상’, 정치에 한바탕 놀아난 스포츠

   
▲ ⓒ 오주르디 ‘사람과 세상 사이’ 블로그

청와대와 새누리당이 ‘안현수 금메달’을 내세워 정치 쟁점화에 열을 올린다. 국내에서는 더이상 자신의 꿈을 이어가기 어렵다는 판단에서 러시아 귀화를 선택한 안현수 선수. 정부여당은 이 ‘안현수 사건’을 ‘안현수 현상’으로 둔갑시켜 정치적 목적에 활용하고 있다.

새누리당 계파 갈등에도 ‘안현수 현상’

새누리당의 해묵은 계파 갈등에도 ‘안현수 현상’은 각 계파의 이익을 대변하는 소재로 활용된다. 친이-친박, 주류-비주류에 따라 ‘안현수 현상’을 이해하는 시각도 서로 다르다.

친박계인 최경환 원대대표. 안현수 현상을 거론하며 “체육계 전만에 만연한 파벌과 불공정한 선수평가 등 부조리를 뿌리 뽑아 비정상을 정상화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과 궤를 같이하는 발언이다.

반면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비주류 이혜훈 최고의원은 ‘안현수 현상’에 빗대 친박계 주류가 김황식 전 국무총리를 서울시장 후보로 영입하려는 움직임을 비판했다. 이 최고의원은 “(파벌과 불공정이) 스포츠계뿐만 아니라 정치권도 마찬가지”라며 “파벌 이익 때문에 후보들 간 공정 경쟁을 해치고 승부를 왜곡하려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친이계 심재철 최고위원은 “안현수 신드롬에는 우리사회의 불공정에 대한 반발심이 깔려 있다”며 친박계와는 다른 해석을 내놓았다.

‘안현수 현상’이 각자의 정치적 이익에 부합되도록 재해석되고 있는 것이다. 친박 주류는 박 대통령에 대한 충성심을 과시하는 도구로, 친박 비주류는 ‘김황식 차출론’을 무력화시킬 목적으로, 친이계는 친박계를 견제해 입지를 넓힐 수단으로 ‘안현수 현상’을 이용한다.

   
▲ ⓒ 오주르디 ‘사람과 세상 사이’ 블로그

‘노예노동’ 궁지에 몰린 홍문종은 위기탈출 수단으로

‘아프리카예술박물관’의 노동착취와 노예노동으로 궁지에 몰린 홍문종 새누리당 사무총장은 ‘안현수 현상’을 위기 탈출의 도구로 활용하려 한다.

그는 안현수 선수가 러시아로 귀화한 건 “이재명 성남시장 때문”이라고 주장하며 수도권 야당 단체장을 겨냥했다. ‘안현수 현상’에 국정원과 싸우고 있는 야권 정치인까지 집어넣어 정치적 색깔을 최고조로 올려보자는 속내다.

성남시청이 빙상팀을 해체한 것을 두고 홍 사무총장은 “안현수 선수가 이재명 시장에게 1년간 팀 해체 유예를 요구했으나 단칼에 거절했다”며 “이런 것들이 우리 선수의 가능성을 짓밟는 게 아닌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즉각 성명을 냈다. 한정애 대변인은 “안현수 선수의 러시아행은 성남시청 팀 해체 이전에 결정된 것으로 이재명 시장과는 무관한 일”이라고 반박했다.

홍 사무총장의 꼼수가 훤히 보인다. ‘안현수 현상’을 전면에 내세워 자신에 대한 국민들의 비난 정도를 희석시키고, 동시에 이재명 시장을 끌어 들여 정치쟁점화함으로써 자신에게 닥친 정치적 위기를 모면해 보려는 수작 아니겠는가.

   
▲ ⓒ 오주르디 ‘사람과 세상 사이’ 블로그

청와대-정부는 뒤숭숭한 국면 전환용으로

정부 역시 ‘안현수 현상’을 국면 타개의 수단으로 활용하려 한다. 최근 며칠 동안 그런 움직임이 꾸준히 관찰되고 있다.

야당의 국정원 특검요구, 간첩사건 증거 위조 의혹, 이석기 판결에 대한 반발, 부산외대 학생 참사, 이집트 여행객 테러 등으로 여론이 뒤숭숭하다. 청와대와 정부로서는 이런 국면을 조속히 타개할 필요가 절실하지 않겠나.

올림픽에서 메달이라도 쏟아진다면 국민의 시선을 흡입할 수 있어 여론 진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지만, 상황은 그렇지 못하다. ‘메달 밭’인 쇼트트랙이 크게 부진하기 때문이다. 그나마 여론을 움직일 수 있는 소재로 눈에 띤 게 ‘안현수 금메달’이었을 것이다.

가장 먼저 ‘안현수 현상’을 정치 이슈화 시킨 건 박 대통령이다. “안현수 문제가 파벌주의 줄세우기, 심판 부정 등 체육계 저변에 깔린 부조리와 구조적 난맥상에 의한 건 아닌지 살펴봐야 한다”고 말하자마자 정부가 움직이기 시작했다.

‘안현수 사건’을 ‘현상’으로 만든 건 박 대통령

황찬현 감사원장은 ‘안현수 귀화 책임론’이 제기된 대한빙상경기연맹에 대해 “감사원법상 선택적 회계감사 대상”이라며 “감독관청인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를 통해 감사를 검토하겠다”는 말로 즉각 반응을 보였다.

   
▲ ⓒ 오주르디 ‘사람과 세상 사이’ 블로그

이러니 문체부도 나설 수밖에. 문체부는 17일 “소치 올림픽이 끝나고 나면 빙상연맹의 비리와 파벌문제, 국가대표 및 지도자 선발 방식 등 전반적인 시스템을 짚어볼 예정”이라며 강도 높은 감사를 예고했다.

또 문체부 제2차관은 “빙상연맹에서 조직 사유화와 성추행 등 스포츠 4대악과 관련된 의혹이 나오는 만큼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비리와 부조리가 있다면 적법하게 조사해 해결책을 마련해야 하는 게 당연하다. 하지만 이번 문제는 빙상계에 국한되는 사안이다. 정치 쟁점으로 부각시켜 스포츠 이슈를 정치적 목적에 활용하려는 의도는 잘못된 것이다.

스포츠, 정치에 한바탕 놀아났다

대통령과 청와대, 정부, 여당까지 합세해 ‘빙상계 문제’에 매몰될 필요는 없다. ‘안현수 사건’이 사태로, 현상으로, 신드롬으로 변화되고 확장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건 정부여당이다.

선수단이 모든 경기를 마치고 귀국한 뒤 조용히 문제를 제기해도 될 것을 선수단 사기까지 꺾어 놓으면서까지 구태여 올림픽 기간 중에 풍악을 울려댄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안현수 귀화와 금메달’을 ‘현상’으로 만들어 정치적 국면전환용으로 재가공하기 위해 그리한 것이 틀림 없어 보인다. 스포츠가 정치에 한바탕 놀아나고 말았다. 러시아 국기를 든 안현수가 한국정치를 흔들고 있다. (☞ 국민리포터 오주르디 ‘사람과 세상 사이’ 블로그 바로가기)

[편집자註] 이 글은 외부 필진(블로거)의 작성 기사로 ‘go발뉴스’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go발뉴스’는 다양한 블로거와 함께 하는 열린 플랫홈을 지향합니다. 

국민리포터   오주르디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